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F란?


















▶ MMF란?
MMF(Money Market Fund)는 증권회사나 투자신탁회사의 대표적인 단기 금융상품입니다. 신탁상품의 일종으로 가입자가 맡긴 돈을 가지고 다른 금융상품에 투자해서 수익을 돌려줍니다. 주로 투자하는 금융상품으로는 단기채권, 기업어음(CP), 양도성예금증서(CD), 잔존만기 1년 이하의 국채 및 통화안정증권 등 주식을 제외한 단기 유가증권들 입니다. 일반적으로 MMDA보다 금리가 다소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 MMF의 장점 세 가지
1) 최저 가입금액에 제한이 없다.
2) 환금성이 높다.(입출금이 자유롭고 언제든지 환매수수료 없이 중간 환매가 가능)
3) 기간 관계없이 예치기간에 따른 실세금리로 이자가 지급된다.
(하루를 맡겨도 고금리 가능. 단, 클린 MMF의 경우는 최소 요구기간인 30일이 경과해야 이자 지급)

: MMF는 소액 투자는 물론 언제 쓸지 모르는 초단기 자금의 운용에 적합

주의점 : 신탁상품이므로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으며, 예금자 보호대상이 아님.


▶ MMF 제대로 고르는 다섯 가지 방법

1. 시장 금리가 상승할 때를 주시하라.
MMF는 단기로 자금을 운용하기 위한 상품이므로 시장 금리의 급격한 상승 또는 하락시 덩달아 MMF 수익률이 움직인다는 것은 편입 자산의 잔존만기가 길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꾸준한 수익이 발생하는 펀드, 즉 편입자산의 잔존만기가 짧은 MMF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대형운용사의 대형 펀드를 선택하라.
MMF는 자산운용규모가 클 수록 시장 영향을 덜 받습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꾸준히 얻고자 한다면 대형운용사의 대형 펀드 중심으로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3. 수익률에 너무 민감할 필요는 없다.
MMF는 성격상 수익률에 큰 차이가 나기 어렵습니다. 시장 수익률에 비해 너무 높은 수익이 발생하는 펀드라면 펀드 내역을 잘 살펴야 할 것입니다. 반대로 너무 낮은 수익이 발생하는 펀드도 좋은 펀드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시장의 단기금리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변화되는 상품을 선택하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편입 자산의 신용등급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금리가 낮을 경우 운용사는 금리를 높이기 위해 신용등급이 상대적으로 낮은 CP나 단기 채권을 편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펀드 가입 전에 편입자산의 내역을 확인한 후 가입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편입자산의 신용도는 공개하게 되어 있으므로 요청하면 자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5. 펀드 수수료가 적은 펀드가 좋다.
단기형 펀드이어서 수익률이 크게 높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는 펀드 성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단, 수수료가 낮다는 기준을 우선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 MMF 가입시, 유의점!
MMF에 가입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MMF(Money Market Fund)란 주로 단기채권, 기업어음, CD, 콜 등과 같은 현금성 자산에 투자하는 펀드로서 단기 실적배당 상품입니다.
보통 다른 채권형 펀드에 비해 투자기간이 짧으며, 투자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만큼 수익률도 다른 채권형 펀드에 비해 대체로 낮습니다. 증권회사와 종합금융회사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은행에서는 MMF를 판매 대행할 수 있으나 은행에서 고객의 자금을 직접 운용하지는 않습니다.

▣ MMF는 입출금이 자유로운 상품입니다.
MMF에 투자하려면 MMF의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MMF는 만기를 정하기 어려운 자금을 운용하기에 적당한 단기금융 상품입니다. 환매 청구 당일 즉시 자금지급이 이루어지지 때문에 입출금이 자유롭습니다. 펀드 내 채권에 대해 시가평가를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시장금리변동에 따른 위험이 시가평가펀드상품보다 상대적으로 적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 MMF는 실적배당상품입니다.
MMF와 경쟁적인 수시입출금식 상품으로는 은행의 MMDA, 종금사의 CMA가 있습니다. 단기 유동성 자금을 운용하고자 할 때에는 MMDA, MMF, CMA의 금리를 비교하여 예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MMDA는 기간 및 금액에 따른 확정금리 상품이며, CMA와 MMF는 실적배당에 따른 변동금리상품입니다. 그러므로 MMF에 투자할 때 유의할 사항으로는 MMF는 실적배당상품이어서 시중 금리변동에 따라 찾을 때의 이율이 가입시와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가입시 확정금리를 원하는 경우에는 은행의 MMDA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수익률 측면에서는 실적배당상품인 MMF와 CMA가 더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MMF는 예금자보호법에 의한 예금자보호상품이 아닙니다.
MMDA와 CMA는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1인당 5천만원까지 보호가 되지만 MMF는 보호 되지 않습니다. 단, MMF와 같은 투자신탁상품의 운용자산은 증권투자신탁업법에 의하여 별도의 수탁회사에 의해 보관, 관리되고 있습니다.

▣신종 MMF와 클린 MMF
MMF는 ‘신종MMF’와 ‘클린MMF’로 나누어 집니다. 신종MMF는 언제든 환매 가능하고, 클린MMF는 1개월이 경과해야만 환매수수료 없이 환매가 가능하다는 것도 알아 두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