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돌이 카페 ‘랍밴덤’이 말하는 절약 공식



















1_ 꼭 필요하다는 씀씀이 중에서 안 써도 될 것이 많다. 대형 마트에서 다른 사람도 보통 한 바구니씩 사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대로 따라한다.

2_ 포인트를 쌓았다고 즐거워한다면, 당신은 이미 미끼에 걸려드는 것이다. 포인트를 쌓기 위해서 쓰는 것은 어리석다. 아예 안 쓰는 것이 실제로는 득이다.

3_ 해마다 저축을 5%씩이라도 늘리려고 노력하라. 저축이 증가하지 않으면 항상 떨어질 위험이 많다.

4_ 저축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실제로는 자기가 먹고 싶은 것, 입고 싶은 것 조금씩 줄이면 할 수 있다.

5_ 가난한 사람들과 계속 비교해서 만족하려고 하지 마라. 부자가 되려면 자신보다 부자인 사람에게 배워라.

6_ 하루나 일주일, 한달간 예산에 맞게 한번 써봐라. 규칙적인 소비가 가능해지고, 지출과 수입의 밸런스가 맞아진다.

7_ 항상 추가비용에 대해서 깊이 생각할 필요가 있다. 자동차를 사면 보험료에 유지비, 통행료를 내야 하고 비싼 음식점도 자주 가게 된다.

8_ 너무 작은 이익을 챙기려고 노력하지 마라. 쉽게 말해 소탐대실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아주 적은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것은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9_ 미래를 볼 수 있어야 한다. 사업이나 주식을 하거나 절약해서 종잣돈을 모으더라도 반드시 몇 년후를 예측해야 한다.

10_ 먼저 1천만원부터 모아라. 이것에 따라서 다음 종잣돈 목표가 많이 달라진다.

11_ 저축통장을 단기와 장기로 혼합해야 한다. 저축을 3년 이상 꾸준히 한다면 목돈 마련에 좋겠지만, 도중에 깰 위험이 있다. 1년짜리 단기 저축은 성취감과 함께 비상시 유동성있게 현금을 확보할 수 있다.

12_ 유연하게 쓰는 태도가 필요하다. 하루에 10만원이 나가기도 하지만, 보름 동안 10만원도 안 써질 때가 있다. 많이 썼다면, 좀 참을 줄도 알아야 한다.

13_ 알고 있어도 실천을 해봐야 한다. 저축이나 절약도 실제로 해보면 생각보다 훨씬 어렵다.

14_ 하루에 10만원을 썼다면 한 달에 3백만원 쓴 것과 비슷하다. 자신도 모르게 하루에 너무나 많은 돈을 쓸 때가 있다.

15_ 수입보다 지출 관리가 중요하다. 자산 정도는 수입보다 지출에 의해서 결정될 때가 많다.

16_ 높은 수익률에만 눈이 멀어서는 곤란하다. 리스크를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돈 번 사람은 자랑하지만, 돈 잃은 사람은 조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