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재테크! 전기 절약법 50가지



















생활속의 에너지절약

가전제품


1. 가전제품의 사용방법을 바로 알고 쓰자.

▶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 사용하자.

(효율등급은 1~5등급으로 구성되며, 1등급이 가장 좋다)

에너지효율 등급표시제품 :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백열전구, 형광램프, 가정용가스보일러, 자동차 등

▶ 사무실에서는 복사기의 복사방향을 세로보다는 가로로 복사하는 것이 복사기의 움직이는 범위가 작아지므로 전력이 적게 소모된다.


2. 쓰지않는 가전기기는 플러그를 빼어 전력손실을 방지하자

▶ 리모컨을 사용하는 가전기기인 TV, 오디오 등은 자체 스위치를 꺼도 플러그를 빼지

않는한 전기가 소모된다. TV는 소위 프리히터라고 해서 TV화면이 바로 나오도록

하거나 원격 조정용 전력이 소비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원격조정은 항상 전원이

들어와 있게 된다. 따라서 플러그를 빼두는 것이 좋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

별도 멀티탭을 중간에 연결해 사용하면 편리하다.

▶ TV는 자주 껐다 켰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지 않는다.


3. 출근할 시간을 알기위해서 TV를 켜지말자

▶ 아침 출근준비를 하는 직장인은 시간맞춰 잠을 깨려고 보지도 않으면서 크게 TV를 틀어 놓거나 TV화면의 시간을 보며 출근준비를 하는 경우가 흔히 있는데 이럴 경우 필요없는 전력이 낭비된다.


4. TV는 꼭 보아야 할 프로그램만 보자

▶ 요즘 TV는 리모콘으로 작동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TV 시청할 때 무심코 채널을 수시 변화하여 시청한다. 가급적 TV프로그램 안내를 보고, 보고싶은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보는 습관을 기르자.

▶ TV시청시 거리는 화면 대각선 길이의 5-7배가 적당하다.

▶ TV는 벽과 10㎝이상 떼어 놓아야 한다.


5. 냉장고는 가족수에 맞는 용량을 선택해 구입하자

▶ 최근들어 대형 가전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져 큰 용량의 냉장고 보급이 증가하 여 에너지가 낭비되고 있다.

▶ 문의 패킹 상태를 점검 정비한다.

▶ 열원으로 부터 멀리한다.

▶ 냉동실 성에를 자주 제거한다.

▶ 냉장고의 크기는 가족 1인당 40∼50ℓ가 적당하며, 4인가족일 경우 160∼200ℓ가 알맞는 크기이다.


6. 냉장고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고 사용하자.

냉장고는 내부의 열을 밖으로 내보내는 것이므로 생성되는 열을 빨리 제거해야 효율이 좋다. 이 열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통풍이 잘되어야 하며, 직사광선이 들어와서도 안된다.

- 행동요령 -

▶ 주위 온도가 10℃ 변하면 소비전력은 10∼20% 변한다.

▶ 냉장고 뒤에는 장식용 커버를 씌우지 말자.

▶ 냉장고 뒷면은 벽으로부터 적어도 10㎝ 떼어 놓아야 한다.

▶ 뒷쪽에는 바람이 잘 통해야 하므로 다른 물건을 가까이 두거나 냉장고 위에 물건을 올려놓지 말아야 한다.


7. 전력절감을 위해 냉장고 문은 자주 여닫지 말자.

▶ 냉장고의 문을 자주 열면 찬공기가 빠져 나가고 그만큼 더운 공기가 들어가게 되므로 전력 소비가 늘어난다.

▶ 냉장고 1회 개폐시 0.35%의 전력소비가 증가된다.(보통 가정에서 1일 24회 열 경우 기준)

▶ 냉장고 문이 꼭 닫혀 있는지 확인한다.


8. 냉장고에 음식물을 가득 채우지 말자

▶ 냉장고 내부에 음식이 너무 많이 채워지면 전력소모가 증가한다.

▶ 바나나, 식빵 등은 냉장고에 넣지 말고 우유, 마요네즈, 계란등은 냉동실에 넣지 말아야 한다.

▶ 2∼3일 여행을 떠날때는 냉장고내 음식을 미리 꺼내서 정리하고 전원 플러그는 뽑아놓자.

▶ 냉장고내 음식물 용량은 60%정도가 적당하며, 냉장고내에 음식을 10% 증가시키면 전기소비량은 3.6%가 증가한다.


9. 냉장고에 음식을 넣을때에는 반드시 식혀서 넣자.

▶냉장고의 역할은 냉장고 내부에 들어 있는 물체로부터 열을 빼앗아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뜨거운 음식이 들어가면 그만큼 냉장고가 열을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한다. 따라서 전력이 그만큼 더 소비되는 것이다.


10. 냉장고 구입시에는 반드시 전력소비 용량을 확인하자.

▶ 냉장고는 제작사, 모델, 용량별로 월간 소비전력에서 차이가 발생한다. 월간 소비전력의 차이에 따라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가 달라진다.

▶ 효율등급이 낮은 제품을 구입하면 수명이 다할때까지 에너지를 낭비하게 되는데, 1등급 제품을 구입하면 5등급 제품에 비하여 30∼45%의 에너지가 절약되므로 반드시 효율등급을 확인하여 가급적 등급이 높은 제품을 구입하자.


11. 냉장고는 효율이 높게 사용하자.

▶ 냉장고의 가장 중요한 것은 효율이다. 구형 냉장고에는 냉동실에 성에가 생기면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 같은 제품이라도 220V 전압을 사용하고,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은 1등급 제품을 사용하면 에너지가 절약된다.


12. 세탁기 사용할 때 세탁시간(탈수시간제외)은 10분 이내로 하자.

▶ 세탁기 사용시간은 10분 이내로 하자. 10분이상 세탁하면 더 이상 때는 빠지지 않고 옷감이 손상된다.

▶ 세탁물은 섬유의 종류, 유색물과 흰색등으로 분류하고, 세제로 세탁후 한 번 탈수하고 헹구면, 탈수하지 않고 헹구는 경우보다 시간이 약 3분 단축되고 물과 전기가 절약된다.


13. 세탁물은 모아서 세탁하자.

▶ 세탁시 세탁물을 1회 분량을 모아서 한꺼번에 세탁하는 것이 좋으며, 세탁량이 많으나 적으나 소모되는 전기량에는 큰 변화가 없다.

▶ 세탁물을 놓는 바구니를 준비해서 1회 분량이 될 때 세탁을 하자.

▶ 기름끼가 많은 세탁물 이나 양말같은 것은 별도로 손으로 세탁하는 것이 세탁을 깨끗이 할 수 있으며 더 효과적이다.

▶ 세제는 정량을 사용하자.


14.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실내온도를 26℃∼28℃로 유지하자.

(에어컨 1대는 선풍기 30대의 전력소모)

▶ 실내외 온도차가 5℃ 이상 지속되는 경우 자율신경 이상으로 신경통, 위장병, 두통, 현기증, 여름감기, 심장질환 등을 유발한다.

▶ 에어컨으로 실내온도를 1℃낮추는데 전력은 약 7%가 더 소모된다.

▶ 에어컨을 약하게 틀고 선풍기를 사용하면 강에 놓은 것과 같이 시원하며, 전기료도 훨씬 절약된다.

▶ 에어컨 필터를 한 번 청소해주면 3∼5%의 효율을 올릴 수 있다. 따라서 보통 10∼20일에 한 번 청소하는 것이 좋다.


15. 선풍기는 가능하면 전력소비가 적은 미풍으로 사용하자.

▶ 선풍기를 사용하면 에어컨보다 전기료가 적게 들고, 전체를 냉방하지 않고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선풍기의 강풍은 미풍에 비해 30%정도 전력소모가 많으므로 가능한 한 미풍으로 사용한다. 선풍기는 강.중.약의 조절에 따라 10W정도의 전력소모 차이가 있다.


16. 선풍기는 2시간이상 사용하지 말자.

장시간 사용하면 발열되어 효과가 떨어지고 건강에도 해롭다.

▶ 장시간 선풍기 사용은 기기 자체에 무리를 줄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해롭다

▶ 선풍기는 방문을 열어 놓고 사용하자.

▶ 장시간 돌리면 모터가 과열된다.

▶ 날개에 묻은 먼지는 자주 닦아주자.

▶ 바람을 바로 쐬지 말고 멀리 떼어놓아 자연순환에 가깝도록 하자.


17. 선풍기는 잠들기전에 반드시 끄자.

(에어컨 1대는 선풍기 30대의 전력소모)

▶ 선풍기는 시원하게 하는 역할도 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큰 화를 불러오기도 한다.

▶ 잠들기전에 선풍기는 반드시 끄자.

▶ 선풍기에 부착되어 있는 타이머를 반드시 사용하자.

▶ 자연풍의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선풍기를 설치하자.


18. 전력소비가 많은 시간을 피해서 다림질 하자.

▶ 전력수요가 많은 피크 타임에는 가급적 큰 용량의 전기제품 사용을 억제하는 것이 좋다.

▶ 다리미는 다른 가전제품에 비하여 전력소비가 크기 때문에 오후 10시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19. 다림질은 한 번에 모아서 하자.

▶ 다리미는 자체 흡수열이 크기 때문에 적은 양을 다리면서 자주 사용하면 에너지를 낭비하게 된다.

▶ 옷감을 종류별로 한꺼번에 모아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옷감에 따라 적합한 온도를 사용하자.


20.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자

▶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표시제도는 제품의 에너지소비효율에 따라 1등급에서부터 5등급까지 크게 다섯 단계의 20.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자 등급으로 나누어지며, 효율이 높은 1등급이 가장 에너지절약 효과가 높은 제품이다. 소비자들이 효율높은 제품을 쉽게 판단하여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제조업자들이 생산단계에서부터 에너지절약형 제품을 생산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 '92년 9월 1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이 제도의 대상 품목은 냉장고, 승용차, 조명기기, 에어컨 등의 제품들로써 전국의 가정에 이미 많이 보급되어 있거나 보급율이 높은 에너지이용기기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98년부터는 세탁기, 전자렌지, 전기밥솥등을 추가하여 포함시키고 있다.


조명

1. 한낮, 심야에는 광고용 조명기기를 소등하자.

▶ 네온싸인, 광고용 전광판 등은 광고효과가 없는 심야까지 점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타이머를 설치하여 정해진 시간에 자동 소등하거나, 수동으로 꺼서 에너지를 절약하자.

2. 고효율 형광등기구를 사용하자

▶ 32W 고효율형광등은 40W 형광등 보다 20~35%의 절전효과가 있다. (단, 반드시 별도의 32W전용 안정기를 채택해야 함)

▶ 형광등기구에 고조도반사갓을 설치하여 에너지를 절약하자.

3. 실내에는 자연조명을 적극 활용하자

▶ 단층으로 된 일반 주택이나 공장의 경우 지붕에 자연채광시설을 하면 흐린날에도 조명을 할 필요가 없으며, 창고 같은 곳에서도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 천정에 선라이트를 설치하여 자연조명을 사용하자.

▶ 창고 같은 곳에서는 천정에 자연조명을 하거나 반사경으로 창문에서 자연광을 받아들이자.

▶ 건축을 설계할 때는 자연조명 가능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설계하자.

4. 창가측 조명은 개별스위치를 달거나 자동점멸 장치를 설치하자

▶ 창가측은 자연광에 의하여 조도가 다른면에 비해 높기 때문에 이 경우 개별스위치를 부착하여 소등하거나 밝기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점·소등하는 자동점멸장치를 부착하자.

5. 외곽등은 고압나트륨등이나 메탈할라이드등으로 교체하자

▶ 외곽등은 에너지소비가 많은 수은등 보다 더 밝고 전기가 적게 소비되는 고압나트륨등이나 메탈할라이드등으로 교체하자.

6. 백열등을 전구형 형광등으로 교체하자

▶ 백열등을 전구형 형광등으로 교체하면 65∼ 70%의 절전이 가능하고, 8배의 수명 연장 효과가 있다. 또한 작은 램프 여러개보다 큰 것 하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7. 중식시간과 퇴근 시간에는 반드시 소등하자

▶ 중식시간과 퇴근시간등 소등이 필요한 시간에는 반드시 소등하고 야간근무시에는 꼭 필요한 곳만 점등토록 하자.


8. 실내는 밝은 색으로 꾸미자

▶ 어두운 색은 광선을 흡수하나 밝은 색은 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같은 밝기의 광원으로도 밝은 벽지는 조도를 더 높여 준다.

▶ 천정이 밝은 색이면 조도가 더 높아 보인다.

▶ 창에서 마주보는 벽이 밝아야 좋다.

▶ 회색, 황색, 분홍색 등을 방의 용도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자.

9. 조명은 실내 넓이에 알맞는 밝기로 하자

▶ 거실, 서재, 응접실, 공부방 등 용도에 따라 적절한 밝기를 맞추는 것이 좋다.

▶ 방크기에 따라 조명기구수를 정하자.

▶ 반사갓을 이용하면 밝기가 30%정도 밝아진다.

▶ 사무실의 조도는 200룩스(lux)를 초과하지 않게한다.

▶ 상점의 조도는 300룩스(lux)를 넘지 않게한다.

▶ 상점 진열장에는 주간 조명을 절제있게 소등하자.

▶ 가급적 백열전구 대신 전구형 형광등을 사용하자.

▶ 필요한 곳에는 조광기를 달자.

10. 빈방 등 쓰지 않는 곳과 외출시에는 반드시 소등을 확인하자

▶ 아파트 거실처럼 충분한 채광이 되는 곳에서도 조명을 켜둔 채 있을때가 많은데 이것은 매우 나쁜 습관이다.

▶ 빈방과 외출시 소등은 생활패턴에 따라 다르지만 적어도 10%이상의 절전효과가 있다.

▶ 한집 한등끄기 운동을 펼치자.

11. 조명기기 및 반사판을 자주 닦자

▶ 한달에 한 번쯤 전구 주위를 깨끗이 닦아 주면 훨씬 밝기를 증가시킬 수 있다. 특히 조명에 고조도반사갓을 달 경우 조건에 따라서 25∼35% 정도 절전효과가 있다.

▶ 반사갓도 한달에 한 번씩 닦아주면 지속적인 밝기를 유지할 수 있다.

12. 복도 현관 등에는 타임스위치를 설치하자

설비


1. 적정용량의 전동기와 고효율 전동기, 모터절전장치를 설치하자

▶ 빌딩에서 냉각수의 순환이나 배기팬 등 모터를 신규설치 할 때 필요한 용량보다 과잉용량을 설치한 경우가 많다. 이 전동기를 적정용량으로 바꾸어 에너지를 절약하자.

▶ 일반전동기보다 효율이 높은 고효율 전동기로 교체하자.

▶ 전력 사용부하에 따라 자동으로 적정량의 전력만 투입되는 모터 절전장치를 부착하자.

2. 최대전력 감시 및 제어장치를 설치하자

▶ 최대전력 감시제어장치 (Demand Controller)를 설치하여 예정된 전력부하 이상의 전력사용을 억제하여 전기료를 절약하자.

3. 역률개선용 콘덴서는 부하측에 설치하자

▶ 수변전설비에서 역률을 개선할 목적으로 콘덴서를 부착할 경우 반드시 부하단말에 설치하여 선로 손실을 줄이자.

4. 냉동기는 가스흡수식이나 빙축열이용기기를 설치하자

▶ 전기식 냉방기는 에너지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가스를 이용하는 가스흡수식이나 심야전력을 이용하는 빙축열설비를 설치하자.

5. 축열조를 이용하는 심야전력을 사용하자

▶ 심야전력은 한전에서 국가에너지의 효율적이용 차원에서 싼 전기요금을 적용하고 있으므로 심야전력을 이용한 난방 및 급탕설비를 설치하자.

6. 냉각팬 회전은 냉각수 온도에 따라 제어하자

▶ 냉각탑의 순환수 온도에 따라 냉각팬 회전수를 제어하여 전력을 절감하자 (2% 정도 절전)

7. 에어컨의 필터, 냉각코일의 청소를 철저히 하자

▶ 에어컨의 공기흡입측에 설치된 필터가 오염되면 공기순환에 지장을 초래하여 전력사용을 증가시키고 냉각코일의 오염은 전열효과를 저하시키므로 청소를 철저히 하자.

8. 차광(브라인드)커튼을 설치하자

▶ 남향건물의 경우 여름에 태양광을 차단해 줄 수 있는 차광커튼을 설치하여 냉방비를 줄이 자.

9. 공조기 운전방식을 가변풍량 방식으로 하자

▶ 실내 상태(실온, 습도, 오염정도)에 따라 필요한 공기만을 유입시키는 가변풍량방식 (V.A.V=Variable Air Volume)을 채택하여 에너지를 절약하자.

10. 팬 코일의 개폐는 일괄제어방식으로 하자

▶ 방열기(팬코일, 라디에이터)의 개폐장치의 경우 사용자가 개별적으로 개폐함으로 인해 실수로 낭비되는 에너지를 막기 위하여 중앙제어방식으로 일괄 조정이 가능토록 하자.

11. 공조기는 배기열 회수방식을 채택하자

▶ 중앙 냉·난방 제어를 하는 건물은 배기열 회수를 위하여 배기열 회수장치를 설치하자. (회전식, 히트파이프식 열교환기 등)

12. 엘리베이터는 격층 운행하고 4층 이하는 걸어서 다니자

▶ 아파트나 빌딩에서는 에너지절약과 건강을 위하여 4층이하는 계단을 이용하도록 하자.

13. 엘리베이터의 닫힘 버튼을 누르지 말자

▶ 엘리베이터의 격층운행은 정지·출발시 들어가는 에너지를 반으로 줄일 수 있으므로 이를 시행하자.

▶ 엘리베이터에서 인위적으로 닫힘버튼을 누르지 않고 자동으로 설정된 시간(약7초)에 닫히게 하면 문의 개폐횟수를 줄일 수 있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으므로 이를 시행하자.

14. 저효율설비를 과감히 절약형으로 교체하자

▶ 보일러, 냉동기, 조명등 에너지사용설비의 성능을 점검하고 에너지절약형기기 정보를 입수하여 효율이 높은 설비로 교체하자.

15. 건물내 에너지가 효율적으로 분배될 수 있도록 하자

▶ 각 층별, 각 실별로 냉·난방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자.

▶ 중앙제어식의 냉·난방 설비를 설치하자.



일반빌딩


1. 건물내에 에너지절약 전담요원을 두고 관리하자.

▶ 건물특성에 맞는 에너지 절약지침을 작성하자.

▶ 건물의 에너지사용에 대한 진단을 실시하자.

▶ 월별, 일별로 에너지사용량을 기록하고 변화에 따른 내용을 분석하자.

2. 건물의 컴퓨터 제어방식을 도입하자

▶ 건물의 특성을 감안하여 에너지사용은 최소로 하고 쾌적성은 최대로 할 수 있는 컴퓨터 제어방식을 채택하자 (Bulding Management System, Building Automation System)

3. 각종 설비의 정기적인 성능검사를 하자

▶ 냉방설비, 보일러 등 에너지사용설비의 성능검사를 실시하여 성능을 개선하자.

▶ 각종설비의 에너지소비에 대하여 과부하 여부를 기록표로 작성하여 관리하자.

4. 용도별 에너지사용량을 기록 분석하자

▶ 냉·난방, 조명 등 건축 물의 에너지사용량을 측정할 수 있는 전력량계, 열량계를 설치하여 에 너지 사용패턴을 파악하고 분석하자.

5. 중식시간 및 퇴근 1시간 전에 냉방기를 끄자

▶ 연속냉방의 경우, 중식 시간과 퇴근전 1시간 정도는 연속적인 냉방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이를 시행하여 에너지를 절약하자.

6. 냉·난방 실내온도는 적정하게 유지하자

▶ 여름철 실내 냉방온도는 26~28℃를 유지하자.

▶ 겨울철 실내 난방온도는 18~20℃로 유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