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가입, 예금통장 만들기만큼 쉬워요


















“도대체 펀드 가입은 어떻게 해?”



요즘 “펀드~ 펀드~” 노래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지, 펀드 가입에 대한 궁금증을 물어 오시는 지인들이 많습니다. 그냥 가입 방법만 물어오면 좋겠지만, 그 뒤에는 항상 “그럼 어떤 펀드에 가입해야 돼?”라는 물음도 따라옵니다.



아시다시피 국내 펀드의 종류만도 7000개가 넘고 유형도 다양해 뭐라고 딱 꼬집어 얘기해 줄 수 없어, 본의 아니게 핀잔도 듣게 됩니다. ^^



펀드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주식’을 떠올리기 때문에 가입절차가 다소 복잡하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펀드가입은 은행 예금통장을 만드는 것과 흡사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가입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신분증 지참해서 펀드상품을 판매하는 은행 또는 증권사를 방문, 투자 상담을 받습니다. 투자설명서를 꼼꼼히 확인한 후,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으면 펀드계좌를 개설합니다(예-적금 통장 개설하는 것과 같음). 개설이 완료되면 투자금액을 입금(직접방문, 인터넷뱅킹)합니다. 자, 모든 절차가 완료됐네요.  



이처럼 펀드가입 절차 자체는 쉽습니다. 하지만, ‘어느 운용사가 운영 하는가’, ‘어떤 상품을 선택하느냐’가 까다롭고 어려운 일인 것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7000개가 넘는 펀드 가운데, 내 투자 성향과 투자 시기, 투자액과 방식 등에 가장 적합한 펀드를 선택하는 일이 번거롭고 어렵기 때문에 “어떤 펀드에 가입해야 돼?”라고 물어오는 것이죠.  



펀드는 주요투자대상에 따라 채권형, 주식형, 혼합형으로 나뉩니다.



채권형 펀드는 주로 안정적인 채권에 60%이상을 투자하는 방식으로 보수적 성향이 높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펀드죠. 하지만 최근 채권 수익률이 낮아지고 있어 그만큼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기란 사실상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식형 펀드는 주로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로 공격적인 투자성향을 지닌 투자자들이 선호합니다. 위험도가 높은것은 그만큼 기대 수익률도 높을 수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위 두가지 유형을 모두 수용한 것이 바로 혼합형 펀드로, 이는 다시 주식 혼합형과 채권 혼합형으로 나뉘게 됩니다. 말 그대로 주식과 채권 중 어느 쪽에 50%이상의 투자를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죠.



또한 추가설정 여부에 따라서 추가형 펀드와 단위형 펀드로 나뉘는데 추가형은 추가납입이 가능한 펀드로  매달 적금처럼 납입 할 수 있어 일반 샐러리맨들이 투자하기 좋은 펀드죠. 단위형은 추가납입이 불가능한 펀드로 목돈을 관리하고 유지할 때 적합한 펀드입니다. 다시 말해서 추가형은 적금, 단위형은 정기예금이라고 생각하면 쉽겠죠.



마지막으로 환매가능여부에 따라 개방형 펀드와 폐쇄형 펀드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개방형은 중도에 환매가 가능한 펀드이며, 폐쇄형은 중도에 환매가 불가능한 펀드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펀드는 개인투자자들에게 적합한 투자 상품입니다. 다만 아무리 간접투자라고 해도 선택은 내 몫이고 책임 역시 본인이 져야 합니다. 누군가가 알려준 상품보다는 직접 여러 판매사(은행, 증권사)들을 돌아다니며 다양한 상품 소개를 받아본 이후 선택하는 것이 좋을 듯싶네요.



혹시 펀드가입에 주저하고 있다면 지금 당장 가까운 은행을 한번 찾아가 상담을 받아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