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준비 10계명


 

 

1. 지금 바로 시작하라 : 기다림의 비용은 생각보다 크다.

 

2. 전문가의 도움을 반드시 받아라 : 노후의 동반자가 될 전문가를 사귀어두면 효율적인 노후준비를 할 수 있다.

 

3. 가족이 함께 준비하라 :맞벌이 부부라면 부부의 수입을 합산해 노후를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함께 준비하면 노후가 2배 즐겁다.

 

4. 은퇴 후를 위한 자신의 일을 지금부터 시작해라 : 무료한 노후를 보낼 생각이 아니라면 자신이 은퇴 후 하고 싶은 일들 정리해보자. 일하지 않고는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없다.

 

5. 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위험은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다. 노후 준비를 위한 재테크에 앞서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경제활동이 어려워질 때를 대비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

 

6. 30-30-30법칙을 지켜라 : 수입의 30%를 은퇴 전 30년 동안 투자해 은퇴 후 30년을 준비해야 한다.

 

7. 투자기간은 평생이다 : 노후자금은 평생을 두고 장기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직장에서 퇴직한 것을 은퇴라고 생각지 말아라. 새로운 일을 찾는다면 그 역시 은퇴가 아니다.

 

8. 복리의 마법을 믿어라 : 돈을 버는 방법은 재테크 능력이 아니라 시간이다. 복리로 연 12%의 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치면 30년 후에는 원금의 30배까지 수익이 늘어난다.

 

9. 부동산이 아닌 금융자산의 비중을 높여라 : 규제도 문제지만 인구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집값은 장기적으로 하락할 수 있다. 부동산보다 금융자산 중심으로 은퇴설계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10. 정기적으로 자신의 노후준비 현황과 포트폴리오를 점검하라 : 처음 은퇴 설계를 할 때의 투자여건이 몇 년, 몇 십년 동안 유지되지 않는다. 상황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점검하고 이를 조정해야 은퇴자금 마련이 용이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