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여자가 재테크에 약한 7가지 이유


















-실종된 기회, 돈에 대해 배운 적이 없다
여성에게 돈은 더 이상 두려움의 대상이나 콤플렉스가 아니다. 여자는 재테크에 약하다. 가진 돈이 없는데다 더 벌고 싶은 생각도 별로 없다. 여성에 대한 차별적인 금융 교육은 사회 곳곳에 뿌리 박혀 있다. 드라마 속 성공한 여자들의 불행도 이런 맥락에서 나온다. 남자들이 만들어 놓은 정글에서 당당하게 살아남으려면 돈을 알고 배우는 게 급선무다. 책을 읽고 교육을 받는 것도 좋다. 무엇보다 경험을 하는 게 필요하다. 자립심도 중요하다. 스스로 돈 문제를 풀겠다는 자주성이 필요하다. 돈에 대한 무서움, 걱정, 스트레스, 무능력, 조바심은 이성과 합리적인 마인드 컨트롤로 통제가 가능하다.

-가난한 여자, 종자돈조차 없다
재테크를 하고 싶지만 종자돈조차 없다고 넋두리하는 여자도 많다. 가진 돈이 없고 앞날이 불안한 여자일수록 재테크는 필수다. 못 배웠든, 월급이 적든, 가족을 위해서든 돈 없는 여자에겐 고달픈 삶이 불가피하다. 아이도 자라면 엄마와 같이 있는 시간보다 군것질할 돈을 더 원한다. 가진 돈이 없고 앞날이 불안한 여자일수록 장기 계획에 따른 재테크, 금융교육은 필수다. 적은 돈이라도 아끼고 투자해 불려나가야 더 나은 미래가 열린다. 마인드만 바뀌어도 재테크는 이미 시작된 것이나 다름없다.

-얇은 귀, 사기 당하기 딱 좋다
여자들에겐 거짓말을 참말로 믿으려는 경향이 강하다. 감언이설에 속기 전에 스스로 내공을 쌓는 게 중요하다. ‘남자는 생각하지만 여자는 느낀다’ 영국 시인 C. 로세티가 한 말이다. 그래서일까? 여자는 잘 속는다. 실제로 사기 피해자의 절대 다수도 여자다. 대개는 점쟁이 말도 철석같이 믿는다. 전문가 투자 전략도 참고사항 정도가 적당하다. 속된 말로 그 사람 말이 옳다면 당신에게 말해줄 필요도, 시간도 없다. 차라리 본인의 돈을 버는 게 더 경제적이다. 진짜 재테크 귀재는 얼굴이 없다. 돈 벌기 바쁜데 뭐 하러 방송이나 신문에 얼굴을 비치겠는가. 100% 안전한 투자란 어디에도 없다.

-높은 문턱, 여자가 무슨 재테크
사회 분위기와 편견이 두려워 재테크 의욕을 쉽게 꺾어선 곤란하다. 다행히 여성 재테크도 두드리면 열릴 만큼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실제로 여성은 재테크 출발점이 남성과 다르다. 마치 초등학생과 대학생의 달리기 경주처럼 경기장의 조건 자체가 차별적이다. 문제는 이런 높은 문턱과 고질적인 편견이 단시간 안에 바뀌어질 공산이 적다는 것. 성차별에 근거한 사회적 장벽을 넘는 방법은 딱 두가지다. 무시하거나 혹은 뛰어넘는 방법이다.

-작심삼일, 재테크 재미 별로네
재테크는 장기 레이스. 길게 봐야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적성에 맞는 상품을 골랐다면 한 우물파기에 매진하라. 집 밖 생활을 하는 남자는 도전과 이에 따른 성취가 삶의 이유가 된다. 가족을 위해 돈을 벌어야겠다는 확고한 의지도 다소 떨어진다. 적성에 맞는 상품을 골랐다면 일단 한 우물파기에 매진해야 한다. 어제는 주식이다 오늘은 부동산하는 식의 작심삼일형 재테크는 성공확률이 대단히 낮다.

-숫자 천지, 너무 어렵고 자신이 없어요
재테크를 할거라면 숫자와 친해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숫자에 밝은 사람이 한푼이라도 더 거둬가기 마련이다. 재테크는 순전히 숫자게임이다. 여성의 쌈짓돈은 대개 은행에 모셔져 있다. 꼬박꼬박 이자를 챙겨주는 데다 떼일 염려가 없어서다. 제 아무리 저금리 시대라고 외쳐봐야 소용이 없다. 문제는 그나마 이자에도 관심이 적다는 것. 그런데 여자들은 대개 이걸 모르고 또 알고 싶어하지도 않는다. 설상가상으로 복잡한 이율계산법을 들어봐야 뭔 소린지 도통 알 수도 없다. 숫자라고 주눅들 필요도 없다. 자신을 과소평가하면 진정한 자신의 가치를 알 수 없다.

-살림만 내 몫, 재테크는 남편 몫
이제 살림만 잘 해서 떵떵거리고 사는 시대는 지나갔다. 남성에 대한 의존과 기대를 저버리고 스스로 재테크에 나서라. 여성이 재테크에 하수인 건 신데렐라 콤플렉스와 관련있다. 여성이 추구하는 전형적인 삶의 모델은 신데렐라가 그 원형. 신데렐라 콤플렉스에 따르면 재테크는 전적으로 남자 몫이다. 남편과 돈 얘기를 즐겨하는 아내는 별로 없다. 돈 얘기는 곧 부부싸움을 의미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