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는 다양하고 폭넓은 인맥을 만든다


















더 이상 부자가 스크루지처럼 고독하고 왕따를 당한다고 생각하지 말라. 대부분의 부자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한국형 땅 부자 110명을 심층 분석한 <한국형 땅 부자들>에선 땅 부자가 되기 위한 중요 포인트로 단골 부동산을 정하도록 조언한다.

“좋은 급매물을 싸게 가져다줄 뿐 아니라 매매계약을 할 때도 내 편에 서서 유리하게 계약을 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나의 꿈 10억 만들기>에서도 복비를 아끼지 말고 넉넉하게 주거나 가격을 일정 수준까지 깎아주면 얼마를 인센티브로 주겠다는 사전 협약을 맺으라고 말한다. 거래가 성립된 뒤에 복비를 지급할 경우엔 복비를 얼마나 줄지 이미 파악했으므로 되도록 중립적인 위치에서 매매를 성립시키는 게 대부분이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인간관계를 돈이라는 잣대로 구분하는 것은 금물. 돈이라는 것은 인맥이 형성되면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법. <나의 꿈 10억 만들기>에선 인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첫 번째는 깨끗하고 때 묻지 않은 마음으로 인맥을 유지하는 것. 다음으로 한 번 맺은 인연은 무덤까지 가져간다고 생각할 정도로 평생 인맥을 쌓는 것. 마지막으로 자신만의 인맥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지금부터 자신의 수첩에서 오랫동안 연락하지 않았던 친인척의 전화번호를 찾아보자. 그중에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줄 사람이 있을지 모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