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이 커피색으로 나와요Main Healthlife로

Q:일주일 전에 감기를 앓고 난 후 소변이 커피색으로 나옵니다. 통증이나 불편감은 없는데 어디에 문제가 생긴 걸까요?


A:일반적으로 혈뇨가 나온다는 것은 신장 방광 요도 등 요로계통이나 전신에 어떤 이상이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혈뇨는 붉거나 콜라색으로 보이면 육안적 혈뇨라 하고, 눈으로 봐서는 정상이지만 현미경 검사에서 일정 시야당 5개 이상의 적혈구가 보이면 현미경적 혈뇨라고 합니다.


혈뇨의 원인은 크게 세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급-만성 사구체염이 있을 때 혈뇨를 동반하게 됩니다. 즉 사구체에 면역학적인 염증이 있을 때 모세혈관벽을 통해 적혈구의 일부가 요로로 빠져 나오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구체성 혈뇨의 특징은 현미경적 또는 육안적 혈뇨가 다같이 있을 수 있으며, 육안적 혈뇨인 경우 콜라색이나 커피색일 경우가 많고 소변에 새빨간 피덩어리는 거의 없습니다. 흔히 이때의 혈뇨는 단백뇨를 동반하며 적혈구 모양이 일정하지 않고 파괴되거나 일그러진 모양의 이형성 적혈구가 많습니다.


둘째 사구체 외의 조직인 신우 혈관 요관 방광 요도 등에 침입성 또는 염증성 병변이 있을 때 혈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요로계 결석,결핵,방광염,다낭성신종,전립선비대증,당뇨병,고혈압 등에서 혈뇨가 출현할 수 있으므로 이때는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사구체 외성 혈뇨는 색깔이 일반적으로 선홍색으로 혈뇨에 피덩어리가 섞여 있으며 혈뇨와 동반된 단백뇨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혈뇨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으로는 출혈경향이 있는 백혈병,혈우병,혈소판감소증 등입니다.
사구체염은 신조직 검사로 확진이 가능하며 그 외의 질환들은 신우조영술,초음파,컴퓨터 사진 등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