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여자가 확실히 부자 되는 법



















“ 20대부터 갖춰야 할 ‘부자 마인드’는 바로 이것!”

''돈이 돈을 번다''는 논리가 엄연한데 ''새파란'' 20대 여자가 부자 되는 법이 있다니 귀가 솔깃해진다. 국제공인 금융자산설계사인 이건홍 한미은행 지점장이 쓴 ''여성들이여, 부자가 되자''(조선일보사 간)에 진짜 방법이 있는지 찾아보았다.

책에서 필자는 돈 버는 데 ''67가지의 원칙''이 있다고 주장한다. 부자가 된다는데 원칙이 많은 게 대수랴. 하지만, 독자들의 쉬운 이해를 위해 편의상 책 내용을 둘로 쪼개기로 한다.

홀로서기를 실천하라 지금은 20대 여성이 우리 사회의 남성우월주의를 박차고 남성으로부터 독립하여 경제적 주체가 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결혼이나 해서 남편에게 의지하려는 생각을 버리고 목표를 정해 정진할 생각을 해보자. 첫째, 매진할 수 있는 일을 가져라. 돈에 관계없이 그 노력은 자신에게 매우 의미 있는 일이 된다. 둘째, 내집 마련은 20대부터 준비해야 한다. 빨리 내집을 마련할수록 재테크에도 가속도가 붙는다. 셋째, 재산권 행사는 스스로 한다. 경제적 주체성은 돈을 버는 행위뿐만 아니라 관리하고 늘리는 것을 포함한다. 요즘 ''부부재산계약''을 맺는 부부가 탄생한 것도 여성의 경제 주체성이 커지고 있다는 반증이다.

젊었을 때 돈을 벌어라 재테크는 소비를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소비 시기를 늦추는 것이다. 여유 있는 시기에 저축해서 필요한 시기에 쓰는 것이 재테크. 젊었을 때 저축한 돈으로 안락한 노후생활을 보장받는 것, 그것이 바로 재테크이다. 따라서 돈은 젊을 때 벌어야 한다는 마인드부터 가져야 한다.

여성의 능력이 남성보다 뛰어남을 보여줘라 외국회사 CEO가 말했다. ''한국 여성 한 명이 한국 남성 셋을 능가한다''고. 이제 여성의 능력은 외국인까지 공인해줄 정도로 탁월함이 입증되었다. 재테크에서도 여성의 능력이 남성보다 앞서고 있다. 남성보다 도덕성이 높고 투기성이 낮기 때문이다. 건전한 재테크에서 여성의 능력은 남성보다 한 수 위다.

디지털 시대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라 디지털 시대는 3F의 시대이다. 감성(Feeling), 상상력(Fiction), 여성성(Feminity)을 의미한다. 디지털 시대는 섬세함과 유연함, 창의성, 자율성이 요구되는 사회다. 종전의 전통산업사회가 남성의 사회였다면 디지털 시대는 여성을 필요로 하는 사회다. 첫째, 신경제 패러다임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자신감과 적극성을 가져라. 둘째, 여성에게 적합한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어라. 셋째, 여성의 전문성을 존중해주는 직업을 골라라. 넷째, 평생 직업인이 되어야 한다. 다섯째, 최고경영자가 되겠다는 원대한 목표를 갖는다. 여섯째, 투자영역을 디지털 시대에 맞게 확대해 나간다.

일할 때는 프로의식을 가져라 소극적 자세에서 벗어나 스스로를 맹렬 여성으로 만들어야 한다. 경쟁하여 이기겠다는 생각을 가져라. 피터 드러커는 ''21세기 지식경영''에서 “자신의 약점을 보완해야 평균밖에 안 된다. 그 시간에 장점을 발견하여 특화시키는 것이 21세기를 살아가는 방편”이라고 했다. 직장에서도 “내가 최고!”라고 자부할 수 있는 분야를 개척하라.

무에서 유를 창조하라 뭐라도 있어야 재테크를 할 게 아니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그러나 반드시 돈이 있어야 재테크를 한다는 건 틀린 말이다. 재테크란 원래가 여유 없는 사람들이 하는 것이다. 현재의 소득과 지출수준은 물론 앞으로의 장기자금계획을 세워본다. 생애를 거시적으로 놓고 현재의 소득수준에서 과연 소비수준이 적당한가를 따져보아야 한다. 소비수준이 높다면 현재의 소비를 줄이는 건 당연하다. 적게 벌어도 계획만 잘 세우면 재테크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다.

생활 재테크에 더 주력하라 많은 이들이 투자 재테크에 집착한다. ''대박''만 노리는 사행심 때문이다. 그러나 투자의 기초는 절약이다. 알뜰하게 절약한다는 마음부터 갖고 지내야 투자처와 기법을 찾았을 때 강력한 재테크를 실천할 수 있다. 부자가 되려면 ''투자''를 잘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부자는 ''생활''을 어떻게 하느냐, 생활 재테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좌우된다.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라 부자는 타고난 사람만 될 수 있다는 생각부터 버려라. 부자는 만들어지는 것이다. 20대 여자를 부자로 만드는 가장 큰 원동력은 본인의 의지다. 부자에 대해 긍정적인 가치관을 갖고 부를 축적하기 위해 노력한다. 먼저 직업적 능력, 사교, 건강 등 본인의 가치를 높이는 데 주력하라. 몸값이 올라간다는 건, 투자로 수익을 내는 것 이상으로 재테크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