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비만걱정, 여름캠프로 마침표Main Healthlife로

뚱뚱한 외모는 성인보다 아이들에게 더 민감한 문제다.놀림이나 왕따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전문의들은 어린이·청소년 비만의 가장 큰 문제는 인스턴트 식품의 범람과불규칙한 식사습관,컴퓨터 보급으로 신체적인 놀이를 즐기지 못하는 환경을꼽았다.그러나 어느 질환보다 조기치료가 중요해 곧 시작될 방학기간을 이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어린이·청소년 비만의 문제점과 건강관리 요령,방학 중에 열리는 비만관리 캠프를 점검한다.

▶어린이·청소년 비만의 문제점

어른이 돼 생긴 비만은 지방세포수는 늘지 않고 크기만 자란다. 그러나 어린이·청소년 비만은 지방세포의 수와 크기가 함께 늘어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고치기 어렵다. 또 소아·청소년 비만은 중 성인에게서 볼 수 있는 고지혈증,고혈압,당뇨,지방간 등이 함께 나타나는 예가 많다. 성인병을 앓게 됨으로써 받는 스트레스와 외모에 대한 자신감 결여 등이 타인 기피증이나 우울증,사회성 결여로 이어져 심하면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어렵게 되기도 한다.

▶건강관리 요령

한창 클 나이에 무조건 먹는 것을 제한하면 성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간식과 야식은 절대 먹지 않고 식사량과 내용에 변화를 줘야 한다. 열량이 높은 라면 피자 햄버거 등은 피한다. 지방을 제거한 살코기,생선,우유,콩과 두부 등이 바람직하다.

음식은 텔레비전을 보거나 공부를 하면서 먹지 않는다. 텔레비전과 비디오,컴퓨터에는 하루에 2시간 이상 앉지 않게 한다. 줄넘기,달리기,자전거타기 등유산소운동도 하루 20분 이상 꾸준히 하도록 한다. 한방에서는 기를 소통시키는 한방체조 등을 통해 콜레스테롤의 체내 축적을 막으면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한다. 부모의 태도도 중요해 음식에 대해 일일이 참견하면 음식에대한 강박관념과 식탐을 조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