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에 가입할 때는 여유자금으로 시작하고, 장기 투자를 해야 합니다


















Q 간접투자 방식인 ‘펀드’가 요즘 대세인데 언제부터 시작되었나?

일반적으로 펀드라고 하면 현재의 관련법에서는 ‘간접투자기구’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투자신탁’ 또는 ‘투자회사’라고 불렀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투자신탁이는 이름으로 영업을 시작한 것은 1974년 9월부터였습니다.

Q 주식펀드도 거치식과 적립식으로 나눌 수 있다. 수익률에 차이가 있는지?

수익률에는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거치식이나 적립식은 펀드에 투자하는 방식의 차이입니다. 즉, 한 번에 목돈을 투자하는 방식을 거치식이라고 하고, 적금을 불입하듯 매월 일정액을 일정기간 동안 납입하는 방식을 적립식이라고 합니다. 동일한 펀드를 거치식과 적립식으로 동시 투자가 가능합니다. 주가가 상승할 때는 거치식으로 투자하는 것이 적립식보다 높은 수익률을 낸다. 하지만 주가 하락기에는 적립식 투자가 거치식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향후 주가를 예측하기 힘들 때는 목돈을 한 번에 투자하는 것보다 일정 기간 조금씩 나눠서 투자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Q 요즘 해외 펀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해외 펀드의 매력과 장점은?

해외 펀드는 분명히 매력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투자의 기본인 분산투자의 관점에서 보면 다양한 투자 수단을 확보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바구니를 엎으면 모든 달걀이 깨지니까 여러 바구니에 나누어 담아서 위험을 관리하라는 말입니다. 투자도 마찬가지죠. 국내 시장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도 투자하면, 국내 시장이 하락기에 있을 때 해외 시장이 상승한다면 위험이 분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금융 시장은 세계 금융 시장의 3%가 채 안 됩니다. 만약 국내에만 투자하면 나머지 97%의 투자 기회를 그냥 허비하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해외 투자에는 환율 변동의 위험이 있고, 세금도 국내 펀드와 약간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전문가와 충분하게 상담한 후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주식형 펀드 외에 요즘 많은 수익률을 내고 있는 펀드가 있는지?

수익률만 놓고 본다면 주식형 펀드만큼 수익률을 올리는 펀드는 없습니다. 다만 향후에 관심을 가져볼 만한 펀드는 1차 상품에 투자하는 ‘Commodity fund’(실물자산 펀드)라고 생각합니다. 실물자산펀드란 에너지·비철금속·농산물 등 원자재 선물로 구성된 지수에 투자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그리고 부동산펀드 역시 제한된 리스크 내에서 상대적으로 좋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Q 주식형 펀드의 수익률이 꽤 높은데 모든 가입자가 높은 수익을 얻는 것인지?

우선 펀드는 항상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주지는 않습니다. 때로는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펀드는 투자자에게 자금을 모아 운용 전문 회사가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등에 투자해 그 성과를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펀드의 투자 성과가 높든 낮든 손실을 보든 모두 투자자가 책임을 져야 합니다. 2005년에 주식형 펀드 중에 70%의 수익률을 올린 펀드들이 많았습니다. 2005년도에 주식이 많이 상승했기 때문에 가능했죠. 어떤 시기에 투자하느냐, 어떤 운용사의 펀드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많이 달라집니다.

Q 펀드에 가입할 때 주의사항은?

펀드 가입 자체가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수익과 손실이 모두 가능하다는 사실을 먼저 인식해야 합니다. 따라서 투자하는 펀드가 어떤 자산에 투자되는지, 과거의 실적은 어땠는지, 펀드를 운용하는 회사는 어떤 회사인지 등 사전적인 정보 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내게 맞는 펀드를 고르는 방법이 있다면?

우선 투자자 자신의 투자 성향과 투자 자금의 용도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투자자 자신이 리스크를 얼마나 견뎌낼 수 있는지, 자금의 투자 기간은 충분한지 등을 잘 살펴야 합니다. 그리고 펀드 스타일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시중에는 수많은 펀드가 있습니다. 이런 펀드의 스타일을 파악하기란 쉬운 일은 아니죠. 은행이나 증권회사의 판매 직원에게 충분히 상담을 받거나, 펀드평가회사의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펀드 스타일을 선정했다면 세 번째로 운용 회사를 잘 골라야 합니다. 어느 운용 회사가 운용하느냐에 따라 성과의 차이가 많기 때문입니다.

Q 펀드 가입 시 꼭 지켜야 할 사항이 있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책임 하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익률에 대한 지나친 기대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펀드는 장기 투자이지 단기투자의 수단이 아닙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여유자금으로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는 확실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