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 영양과 약성

* 김의 영양-- 김은 자연생도 있지만 양식을 주로하고 있다. 채취시기에 따라 가을김, 동지김, 겨울김, 봄김 등으로 구분하는데, 각각 품질의 차이가 있다. 겨울김이 가장 질이 좋으며, 봄김은 조금 떨어진다. 질이 좋은 김일수록 단백질 함유량이 많고 풍미가 좋다. 김에는 탄수화물 이 29%, 단백질이 40%가 들어 있어 영양도 좋고 맛도 좋아 동양 에서는 즐겨 먹는 음식이다. 김은 지방이 적은 편이지만 칼슘, 칼륨, 철 등이 많이 함유된 알카리성 식품이다.

가공된 김에는 비타민이 풍부해서 푸른 채소가 적은 겨울에는 비타민 공급원으로 아주 중요한 구실을 해왔다. 김 한 장에 달 걀 2개에 해당하는 비타민A가 들어 있고, B1, B2, C, D등도 풍 부하다. 김은 식욕을 돋우는 독특한 향기와 맛을 지니고 있는데, 그 고

소한 향미는 아미노산인 시스틴과 탄수화물인 만닌 때문이다.

* 김의 약성--김을 이용한 민간요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는데 폐병, 다 담농혈(多痰膿血), 구취, 도한(盜汗) 등의 증세에 김 20장을 삶 아 마신다. 이때 소금이나 간장을 첨가하지 말아야 하고 만약 부작용으로 복통이 생기면 끓인 물에 식초를 조금 타서 마신다. 고혈압과 동맥경화에는 김 한 장을 불에 구워 부순 다음에 끓 인 물로 하루 3~6회 복용한다. 이것은 혈관을 소제하고 혈압을 완화시키므로 좋은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폐농양, 토혈농(吐血膿), 해수 등에는 한 사발의 물에 김 10장을 넣어 달여서 반이 되면, 매일 3회씩 식후 복용한다. 이것은 보조치료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