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시나리오 작가



















최근들어 국내에서도 만화원작을 바탕으로 극장용 애니메이션(만화영 화)이나 게임소 프트웨어(SW) 등을 제작하는 종합영상 엔터테인먼트업이 유망사업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아마겟돈」 「돌아온 영웅 홍길동」 등의 인기만화가 이미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돼 극 장에서 상영됐고 최근엔 게임SW로도 개발돼 선보이고 있다.

더욱이 관련부처가 육성의지를 잇따라 발표하고 대기업도 앞다퉈 이 분야에 진출하고 있 는 것을 볼 때 향후 사업전망은 매우 밝다는 전문가 들의 분석이다.

이처럼 영상엔터테인먼트사업이 유망사업으로 부각됨에 따라 애니메 이터. 그래픽디자이 너. 게임시나리오작가 등과 같은 신종직업이 속속 등장, 취업을 앞둔 젊은이의 관심을 끌 고 있다.

이들 신종직업중에서도 가장 눈길을 끄는 이색직업은 바로 게임시나 리오작가. 게임SW를 개발하려면 기획/시나리오.프로그래밍.그래픽.음악 등 크게 4개 분야의 전문인력이 필요 하다. 이중 프로그래밍과 그래픽.음악은 다른 분야와 연관성이 깊어 국내에 전문인력이 어 느정도 확보돼 있으나 게임개발의 가장 중요한 분야인 기획/시나리오의 경우 전문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도 그럴것이 게임시나리오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 게임을 비 롯해 만화. 애니메이션 등을 잘 알고 좋아해야 하며 여기에 글쓰는 능력과 함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그래픽.음악 등 게임개발에 필요한 많은 경험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국내에서 게임시나리오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은 20 명 안팎에 불과한 상 태다. 대부분 중소개발사의 직원으로 채용돼 기획.시나리오파트를 맡아 일하고 있으나 일 부는 프리랜서로 활약하고 있다.

게임시나리오작가의 수입은 일정치 않다. 몇달동안 수입이 한푼도 없을 때도 있고 좋은 작 품을 만들어 인정받을 경우 편당 수 백만원에서 수 천만원의 작품료를 받을 수 있다. 그러 나 대부분의 시나리오작가들은 게임개발사 직원으로 있기 때문에 많지는 않지만 정해진 월 급을 받는다.

게임시나리오가 아직까지 국내에서 그 중요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지만, 그러나 게임SW시 장이 무궁한 시장잠재력을 가진데다 최근 대학내 관련학과 개설이 적극 추진되는 등 점차 관 심이 고조되고있어 멀지않아 게임시나리오작가가 최고의 인기직업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