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 은행 또는 제휴 은행 이용해서 수수료 면제받기



















자기가 거래하는 은행이 가까이 없거나 외출 중일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1. 우리금융지주사 은행들
경남은행, 광주은행, 우리은행 이 세 은행이 속합니다. 서로 상대편 은행 자동화기기를 이용할 때 영업 시간 중에 현금인출 수수료를 면제합니다. 그리고 계좌이체 수수료도 면제고요. 인터넷뱅킹도 마찬가집니다. 다만 시간외 수수료 면제는 하지 않습니다. 좀 극단적인 경우로 우리은행 기기에서 광주은행 카드로 경남은행으로 이체하는 것도 영업 시간 중엔 수수료 면젭니다.

2. 신한금융지주사 은행들
신한은행, 조흥은행, 제주은행 이 세 은행이 속합니다. 위에서와 마찬가집니다.

3. 우체국과 업무 제휴한 은행들
외환은행과 한미은행입니다. 통장으로 우체국 창구에서 예입 또는 인출할 경우(토요일 포함)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다만 카드로 인출할 때는 수수료가 나옵니다.

4. 산업은행
통장 또는 카드로 우리은행 창구 또는 자동화기기에서 입출금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영업시간외를 포함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밤에 우리은행 고객은 우리은행 기기에서 돈 뽑을 때 수수료 내야 하지만 산업은행 고객은 수수료 안 내고 뽑습니다.

5. 남부 지방 은행들
전북, 광주, 대구, 부산, 경남, 제주 이 여섯 은행이 속합니다. 이 은행은 뱅크라인 통장이란 것을 발행하는데 뱅크라인 통장으로는 계좌 소속 은행에 상관 없이 이 여섯 은행 창구에서 수수료 없이 통장으로 입출금을 할 수 있습니다. 즉 다른 곳에서 이용할 생각이면 일반 통장이 아니라 뱅크라인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카드 인출시에는 좀 복잡한데 수수료가 면제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광주, 경남은행은 우리금융그룹에 속하기도 하니 폭이 더 넓어지죠. 제주은행도 신한금융그룹에 속하니까 마찬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