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잠재력을 키워라


















유대 민족은 1,500만 명에 불과하여 전세계 60억 인구의 0.25%밖에 되지 않지만 노벨상 수상자의 3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유대 민족은 교육과 지식, 전통을 중시합니다. 돈에 철저한 유대인의 경제관을 잘 알려주는 예화를 소개하겠습니다.

어느 부유한 중국 상인이 "내가 죽으면 10달러씩 관에 넣어달라."고 유언했습니다. 미국 친구는 현찰로 10달러를 관 속에 넣었고, 영국인 친구는 10달러짜리 수표를 넣었습니다. 유대인 친구는 20달러짜리 수표를 넣고 현찰 10달러를 거슬러 갔다고 합니다. 일본 사람들은 넣는 시늉만 했을 것 같고, 우리나라 사람 같으면 가짜 10달러를 넣었을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세계 최고의 부자들이 있는 월스트리트의 많은 빌딩들이 유대인의 소유입니다. 유대인들은 월스트리트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다이아몬드, 유류, 곡물, 무기 등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유대인에게는 돈 IQ가 높고 특별한 유전자가 있습니까? 유대인의 머리가 특별히 좋다는 보고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단지 그들은 엄격한 계율의 선행을 강조하면서 스스로를 엄격히 통제하는 613개의 지침까지 만들어놓고 실천할 뿐입니다. 그들의 성공요인은 이렇습니다.

그들은 나라가 없다고 하는 뼈에 사무친 한을 생존의 조건으로 삼았고, 어느 곳에 있든지 장사를 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옷을 팔아 책을 사는 지혜를 중시했습니다. 그들은 돈이 없으면 평화도 없다는 생각으로 노동력의 신성함을 강조했습니다. 그들은 돈은 기회를 준다는 생각으로 돈을 사랑하기보다 돈이 자신을 사랑하게끔 했습니다. 또 자신을 최고의 주인공으로 여기며 사는 사명감이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너는 시간을 가치있게 쓰고 있는가"라고 서로 묻고 대답하는 오랜 습관이 있었습니다. 인간의 한계는 가이드라인일 뿐 정지 표시가 아닙니다.

GE의 전 회장 잭 웰치는 "한계에 도전하는 창의적 태도를 중시하고, 있지도 않을 경계선을 긋지 말라"고 강조합니다. 그렇습니다. 성공은 우리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자기가 할 수 있는 일보다 더 큰 일은 없습니다.

동양의 유대인이라고 불리는 우리가 유대인의 지혜를 가져와야 합니다. 오늘을 생각하고 내일의 땔감을 위해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당장 성공 잠재력을 키웁시다.



▶ Key note
단 하루를 살아도 주인공으로 살아라. _ 오리슨 스웨트 머든

내가 아는 사람 중에 여학교에서 체조를 가르치는 선생님이 한 분 있다. 그는 목표에 도달하는 수단에 대해서가 아니라, 목표 그 자체에서 눈을 떼지 않는 법에 대해 가르친다고 했다. 정말로 옳은 말이다. 중요한 것은 분명하고 정확한 목표이다. 당신이 뛰어난 그 무엇이 되고 싶다거나, 혹은 뛰어난 그 무엇을 이루고 싶다면, 우선 당신의 정신 속에 그 '무엇'에 대한 생각이 확실하게 정해져 있어야만 한다. 목표가 분명하지 않을 때 우리는 거기에 이르는 길을 결코 찾을 수 없을 것이다. 목표가 분명하지 않을 때 우리는 명백한 자기 신뢰를 갖기가 어렵고, 객관적인 상황판단을 내릴 수도 없게 된다. 그러니 성공이란 애초부터 불가능한 얘기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