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르트 다이어트

요구르트 다이어트를 하려면 "


*요구르트는 어떤 식품일까요?

각 회사 제품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액상 요구르트(65ml)는 50kcal, 호상 요구르트(130ml)는 100kcal , 드링크 요구르트(145ml)는 75kcal 정도이다.
마시는 요구르트는 탈지유나 탈지 분유를 원료로 해서 설탕으로 단맛을 내어 유산발효를 시킨 것이다. 과즙을 넣어 만든 후르츠 요구르트도 다양하게 제조되고 있다.
요구르트를 되직하게 만들기 위해 탈지 분유를 많이 쓰며 먹을 때 혀에 닿는 촉감을 좋게 하기 위해 경화제로 한천(0.2%) 또는 젤라틴(1%) 등을, 향료는 레몬바닐라오렌지향 등을 섞기도 한다.

편의상 유산균 발효 제품을 발효유와 유산균 음료로 나누기도 한다.
발효유는 요구르트라는 것으로 유고형분이 8%이상이고, 유산균이 1000만 마리 이상으로 규정하고, 유산균 음료는 발효유 원액을 묽게 한 것으로 유고형분은 8%미만, 유산균은 100만 마리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발효유가 더 영양효과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요구르트는 살아있는 유산균이 많이 들어 있어 여러 가지로 유익하다고 강조되고 있으나 그 유산균이 언제까지나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다.*요구르트 다이어트는 이렇게

①잠자리에서 일어나자마자: 물 두잔(400ml)를 마신다.
②아침: 식사대신 야채 주스(200ml)와 효소 음료(40ml)를 마신다.
③점심: 요쿠르트(500ml)에 효소 음료(20ml)를 섞어 마신다.
④저녁: 야채 주스(200ml)와 효소 음료(40ml)를 마신다
⑤취침전: 물 200~400ml정도를 마신다.
요쿠르트와 야채 주스 외에 하루 2L의 수분섭취가 요구된다. 생수, 감잎차, 쑥차, 삼백초차 등을 마시는 것도 좋다. 배가 너무 고프면 초간장을 두른 우무, 미역, 다시마 등을 먹어도 좋다.
⑥다이어트가 끝난 후 절충식 기간을 1~2일 갖는다.
절충식은 자극이 적고 소화가 잘 되는 것으로 조금씩 먹도록 하고, 약간 간을 싱겁게한 죽, 맑은 된장국 등으로 하여 서서히 보통식으로 되돌아간다.*요구르트의 효능

①정장작용: 장내에 생성된 유해 물질의 분해를 촉진시키고, 합성을 저지하며, 인체의 면역기능을 향상시키는 효능을 보인다. 이른바 정장작용을 할 수 있다.
②장내 부패산물 억제: 장내 세균은 인체에 해로운 부패산물을 생성한다. 부패산물은 보통 세포독성을 가지며 발암에 관여하는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다. 유산균은 이와같은 부패 산물의 생성과 발암물질의 형성을 억제한다.
③암(癌)의 억제효과: 유산균의 균체로부터 유리된 균체성분이 장으로부터 흡수되어 생체의 면역기능을 자극하여 감염이나 암에 대하여 저항력을 높여 주며, 장내에서의 유해물질을 무독화하는 효과가 있음이 최근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
④변비와 설사의 예방: 유산균에 의해 생성되는 유산은 장내의 산도를 증가시켜 소장에서의 장의 연동운동을 완만하게 하여줌으로써 소화 흡수를 촉진하며, 대장에서의 장의 운동을 조절하여 변비와 설사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⑤영양분의 소화흡수 증진 효과: 유산균에 의하여 생합성된 각종 영양소의 분해효소는 영양소를 쉽게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⑥비타민을 합성한다: 유산균 중 비피더스균은 티아민(thiamine), 리보플라빈, 비타민 B1,B2,B6,B12와 비타민K 등을 합성한다. 특히 비타민 B1을 잘 생성하며 숙주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
⑦기 타: 이밖에도 유산균은 장내에서 스테롤(sterol)물질을 성장에 이용함으로써 장으로부터 콜레스테롤 섭취를 감소시켜 순환기 계통의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요구르트 다이어트의 장점

위에서 제시한 요구르트 다이어트 방법은 요구르트와 효소 음료를 같이 먹는 방법이다.효소 음료는 효소작용에 의해 신체 내부의 여러 가지 독소나 찌꺼기 배출을 도와 주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런 효소 음료와 정장 작용이 있는 요구르트로 다이어트를 한다면 몸 속에 숨어있던 숙변(묵은 변, 오래된 대장 벽의 유착물)과 같은 찌꺼기들이 몸 밖으로 배출 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몸 속에 들어있던 나쁜 찌꺼기들이 빠져나감으로 피부도 좋아지고, 똥배도 들어갈 것이다.


*요구르트 다이어트의 문제점

그러나 이런 다이어트 방법도 하루 이틀이지 장기간 지속한다면 몸에 무리가 간다. 요구르트 다이어트도 다른 원푸드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과 칼로리가 제대로 충족되지 못한다는데 문제가 있다. 영양과 칼로리가 불충분한 다이어트는 금방 체중이 줄어들어도 다이어트가 끝나면 다시 살이 찌게 되어있다.
요구르트 다이어트 방법에서 제시한 야채주스와 효소음료는 소변의 배출을 촉진하여 비만을 해소한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잘못된 얘기이다. 다이어트는 수분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체지방을 줄이는 것이 주된 목적인데, 수분이 배출되어 체중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그만큼 수분을 섭취해주면 다시 체중은 늘어나는 것이다.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을 다시 한 번 명심하자. 제대로 살을 빼기 위해서는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신에게 알맞은 섭취칼로리와 소비칼로리를 고려하여 식사와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