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를 꿈꾸는가? 부자의 마음부터 훔쳐라


















공병호가 추천하는 돈 버는 책



인간의 행위는 마음가짐 혹은 생각에서부터 비롯된다. 때문에 다수의 사람들이 간절히 원하는 부자라는 것도 따지고 보면 결국 마음가짐과 생각에 의해서, 그리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김으로써 그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한마디로 부자(富者)는 부자의 마음과 생각에서, 빈자(貧者)는 빈자의 마음과 생각에서 나온다. 부자를 꿈꾼다면 먼저 부자들의 행동에 앞서 부자들의 마음가짐과 생각을 들여다 봐야 한다. 분명 일반인들의 그것과는 다르다.

‘생각 그 자체가 인간의 운명을 결정한다’는 주장을 펼치는 책들 가운데 대표적인 고전을 한 가지만 들자면, 제임스 앨런의 소책자 ‘위대한 생각의 힘’(문예출판사)이다. 작은 분량에도 불구하고 곁에 두고 늘 가까이 할 만큼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사람을 성공시키거나 파멸시키는 것은 다름 아닌 그 자신이다. 생각이라는 무기고에서 우울함과 무기력과 불화 같은 무기를 만들어 자신을 파멸시킬 수도 있고, 환희와 활력과 평화가 넘치는 천국 같은 집을 지을 도구를 만들 수도 있다. 올바른 생각을 선택하여 진실로 행함으로써 인간은 신과 같은 완벽한 경지에 오를 수 있다.”

제임스 앨런의 메시지는 성취하는 모든 것과 성취하지 못하는 모든 것은 자신이 품어온 생각의 직접적인 결과라는 것이다. 여기에는 요즘 우리 사회에서 보듯 남의 탓이나 운명타령이 전혀 없다. 그러기에 누군가 부자가 되거나 명성을 얻기를 원한다면 그에 걸 맞는 생각을 선택할 수 있는 용기와 현명함을 갖추어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한 걸음만 더 깊숙이 들어가보자. 부자의 생각이나 빈자의 생각을 만들어 내는 토대인 마음은 어디에 있을까? 두뇌 속에 있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Ga슴 속에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부자의 마음과 빈자의 마음에 대한 좀 더 심층적인 이해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이영돈의 ‘마음’(예담)이란 책을 읽어볼 것을 권하고 싶다. 결국 마음은 두뇌 속의 뉴런과 시냅스의 상호작용 결과물인데, 우리가 이런 두뇌의 작동 메커니즘을 제대로 이해할수록 제대로 된 마음가짐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알고 실천에 옮길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몸을 지배하는 것은 뇌가 만들어 내는 우리의 마음이다. 남을 생각하고, 남의 생각을 생각하고, 자신이 그런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는 것, 그것이 인간 마음의 본질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마음가짐이 여러분에게 성공과 부를 가져다 줄 수 있을까? 이 문제를 직접적으로 공략한 책은 자기계발 분야에서 걸출한 인물로 통하는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성취 심리’(씨앗을 뿌리는 사람)이다.

트레이시는 누구라도 어떤 분야에서건 최대한의 성취를 원한다면 ‘7가지 마음의 법칙’을 자신의 삶 속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라고 권한다. 통제, 인과 신념, 기대, 인력, 상응 그리고 마음 등가의 법칙을 말한다. 트레이시는 중력의 법칙이 지구상 어디에서든 통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정신의 법칙도 예외 없이 통한다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인정하건 그렇지 않건 성공을 관류하는 마음의 법칙을 익혀서 자신의 것으로 활용하는 사람만이 정상에 우뚝 설 수 있다.

끝으로 함께 무엇인가를 도모하는 사람들인 경우 자신의 마음을 바꾸는 일만큼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마음을 바꾸는 일이다. 하워드 가드너의 ‘체인지 마인드’(재인)의 조언은 이런 점에서 경청해둘 필요가 있다. “훌륭한 지도자들은 날마다 시간을 내서 하루를 분석하고 반성할 뿐만 아니라 ‘산에 오를 때’처럼 가끔은 아주 심도 있는 분석의 시간을 갖는다. 그들은 세계와 자신의 변화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하나의 이야기와 더불어 그와 반대되는 이야기, 양쪽의 타당성 있는 부분을 민감하게 알아낸다.” 성취를 위해 개인이나 집단에게 중요한 마음의 변화를 일으키는 데서 괄목할 만한 책이라 할 수 있다. 빈자가 부자가 되는 첫 걸음이 결국은 마음의 변화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부자가 되는 책들

●‘부동산투자는 과학이다’(고종완, 다산북스)

●‘투자 이야기 200가지’(스콧 웨스트, 더난출판)

●‘서른살부터 시작하는 주식 재테크’(김대중, 원앤원북스)

●‘30대 이후의 인생, 펀드투자로 시작하라’(강창희, 팜파스)

●‘대한민국 재테크 키워드’(박정일, 21세기북스)

●‘한국의 젊은 부자들’(박용석, 토네이도)

●‘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박경철, 리더스북)

●‘경제학 1교시’(헨리 헤즐릿, 행간)

●‘돈의 원리’(막스 귄터, 북스넛)

●‘10일 안에 변신하기’(멍화린, 예문)

공병호 경영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