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끊기




모든 문화권에서 시대를 막론하고 알코올성 음료가 쾌lak목적, 치료목적 내지 종교적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음주로 인해 미국의 경우 1995년도에 1500억불이라는 천문학적인 경제적 손실을 보았습니다. 이 중 60%는 직장에서의 생산성 감퇴로 인한 것이며, 15%가 건강, 치료 비용이고, 남은 25%가 음주와 관련된 파손, 손상에 의한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대체로 알코올에 대한 관대한 정서가 자리잡고 있어서 술자리가 많은 것은 물론 먹는 양과 행태에 있어서 매우 허용적입니다. 따라서 지나친 알코올 섭취에 의한 부작용도 매우 많습니다.


일단 생각할 수 있는 부작용은 신체적인 것입니다. 알코올이 에너지의 상당부분을 공급하게 되므로 입맛이 감퇴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음식물의 섭취가 감소하게 되고, 그 결과로 우리 신체는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 각종 영양소의 부족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장기화되면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게 되죠.


더 심각한 경우, 알코올의 독작용으로 인해 우리 몸에는 젖산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불안발작이 유발되기 쉬우며, 요산이 증가하여 통풍이 유발되기 쉽고, 지방간과 간염, 간경화증이 유발되기 쉽습니다. 또한 위장장애(소화장애, 흡수장애, 식도염, 위염, 위궤양, 위산 감소), 지방간, 간경변, 췌장염, 저혈당, 비타민 결핍 등 영양장애를 일으킵니다.


특히 신경계는 알코올의 대사물인 아세트알데하이드와 비타민 B 결핍증으로 인해 손상을 받게 됩니다. 말초신경장애와 중추신경계 변성으로 인하여 불면증, 구음장애, 보행실조, 경련 그리고 기억장애, 치매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폭음은 지방대사에도 영향을 주어 콜레스테롤의 증가와 혈압 상승, 심근경색 등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더구나 알코올중독자에는 암 발생률도 높습니다. 두부, 목, 식도, 위장 및 췌장에서 암이 많이 발생합니다.


게다가 알코올을 지나치게 섭취하게 되면 사회적, 직업적 장애가 흔히 동반됩니다. 가정에서도 알코올이 원인이 된 별거, 이혼이 흔합니다. 지각, 결석, 해고 등이 흔히 나타나고, 싸움질, 교통사고, 다른 약물남용 등 법적문제도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가정 내 폭력 특히 아내학대와 어린이학대, 폭력사고, Sung범죄는 알코올과 뗄래야 뗄 수 없는 일들입니다.


이러한 지나친 음주의 부작용은 개인과 가족을 심각한 위기에 몰아 넣는 것은 물론 사회 전반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