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하면서 비참하지 살지 않는 법  


















저축 하는 방법을 잘 아는 사람을 매우 드물다. 말인 즉, 사람들은 저축을 하되, 돈에 쪼들려 살지 않는 법은 잘 모른다는 것이다.

당연하다. 단 한번도 쪼들리지 않게 저축하는 방법은 배운 적이 없으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저축을 생각할 땐, 지출을 줄이는 것부터 생각한다. 취미 생활을 그만두거나, 케이블 TV를 끊어버리거나, 외식을 안 하거나, 지르기를 중단하거나.

이렇게 저축을 하기 시작하면, 저축에 부정적인 느낌만 들게 되고 결국엔 오래 가지 못할 수 있다. 사실, 현재의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지 않더라도 저축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

첫번째 단계는 당신이 쓰는 돈이 어디로 나가는지 정확히 아는 것이다. 지출 내역을 알면, 좀더 계획적이고 효과적으로 돈의 소비를 줄일 수 있다. 가령, 10만원짜리 아이템을 5만원 주고 살수 있는 식.

처음엔 조금 어렵더라도, 그리 어려운 것만은 아니다. 연습과 훈련을 하면 할수록 고통스럽지 않게 저축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될 것이다.

- 케이블 TV나 인터넷 서비스를 끊기 전에, 둘다 좀더 싸게 신청하는 옵션을 알아본다. 가령, 케이블 TV와 인터넷 서비스를 같이 받는 옵션 같은 것.

- 보험 가입 할때 더 싼 곳이 어디인지, 더 많이 커버되는 곳이 어디인지 가격 비교를 해 보라

- 전기 요금, 가스 요금, 수도 요금을 살펴보라. 이중 어느 것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찬물로 세탁하기, 전기-수도 절약 기기를 설치하기 등 방법은 많이 있다.

- 사먹는 청량음료나 군것질을 줄인다. 줄이기 힘들면 대형 마트에서 한꺼번에 많이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