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는 돈 막는 특급 짠순이 전략


















백화점은 세일 초반과 미끼 상품을 노려라

백화점들은 세일 초반에 가격 할인폭이 큰 기획상품을 선보인다. 백화점 단독기획행사에서는 평소 세일에 잘 참여하지 않는 브랜드의 제품을 30~50%에 살 수 있다. 또한 백화점에서 에어컨, 난방기 등의 계절 상품을 예약 구매하면 가격이 할인된다. 식품매장의 경우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거의 마진이 없거나 오히려 손해를 감수하고 판매하는 ‘미끼 상품’을 잘 노려볼 것. 한산한 오전시간에 손님을 끌기 위해 한두 시간 생필품을 싸게 파는 타임 서비스도 알뜰 쇼핑의 노하우다.

대형 할인매장은 야간 시간대와 PB(자사 제품) 상품이 싸다

대부분의 할인점에서는 야간에 신선도가 떨어져 처분해야 하는 야채, 생선, 고기류를 30~60% 할인 판매한다. 할인점마다 PB상품(자체 개발한 상품)은 대개 저렴하며 품질 면에서도 믿을 만하다.

50% 이상 할인하는 아웃렛 매장

현대백화점 반포점, 2001 아울렛, 마리오 아울렛은 국내외 유명 브랜드의 이월이나 재고 상품을 최고 80%까지 할인한다. 뉴코아 과천점 4층에는 등산용품 전문매장이 있어 상설할인가로 판매. 또한 그랜드백화점에서는 매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한 시간 동안 5백여 개의 품목을 60% 이상 할인 판매한다. 전자랜드 강남점 지하에 위치한 아웃렛에서는 매장에 전시됐던 제품이나 운반과정 중 흠집난 제품 등 거의 새것과 다름없는 전자제품을 최고 60%까지 싸게 판매하니 기억해둘 것. 의류의 경우 서울의 문정동·목동·창동·연신내·건대입구에서 유명 브랜드의 재고·이월 상품을 정상가의 30~80% 정도 싸게 판다.

가구는 봄 세일과 가구단지를 이용

유명 브랜드 가구는 2월 중순~3월 말까지 최고 40% 봄 세일을 한다. 일산이나 마석·수지·영광 단지 등에서는 중소기업부터 브랜드 가구까지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다.
장거리 이사할 경우 운송을 마친 빈 화물차를 이용
서울에서 지방으로 장거리 이사를 할 때는 화물 운송을 마치고 빈 상태로 돌아가는 화물차를 이용하면 최고 절반까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제트이사(www.z24.co.kr), 짐패스(www.z24.co.kr) 등 물류 인터넷에서 운송 알선업체와 연결해준다.



주거래 은행에 단골 고객으로 등록

주거래 은행의 단골 고객으로 등록해두면 등급에 따라 혜택의 차이는 나지만 기본적인 수수료를 줄일 수 있다.

은행의 특판상품을 노려라

은행에서 가입기한을 정해놓고 한시적으로 판매하는 특판상품은 일반상품보다 금리가 높고 부대서비스가 높다.

종신·건강보험에 가입

금리가 높지 않은 시기에는 저축성 보험보다는 가계 안정을 위해 종신보험이나 건강보험 등에 가입하는 것이 낫다.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

인터넷 보험은 여러 보험사의 다양한 상품을 비교할 수 있고 보험료도 저렴하다. 또한 인터넷으로 계좌를 개설하면 은행사별로 차이는 있지만 은행에서 직접 만든 경우보다 더 높은 이자를 준다. 수수료의 경우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면 3백~5백원으로 시중 은행 창구보다 저렴하며 제일은행은 무료.

20대 부부는 아내 명의로 자동차보험을

자동차보험료는 20대의 경우 여자가 남자보다 평균 10만원 가량 저렴하므로 20대 부부는 아내 명의로 자동차보험을 들고 가족운

전한정특약을 체결하는 것이 유리하다

차가 두 대 이상일 경우 ‘동일증권’ 방식 보험에 가입
두 대 이상의 차를 갖고 있는 운전자는 이미 가입한 보험으로 새 차도 보험 보장을 받는 ‘동일증권’ 방식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 보험은 교통사고 건수에 따른 보험료 증가율이 타 보험보다 훨씬 낮다는 장점이 있다.



통화량에 맞는 휴대전화 요금제 선택

자기 통화량에 맞게 요금제를 적절히 선택하면 통화료의 20%정도 아낄 수 있다. 자동이체를 이용해 휴대전화 요금을 납부하면 1% 이상, 인터넷 청구서를 이용하면 1백50원의 요금이 추가 할인된다.

국제전화 이용이 잦은 사람은 회원 가입이 필수

국제전화 3사에 회원으로 등록하면 요금이 50% 이상 절약된다. KT는 가입비나 기본료 없이 자주 거는 국제전화 5개를 지정하면 10~35% 할인. 데이콤과 온세통신도 3개의 착신번호에 대해 최고 30%까지 할인해준다. 국제전화는 오전 6~8시, 오후 8~12시에 30% 할인되며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는 보통 50%가 저렴하다. 정오에서 오후 1시까지 008 국제전화를 이용하면 30% 할인.

활동시간대는 유선전화로 휴대폰과 통화

오전 8시~오후 9시에는 유선전화를 이용해 휴대전화로 통화를 하면 휴대전화를 사용할 때보다 15% 정도 더 싸다.

주문 때는 수신자 부담인 080 번호

주문이나 전화 문의를 할 때는 수신자 부담인 080 번호를 이용하면 통화요금이 무료다.



자동차 안의 짐은 줄이고 가속은 자제

10kg을 싣고 50km를 달리면 80cc 정도가 소모되므로 불필요한 짐은 싣고 다니지 않는다. 따라서 트렁크에 책이나 짐을 싣고 다니는 것은 금물. 급출발과 급가속시에도 정상 가속의 2배 정도의 연료가 낭비된다는 것을 기억할 것.

가스레인지 불 조절과 조리기구 선택이 중요

가스레인지의 불꽃은 조리기구 바닥에 닿을 정도가 적당하다. 밑바닥이 넓은 조리기구를 사용하면 불꽃 낭비를 없앨 수 있고 조리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보일러등유 사용과 내부 청소

가정용 보일러에 실내등유가 아닌 보일러등유를 사용하면 난방비가 10% 이상 절감된다. 보일러 내부를 1년에 한 번 이상 청소해주는 것만으로도 10%의 연료가 절감된다.

난방기도 적절히 활용

난방기구를 앉아 있는 사람의 높이로 설치하면 실제로 느끼는 온도가 높다. 물 끓인 주전자나 젖은 빨래를 방안에 널어 적절한 실내습도를 유지한 다음 난방기를 작동시키면 방안도 금방 훈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