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스포츠댄스와 건강

World Sports Photos

















건강을 위한 운동처방이 추구하는 목표는 체력연마와 건강증진, 그리고 안전하게 운동하는 것이다. 스포츠댄스는 이러한 조건에 가장 적합한 운동종목이라고 할 수 있다. 건강에 유익한 심폐능력을 증진시키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근력과 지구력을 발달시키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소하는 유연성을 증가시킨다. 이와 같이 스포츠댄스는 건강체력 요소인 심폐지구력,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등을 유지하고 강화시킨다. 또한 스포츠댄스는 고난도의 기술을 발휘하기 위해서 기술체력인 순발력, 민첩성, 파워를 가지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전천후의 체력을 요구하는 운동이기도 하다. 그러나 선수를 꿈꾸지 않고 건강체력을 연마하고자 한다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건강운동이다.

즐겁고 재미있는가?

  자유롭게 자발적으로 운동을 한 집단과 강제로 운동을 시킨 집단을 비교한 실험에서, 강제로 운동을 한 집단은 높은 스트레스 반응이 나타났다. 또한 면역학적 소견이 좋지 않았으며, DNA 손상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실험결과는 운동을 자발적이고 즐겁게 하지 않으면 오히려 해로울 수 있다는 것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많은 스포츠가 일반인들에게 경쟁심을 유발시켜 승부에 집착하게 만들고 훈련양이 과다하고 극기심을 요구할 정도로 변한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스포츠댄스는 즐거움과 기대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는가장 우수한 종목이다.

누구나 할수있는가?

  체력이 떨어지고 나이가 들게 되면 스포츠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 그러나 스포츠댄스는 어린이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나이와 관계없고, 만성질환자부터 전문선수까지 누구나 할 수 있는 스포츠로서 빈부격차없이 참가할 수 있는 유일한 스포츠이다.

운동량은 충분한가?

  운동량이나 운동강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MET란 개념을 사용한다. 가만히 안정을 취할 때의 산소섭취량을 1 MET (3.5 ㎖/㎏/min)로 하고 이것을 기준으로 하여 타 운동과 활동정도를 비교하는 것이다. 댄스(3~8 METs) 는 안정시에 비하여 3~8배 정도의 운동량을 가진다. 이것은 볼링(2~4METs), 골프(전동차: 2~3METs, 백운반: 4~7METs), 탁구 (3~5METs), 하이킹(3 ~ 7 METs) 보다 높고, 자전거 타기(3~8 METs)나 테니스(4~9METs), 스키(5 ~ 8 METs)와 유사한 수준의 운동량을 가진다. 이와 같이 건강에 필요한 운동강도와 운동량을 가지고 있고, 운동강도의 난이도가 다양하여 심폐기능의 향상뿐만 아니라 면역기능의 향상, 체중조절의 효과도 충분히 가지고 있다.

안전한 스포츠인가?

  댄스의 운동강도는 운동수행자나 상대방, 음악의 템포, 기술의 난이도에 따라 운동 정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심장질환자, 성인병을 가진 운동부족인자, 고령인도 운동을 안전하게 시작할 수 있다. 또한 운동강도나 운동량의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기 때문에 각개인의 수준에 맞추어 다양하게 운동할 수 있다. 안정시의 3배(3METs) 정도에 해당하는 운동은 심장병 질환이 있는 사람도 누구나 위험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이고, 타 스포츠(접촉 스포츠)와 달리 조화와 아름다움을 추가하며 상대방을 배려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상해의 위험이 거의 없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