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의 원인





스트레스의 원인은 스트레서(stressor) 또는 유발인자(trigger)라고 하는데, 이와 같이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상황을 스트레스 자극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스트레스 자극의 종류에 대해 한 번 생각해 봅시다.


우선 우리의 생활을 위협하거나 압력이 되는 것이 있습니다. 교통사고나 실직, 우리가 지켜야 할 많은 사회적 규범, 예의, 부응해야 할 부모님의 기대, 새로 전학가게 된 학교나 직장 등이 모두 우리를 누르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좌절을 들 수 있습니다. 좌절이란 우리가 목표한 것 또는 기대한 것을 이루지 못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애인에게 배신 당한 것, 배우자가 사망한 것, 대학입학 시험에 낙방한 것 등이 있겠습니다. 또한 미팅 파트너로 예쁜 아가씨를 기대했는데, 생각보다 못한 사람이 파트너가 되었다면 이것도 기대에 어긋난 욕구좌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 갈등을 들 수 있습니다. 가령 애인과 데이트를 하고 싶은데 제출해야 할 리포트가 밀려있다든지, 친구와 영화를 보러 갔는데 좋아하는 영화가 각자 다른 경우처럼 두 가지 서로 상충되는 동기, 충동 또는 욕구가 동시에 일어날 때 우리는 갈등을 경험하게 되고 이것이 스트레서로 작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스트레스 자극들을 좀 다른 측면에서 자세히 알아보기로 합시다. 우선 심리적 스트레스 유발자극으로서 생활의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배우자 사망이나 실직과 같은 부정적인 사건 뿐만 아니라 결혼이나 승진과 같은 긍정적인 사건도 스트레스 자극이 됩니다.(생활변화와 스트레스 테스트)


주요 생활변화뿐 아니라 사소한 하루하루의 일거리도 스트레스의 원인이 됩니다. 예컨대 아침에 초만원 버스에 시달렸다든지, 지루한 하루를 혼자 보낸다든지 하는 일이 쌓이면 스트레스 자극이 되고, 이런 것들이 오히려 생활변화 사건보다 신체질병이나 우울증을 일으키는 데에 더 많이 기여한다고 합니다. 굳이 나누어 생각하자면, 가사일, 건강문제, 시간의 압박, 고독이나 일상생활의 무의미함, 소음이나 공기가 탁한 것 등의 환경문제, 사소한 빚이나 월급전날 돈이 떨어지는 등의 경제적 문제, 미래에 대한 걱정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중에도 남편이 늦게 귀가하는 것, 자식들이 공부를 못하는 것, 하루 하루가 단조롭고 지루한 것 등은 우리나라 주부들이 많이 호소하는 내용들입니다.


갑작스러운 재난은 엄청난 스트레스 자극입니다. 지진이나 폭우와 같은 자연재난, 삼풍백화점 붕괴와 같은 인간에 의한 돌발사고, 충격적인 강도, 강gan 사건 등을 경험한 사람들에게서 우울증상, 부적응 증상 등을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여기까지 일반적인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서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스트레서가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스트레서를 알아내야만 적절한 대처 방법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 당신의 스트레스가 높다면 과연 당신의 스트레스는 어디에서 오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스트레스의 원인을 아는 것이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출발점입니다.

스트레서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