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생활정보&;전기요금 절약법



















기본부터 아껴야 부자된다.

증권, 부동산 재테크는 가라. 가정에서부터 꼼꼼히 쌓아 가는 나만의 심층 재테크 노하우!
전력을 아끼는 길이 곧 부~~자가 되는 길입니다.

● 냉장고 온도 조절, 7% 전력비 절감하기

가정에서의 전기 킬러 중 으뜸은 단연 냉장고다. 특히 계절을 타는(?) 냉장고의 습성 때문에 계절에 맞게 옷을 갈아입는 것처럼 냉장고도 그때그때 적정 온도로 바꿔주어야만 한다. 우선 요즘같이 따뜻한 봄·가을에는 3∼4℃가 적당하고, 무더운 여름에는 5∼6℃, 겨울에는 1∼2℃로 맞추는 것이 좋다. 내부 온도 1℃만 낮춰도 7%의 전력이 더 소모된다는 사실.

아울러 시시 때때로 먹을 것을 찾는 아이들 때문에 몇 십 번은 더 열고 닫아야 하는 냉장고의 고충을 조금만 덜어보도록 하자. 물론 냉장고 안에 무슨 음식이 있나 기대하는 아이들에게는 다소 실망스러운 일이겠지만, 냉장고 안의 식품 목록을 적어 문에 붙여두면 의외로 많은 전력을 절약할 수 있다. 문을 여닫는 횟수와 시간이 많을수록, 뜨거운 음식을 식히지 않고 곧바로 냉장고에 보관할수록 전기요금도 팍팍 올라간다는 사실을 상기하시길.

● 바꿔, 바꿔! 백열등 다 바꿔

냉장고 다음으로 전기를 많이 먹는 것이 바로 조명이다. 우선 가장 손쉬운 방법은 조명에 반사 갓을 달아 밝기를 조절하고 한 달에 한 번 정도 닦아주는 것이다. 반사 갓을 달면 35%의 전력을 절감할 수 있으며 정기적으로 닦아주면 밝기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백열등의 경우 전력소모가 많은데 이를 삼파장 전구 등 절전형 제품으로 바꾸게 되면 백열등의 1/4 비용으로 확실하게 절약할 수 있다.

물론 수명도 백열등의 6∼10배나 길어 장수(?)를 보장받으므로 백열등보다 값이 조금 비싸더라도 본전과 이자는 톡톡히 챙길 수 있다. 만일 거실에 5개의 전등이 있다면 1∼2개 정도는 빼고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노하우이다.

● 애프터가 중요한 TV와 컴퓨터

집집마다 TV와 컴퓨터 한대씩은 갖추고 있는 것이 요즘의 풍경인지라 가정 내 전력 부담은 더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특히 TV는 냉장고와 조명 다음으로 전력소모가 많기 때문에 화면 밝기를 낮추고 자주 닦아주면 그만큼 절약할 수 있다. 또한 게임과 채팅 등으로 밤새 컴퓨터를 켜 놓는 아이들에게 30분 이상 사용하지 않을 시 전원을 꺼놓도록 당부하는 것이 좋다. 1시간 동안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켜놓으면 1백w의 전기가 낭비되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 플러그만 잘 뽑으면 10% 절약

자라나는 아이들을 위해 가전제품의 전자파는 걱정하면서도 플러그를 뽑는 것에 대해서는 인색한 주부들. 몇몇 전자파 차단 제품을 이용한다 해도 가전제품 전반에 노출되어 있는 한 그리 쉬운 일만은 아닐 것이다. 조금 귀찮긴 하지만 각 방마다 돌아다니며 안 쓰는 가전제품의 플러그를 뽑아 놓거나 멀티탭 스위치를 OFF에 놓도록 하자.

오디오나 비디오의 경우, 전원을 꺼 놓았다 하더라도 코드를 완전히 뽑지 않으며 제품의 기능에 따라 전자시계 등으로 야금야금 전기를 빼앗길 수 있다. 또한 전자레인지나 토스트기 등 자주 사용하는 주방 가전제품들도 보이지 않게 전력소모가 되므로 반드시 플러그를 빼놓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 전기 잡아먹는 배터리 충전기 활용법

휴대폰이나 건전지, 노트북, PDA 등 배터리를 충전하는 제품들 역시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좋다. 특히 충전이 완료되었어도 배터리를 장시간 충전기에 꼽아놓게 되면 배터리의 수명은 급속히 짧아지고 아까운 전기를 날려버리는 것은 당연지사.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잠자리에 들기 전 배터리를 충전기에 꼽아놓고 자기 때문에 아침까지의 불필요한 전력소비가 불가피하다. 따라서 잠자리에 들기 한 두 시간 전 알람시계로 적정 충전시간을 맞춰 충전하게 되면 2∼3배의 전기를 아낄 수 있다.

● 리모콘 제품을 경계하자
요즘 리모콘으로 작동되는 전기제품이 많다. 이런 제품들은 다른 제품들보다 대기전력 사용량이 크다. 이유는 언제든 리모콘에 반응해서 켜질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일반 가전제품들 코드를 뽑을 때 리모콘 달린 가전제품은 특히 신경써서 더 끄도록 노력한다. 리모콘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것들이, TV/오디오/에어컨/비디오/DVD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