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대인관계란?

누구든지 학교에 처음 입학하면 낯선 환경과 낯선 사람들을 만나게 되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느 정도는 주변여건에 익숙해지고 사람들과의 접촉기회도 늘어나게 된다.

처음 입학할 때는 누구에게나 모든 조건들이 비교적 동일하지만 이러한 여건들을 활용하는 방법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서 개개인이 처하게 되는 입장과 소득에는 차이가 벌어진다. 학교에서의 중요한 과제는 학업, 과외활동, 인간관계 등 몇가지가 있겠으나 인간관계를 잘 맺는 방법에 대해서는 본인이 특별한 관심을 가지지 않는 한은 누구에게 따로 지도받을 기회를 갖기 어렵다.

대인관계기술이 좋고 스스로 알아서 하는 경우는 문제가 없으나 남을 많이 의식하거나 수줍은 경우, 소심하거나 자신감이 결여된 경우 또는 분위기나 상대방 파악을 못하는 등의 이유로 친구관계를 포함한 인간관계를 원활하게 맺지 못해 고민하는 학생들이 의외로 많다.
또래친구들 뿐만아니라 선후배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한다고 느끼고 자꾸 회피함으로써 나중에는 가벼운 모임의 자리가 괴롭고 공포스럽기까지 할 수도 있다.
또한 나 혼자뿐이라는 외로움과 소외감도 늘어나고 자기를 고립시키게 된다.

인간은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함께 살아가기를 원하고 또 이속에서 친밀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면서 서로를 믿고 의지하며 사회적 또는 정서적인 지지를 주고 받는다.
이는 스트레스를 견디어내도록 힘을 주고 정신건강은 물론 신체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원만한 대인관계를 통해 우리는 진정한 사랑을 경험하고 속을 터 놓을 수 있는 친구를 얻고 삶의 재미와 의미,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인간관계가 필수적이다.
여기서 얘기하는 인간관계란 어떤 목적이나 의도가 밑에 깔린 비지니스 관계가 아닌 친밀한 관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인간관계를 잘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요인들과 기술에 유의해야 하는데 다음에 이것들을 살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