담배 끊기





▷ 담배는 왜 해로운가?
흡연은 심장병을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중의 하나로, 흡연이 폐암과 만성 폐질환을 일으킨다는 것은 일찌기 알려졌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흡연이 심장 및 혈관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이 알려지고 있으며, 구강과 혀, 인두, 후두 등의 악성 종양의 원인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더욱이 흡연을 하는 사람이 고혈압과 고콜레스테롤 혈증을 동반하고 있다면 심장이나 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성은 더 증가합니다. 다리가 썩어 들어가며 매우 극심한 통증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버거씨병도 흡연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수십만의 환자가 심장 발작, 뇌혈관 질환 등으로 사망하거나 고통 받고 있는데 이중 상당수가 흡연과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 흡연과 심장
흡연이 심장병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며 니코틴과 일산화탄소가 심장과 혈관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담배를 피울 때 니코틴은 심박수를 증가시켜 심장은 더 많은 일을 해야 하고 더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합니다. 또한 더욱 위험한 것은 담배에서 나오는 일산화탄소가 심장으로 가는 혈액 속의 산소량을 감소시킨다는 것입니다.


동맥 내벽에 지방이 축적되어 동맥경화증이 오면 혈관의 내경이 좁아지고 심장은 좁아진 혈관을 통해 피를 공급하기 위해서 더 많은 일을 해야만 하기 때문에 심장 발작과 뇌졸중이 쉽게 옵니다. 흡연은 심장의 관상동맥과 대혈관의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강력한 위험요인으로 비흡연시보다 발병률이 3배 내지 5배가 증가합니다.


▷ 흡연과 심장발작
흡연은 심장발작을 일으키는 세 가지 주요 인자 중의 하나입니다. 다른 두 인자는 고혈압과 고콜레스테롤 혈증인데, 흡연은 고혈압이나 고콜레스테롤 혈증을 가진 사람에게 심장발작의 위험성을 더욱 증가시킵니다. 심장발작의 위험성은 피우는 담배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증가하는데 하루에 한 갑을 피우는 사람은 비흡연자보다 심장발작에 의한 사망률이 두 배 이상이며 한 갑 이상 피우면 사망률은 세배로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심장발작에서 살아남을 가능성이 적은데, 심장발작을 겪은 후에도 계속 흡연하는 사람에게서 심장발작이 재발할 가능성이 훨씬 높은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하겠습니다.


▷ 흡연과 말초혈관질환
흡연은 또 말초혈관 질환을 일으켜 상지와 하지 근육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을 좁아지게 합니다. 이미 혈전으로 동맥이 좁아져 있다면 상지나 하지가 손상되어 절단해야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흡연과 피im약
피im약을 사용하고 있는 여성은 피im약을 사용하지 않는 여성에 비해 심장발작에 더 위험하며 피im약을 복용하면서 흡연을 한다면 심장질환에 의한 사망률은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피im약을 복용하는 여성은 금연을 해야 하며 만일 흡연 여성은 피im약이 아닌 다른 형태의 피im을 해야 합니다.


▷ 흡연과 10대들
흡연을 일찍 시작한 사람은 장래에 심장병에 걸릴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그리고 10대에서도 기침, 체력저하, 심박수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나이 들수록 점점 악화되어 심장병이나 만성 폐질환이 더 빨리 오게 됩니다.


▷ 안전한 담배란 있는가?
있다고 누군가가 주장한다면 그 사람은 사기꾼입니다. 저타르, 저니코틴 담배는 고타르, 고니코틴 담배만큼 해롭지는 않지만. 심장병으로 인해 사망할 가능성은 어떠한 종류의 담배를 피우더라도 비흡연자보다 항상 더 큽니다. 또한 저타르, 저니코틴 담배로 바꾼 많은 흡연자들은 저니코틴을 보충하기 위해 더 많은 양의 담배를 피우고 더 깊이 흡입하게 되므로 심장병의 위험성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 왜 당신은 지금 담배를 끊어야 하는가?
당신이 담배를 끊는다면, 당신이 얼마나 오랫동안 그리고 얼마나 많은 담배를 피웠는가에 상관없이 동맥경화증이 감소하고 심장병 발생의 위험성은 줄어듭니다. 담배를 끊고 1년이 지나게 되면 흡연을 하지 않는 사람과 급사의 위험성이 비슷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