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안내문 독법(讀法)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 적금 대신 ‘적립식 펀드’에 가입하고, 목돈 운용을 위해 ‘거치식 펀드’에 가입한 사람들을 분류하면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그룹으로 나눌 수가 있을 것이다. 펀드에 대해 잘 알고 가입한 사람, 대충 알고 가입한 사람, 수익률이 좋다니까 그냥 남 따라 가입한 사람. 물론 잘 알고 가입한 사람이 반드시 전혀 모르고 가입한 사람보다 수익률이 더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입 시기에 따라 무작정 가입한 사람의 수익률이 더 높을 수도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분명 잘 알고 본인의 투자 성향에 맞는 펀드에 가입한 사람의 수익률이 높은 것만은 분명하다.

주가가 박스권(일정 범위 내에서 왔다 갔다 함)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새롭게 펀드 문의를 하는 사람들이 많은 실정이다. 예전에 ‘적금’이나 ‘정기예금’에 가입할 때는 은행보다 제2금융권인 저축은행이나 신협, 새마을금고의 수익률이 더 높으니까 그중에서 골라 들면 되었고, 주의할 점이라야 정기예금에 가입할 때 1인당 예금 보호 한도 내에서 분산 예치하는 것 정도였다. 그리고 만기가 되었을 때 내가 불입한 돈이 얼마나 될지도 처음부터 알 수 있었다. 하지만 펀드는 어떤가?

펀드는 이름부터 영어라 생소한대다 알아야 할 것도 ‘펀드의 개념 및 운용 과정, 주식 직접 투자와의 차이점, 수수료, 종류, 펀드수익률, 가입과 환매 절차, 펀드 관련 용어’ 등 많기도 하다. 또한 만기가 되었을 때 투자한 돈이 얼마나 될지도 운용 성과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얼마나 될지 알 수도 없다. 그렇다고 평범한 일반 투자자들이 이런 모든 것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하는 것일까? 아니다. 증권회사나 은행 판매 창구에 비치되어 있는 펀드 안내문(전단지)을 보고 이해하는 정도면 투자하는 데는 충분하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한 증권사의 안내문을 통해 한번 살펴보자.

(화살표는 필자가 부연 설명한 것임)

펀드명 신영마라톤주식투자신탁

펀드유형 주식형, 추가형, 가치주 투자형
-> 주식형 펀드, 추가 납입 가능, 펀드의 운영 특성 나타냄

신탁재산운용 -주식 : 신탁재산의 60%이상
-채권 : 신탁재산의 40%이하
-> 주식형 펀드 중에서도 성장형임을 의미

환매수수료 90일 미만 이익금의 70%
-> 가입 후 90일 이내 환매시 이익금의 70% 공제한다는 의미

환매대금지급 -15시 이전 : 제2영업일 기준가로 제4영업일에 지급
-15시 이후 : 제3영업일 기준가로 제4영업일에 지급
-> 오후 3시 기준으로 환매 기준가가 당일 종가인지 다음날 종가인지 정해짐

운용보수 총 1.55%(판매회사 1.06%, 운용회사 0.46%, 수탁회사 0.03%)
-> 주식형 펀드 총 수수료가 2.5% 내외임을 감안할 때 아주 낮은 보수임

운용회사 신영투자신탁운용

어떤가? 하나하나 일일이 알려면 어렵지만 한곳에 모아 놓고 보면 별로 어렵지 않을 것이다. 펀드에 새로 가입하려는 예비 투자자는 펀드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 정도는 알고 가입해야 나중에 후회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