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듬치료


++비듬이 뭘까?++

...비듬은 머릿속 피부의 각질층 세포가 단순히 염증 없이 떨어져 나온 것으로 건성 혹은 습기나 기름기가 있는 상태의 인설로 나타납니다. 비듬의 발생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피지선의 활동이 왕성한 사춘기에서 시작해 50대에 이르기까지 나타나고 이후부터는 저절로 증상이 좋아지며, 어린아이들에게 이런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의심됩니다.

++비듬의 증상++

...비듬은 모든 사람에게 생기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심한 사람을 비듬증이라 부릅니다. 정상상태에서 발생하는 비듬은 가려움증이 없지만 심한 경우는 가렵고 피부가 빨개지고 진물까지 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상태는 대부분이 지루성 피부염인데, 염증이 없는 비듬증에 반해 지루성 피부염은 염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가렵고 빨개지며 심하면 딱지가 앉거나 진물까지 나오게 됩니다.
비듬증이나 지루성 피부염은 모두 상피 세포의 성장이 촉진되어 미처 성숙되지 못한 피부세포가 떨어져 나오기 때문에 나타나는데,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선에서 피지 분비가 왕성하여 이것들이 피부에 자극을 주어 염증을 유발시키며 효모균인 피티로스포룸 오발이 지루성 피부염을 일으키는데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듬의 치료++

...비듬 치료에는 과다 생성을 억제하는 방법과 비듬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황이나 폴리타르, 항효모균제 등의 성분이 포함된 약용 샴푸를 사용하면 비듬의 생성을 늦춰주고 비듬을 제거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약용 샴푸나 시판되는 비듬용 샴푸는 각기 나름대로 특징과 장점이 있으므로 한 가지만 계속 사용하지 말고 이것저것 바꿔가면서 쓰는 것이 비듬치료에 더 효과적입니다. 그 이유는 비듬의 원인이 아직까지 확실히 규명되지 않았으므로 각 제품마다의 특성을 비듬 치료에 골고루 사용해 주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