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 출혈




1.임신중 인데 출혈이 있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임신중의 출혈은 일단 정상적인 현상은 아닙니다. 그원인은 임신주수와 시기에따라 원인이 다양합니다.

1>임신초기 출혈: 여러가지 원인이 가능하지만 유산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들면 절박유산기나 계류유산,완전 불완전 유산등을 예로 들을수 잇으며 초음파검사를 통해 상기질환의 감별을 해야 합니다. 그외에도 초음파소견과 임상증상에따라 Ja궁외임신인 경우도 출혈이 잇을수 있습니다.



2>임신중기:조기진통,전치태반,,조기태반박리등을 의심할수가 잇습니다. 위의 3가지 경우는 경우에 따라서 태아와 산모에게 치명적일수 있기에 즉시 입원을 하여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3>임신후반기: 예정일근처의 약간의 출혈과 분bi물 증가시 이슬이 비친다고 합니다 이는 태아가 경부개대와 하강을 하면서 있을수 잇는 현상이고 곧 본격적인 진통이 오는것을 말해주는 신호탄이라 볼수 있습니다. 임신 후반기에도 전치태반,조기태반박리의 경우가 가능하므로 임상적인 소견과 진찰 ,초음파 소견등을 종합하여 정밀검진이 필요합니다.



2.임신중 출혈이 있을때는 어떻게 대처를 해야합니까?

-역시 임신주수와 출혈정도 환자의 상태(혈압 맥박)등에 따라서 다를수 잇습니다.

1>임신 초반기

먼저 초음파확인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임신낭 상태,태아 심박동 상태를 확인하고 출혈이 심하면 입원을 해서 절대 안정을 해야하지만 이미 완전 및 불완전 유산,계류유산이 된경우는 더이상 임신을 유지하는것이 의미가 없으므로 소파수술을 해서 다음임신에 대비를 해야 합니다. 또한 임신초기시 출혈,복통, 그리고 초음파상 임신낭이 안보이는 경우에는 Ja궁외임신을 의심할수 있습니다. 이경우 환자를 정밀관찰하고 필요한경우 개복수술이나 복강경수술을 응급으로 해야 합니다. 때에 따라서 출혈이 심하지않고 복통도 없는경우 Ja궁외임신이 아닌 유산기와 구분이 힘든경우는 1주후초음파 검사확인을 하거나 베타hcG호르몬 수치측정을 해서 Ja궁외임신 과 정상임신과 구분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잇습니다.



2>임신중후반기

역시 원인에따라 다르지만 조기진통,전치태반이나 태반조기박리로 인한 출혈시 응급으로 입원가료를 하고 필요한경우 응급수술을 해야만 모와 아기의 건강이 보장되는 경우도 잇습니다. 조기진통의 경우도 다ㅑ른 태아 곤란증이나 심한 염증으로 인한 진통이 아닌 경우는 Ja궁 진통억제제를 이용하여 진통진행을 억제 시킵니다.



3.전치태반과 조기태반박리는 어떤 병입니까?



1>전치태반

-태반이 Ja궁경부입구를 가리게 되는 질환:정상적인 자연분만이 불가능 합니다.

-증상으로서 Ja궁수축,Ja궁경부 개대가 되면 태반박리가 오게되어 무통성 출혈 이 올수가 있습니다.

- 경산부,노산부,제왕분만 기왕력자,소파수술 피시술 기왕력자,흡연자에서 다발할수있는 질환입니다.

-보통 임신 30주이후 초음파 소견으로진단합니다.







2>조기태반박리

-태아분만전에 태반이 착상부위에서 떨어져 버리는 경우의 산모질환으로서 그로 인한 모체-태아간 혈액 및 산소공급장애가 유발되어 태아 사망,산모혈액응고장애가 올수 있고 산모도 위급할수있습니다.

-증세는 하혈,Ja궁압통,요통,태아심음이상,잦은 Ja궁수축,과수축이 올수있습니다.

_다발인자는 임신성 고혈압환자,조기양막파수,외부로부터의 충격,흡연산모,알콜중독산모,마약복용산모,Ja궁근종 산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