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투자자가 꼭 알아야 할 법칙들


















72 법칙

자신의 자산이 두 배로 불어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하는 공식이다. 은행에 연 4%의 복리가 적용되는 상품에 가입했다면, 이 돈이 두 배로 불어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그냥 72를 4로 나눠보자. 그러면 18이 나올 것이다. 즉, 18년이 걸린다는 이야기다. 연 8%의 금융 상품에 가입했다면 72를 8로 나눈 값인 9, 즉 9년이 걸린다. 여기에서 중요한 사실은 72 법칙은 ‘복리’ 계산법이다. 복리는 이자에 이자가 붙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이자를 인출해서 써버리면 돈이 불어나는 속도가 빠를 수 없다는 이야기다.

100 - 나이 법칙

100에서 자신의 나이를 빼서 나온 비율만큼 수익성 위주의 투자 자산에 투입하고, 나머지는 안전성 위주의 자산에 배분하라는 것이다. 나이가 40이라면 100에서 40을 빼서 나온 값인 60%를 공격적인 자산에, 나머지 40%는 안정성 자산에 투입하는 식이다. 이 법칙에 따르면 나이가 젊을수록 투자 자산의 비중도 높아가는데, 나이가 들어가면 공격적인 자산을 줄이는 대신 안전 자산 비율을 늘리라는 이야기다. 이는 젊은 나이일수록 위험에 대한 충격이 덜하고, 고령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오랫동안 투자할 수 있어 기간에 따른 가격 변동 위험을 회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자지수 법칙

부자지수는 앞으로 부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지 아닌지를 따져보는 지수다. 재무설계나 재테크를 하려는 사람들이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는 지수다. 자신의 순 자산액에다 10을 곱한다. 그런 후 자신의 나이에다 총소득을 곱한 값으로 나눠서 구한다. 간단히 공식으로 표현하면 ‘부자지수=(순 자산액 ×10) ÷ (나이×총소득)’이다. 순 자산액은 총자산에서 부채를 뺀 금액이다. 총소득은 월급쟁이의 경우, 한 해의 급여 관련 소득을 모두 더한 값이다. 연말정산 명세표에 나와 있으니 쉽게 구할 수 있다. 또한 인세나 기타 아르바이트 수입 등이 있다면 이것을 더하면 된다.

80 대 20 법칙

흔히 ‘파레토의 법칙’이라 불리는 것으로 ‘어떤 현상의 80%는 20%의 원인 때문에 발생한다’는 뜻이다. 어떤 결과의 대부분이 특정된 소량의 투입에 달려 있다는 이야기로, 어떤 일을 할 때 선택과 집중을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는 의미다.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을 할 때는 파레토의 법칙을 명심해야 한다. 첫째 반드시 우량 자산에 투자해야 한다. 둘째, 시장을 예측하지 말고 장기 투자해야 한다. 주식 상승의 80%는 전 기간의 20% 시기에 달성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