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는 3가지 원칙



















無以巧勝錢
무이교승전

無以謨勝錢,
무이모승전

無以戰勝錢.
무이전승전

잔꾀로 돈을 이기지 말 것이며,모략으로 돈을 이기지 말 것이며, 싸움으로 돈을 이기지 말라.

장자 서무귀(莊子 徐无鬼)'에 있는 말인데 사람 인(人)자를 돈 전(錢)자로 바꿔보았다.
즉 사람이 돈을 대함에 있어서는 모름지기 도리로써 대하고 사람이 돈을 극복이나 지배의 대상으로 삼게 되면 항상 돈에 끌려 다닐것이며 돈에 대하여 늘 억지를 부리지 말아야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길거리에서 오고가는 사람들에게
“부자가 되고 싶으십니까?”
물어본다면 아마도 거의 100%의 사람들이 그렇다고 대답할것이다.

이세상에서 부자가 되고싶지않은 사람이 어디 있으랴...

그럼 왜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꿈꿔오고 삶의 목표로 삼고 애쓰는 부자가 되는게 어려울까?

아마도 재테크의 3원칙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즉, 수익성과 안전성,유동성을 모두 충족하는 재테크 수단이 없다는 얘기이다.

수익성을 기대해서 주식이나 주식형간접상품에 투자할라치면 여러 가지 원인으로 원금손실이 나거나 원금이라도 겨우 건지는 경우가 허다하고 기대이상의 수익성이 보장된다는 부동산임대업을 한다고 해도 빠른시간안에 현금화가 되지 않는 유동성에 문제가 있기 마련이다.

반대로 안전성과 유동성을 모두 겸비해서 투자하는 정기예금이나 정기적금등의 금융상품은 수익성을 만족하지 못하는게 현실인것이다.

그럼 이럴때 과연 어떻게 재테크를 해야할까?

당연히 재테크의 3원칙을 최대한 반영하여 융합하는 재테크를 해야할것이다.

즉,잔꾀로 돈을 이기지 말 것이며,모략으로 돈을 이기지 말 것이며,싸움으로 돈을 이기지 말라는 얘기이다.높은 수익률에 현혹되어 안전성을 무시한 투자(잔꾀나 모략으로 돈을 이기려는 태도),투기나 도박등의 불건전한 방법으로 수익을 기대하는 투자(싸움으로 돈을 이기려는 태도)는 금물이다.

최근의 젊은친구들의 재테크 포트폴리오에 있어서 일단은 아직 젊고 다시시작해도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100%의 여유자금에서 30%~40%는 적립식투자신탁,주식형이나 채권형,혼합형펀드등으로 구성하기를 권하고 싶다.

더군다나 주식시장이 상승세에 있다거나 바닥권에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러한 주식형간접상품으로 운용하는 포트폴리오의 구성은 필수라고 보여진다.

다음으로 30%~40%는 그래도 안전성을 우선으로 하는 은행권의 특판형정기예금이나 장기주택마련저축,주택청약저축부금등의 상품이나 상호저축은행이나 새마을금고등의 적금형상품이 좋을듯하다.물론 1인당 1금융기관에 원리금합산 5천만원까지 보장되는 예금자보호제도의 보호대상 상품여부를 확인하고 한도내에서 운용하는게 좋으리라.

나머지 20%~30%정도는 미리 노후를 준비한다는 생각에 연금보험이나 경제상황을 고려한 외화예금등의 기타재테크수단으로 활용하라.

이렇게 구성한다면 수익성우선의 주식형간접상품에 40%,안전성을 우선으로 하는 제1,2금융권의 상품으로 40%,기타 보험,외화통장등에 20%로 구성하게 되는데 나름대로 재테크의 3원칙인 수익성,안전성,유동성을 고려한 투자자산 구성이 아닐까싶다.

돈을 억지로 지배하려고만 한다면 평생 돈에 끌려다니게 되어있다.

돈을 인정하고 그 위험성까지 인정해서 나름대로 재테크플랜을 짠다면 충분히 돈의 가치를 느끼고 오히려 돈위에 군림할수있게 될것이다.

수익성,안전성,유동성...

부자가 되는길에 있어서 이 세가지는 필히 챙겨야할 준비물이자 필수품이다.
어느것 하나 소홀히해서는 안될 재테크의 기본이자 밑거름이다.

땅을 기름지게하고 벼가 잘 자라게 만드는 토질을 만드는게 농부의 가장중요한 준비임무처럼 재테크에 있어서도 수익성,안전성,유동성의 3요소를 어떻게 조화롭게 융합하느냐가 예비부자들의 의무라고 생각된다.

하나라도 소홀히 하지말자.그리고 챙겨보자.남들이 미쳐생각하지 못하는 빠뜨리기쉬운 재테크의
3원칙.. 오늘부터라도 마음속에 각인시켜놓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