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마케팅과 인맥마케팅 방법  



















고객마케팅과 인맥마케팅의 차이는 나와의 관계에서 비롯됩니다.

고객마케팅은 나와 관계가 없던 사람을 고객으로 형성하고 고객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마케팅비용을 수반하는 고객유치와 관리활동인 반면에 인맥마케팅은 나와 관계가 있는 인맥기반을 통하여 상품을 홍보하고 구매를 유도함으로써 입으로 전달되는 구전효과와 소개효과에 의한 마케팅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마케팅방법의 공통점은 관계와 보상이라는 개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객마케팅은 고객관계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보상(할인, 서비스 등)을 통하여 고객을 유인하고 구매를 독려하는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인맥마케팅은 인맥관계를 기반으로 소극적인 보상(우정, 혜택 등)을 통하여 관계에 의한 구매를 독려하는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두 가지 마케팅방법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우선, 고객데이터의 확보와 관리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내 고객명단 없이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서울에서 “홍길동”을 찾는 것과 다를 게 없기 때문입니다.

둘째, 고객관계와 인맥관계를 고려하여 상대방에 대한 적절한 보상과 세심한 배려를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그 관계가 오랫동안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 고객을 통하여 홍보를 하게하고 판매자로 유도하는 방법을 구사하는 것입니다.
판매와 영업에 탁월한 인물들은 모두 자신의 고객을 통하여 고객을 만드는 비결을 아는 사람들입니다.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는 효과만큼 빠른 속도를 가진 홍보방법도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마케팅이던 인맥마케팅이던 상대방에게 꾸준히 자신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계획과 전략도 실행하지 않고는 무의미한 공상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기업들이 다수의 사람들을 상대로 마케팅을 전개하기 보다 개개인의 소비자가 갖고 있는 인맥을 활용하려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맥마케팅” 또는 “지인네트워크 마케팅” 기법은 사실 그렇게 새로운 방법이 아닙니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듯이 보험업계, 암웨이와 같은 네트워크업체, 인터넷 사이트 싸이월드 등 무수히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인맥마케팅 기법을 통하여 사업을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