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다리펴고 배밀기 운동

World Sports Photos


















○ 운동 취지
문명이 발달하고 인간은 생활 속의 편리를 위하여 여러 가지 장비와 도구를 만들고 사용하여왔다. 대표적인 예로, 생활의 일부가 된 의자는 인류가 지향하는 문화 생활의 한 도구로 자리를 잡은 지 오래되었다. 실제로 의자는 오랜 시간 동안 작업을 하는데 용이하게 한 큰 이점이 있어 산업사회로 발전하는 가운데 생활의 일부로 정착된 지 오래되었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 들어서 발달한 인체 공학(biomechanics, biophysics)을 근거로 몸을 보호하는 기능성 의자들이 일부 부각되고는 있지만 의자 생활이 주는 병폐가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통계에 의하면 현대인은 일생을 살아가면서 10명 중에서 8명은 허리 디스크 등과 같은 요통을 경험한다고 한다 그리고 요통을 경험하는 8명은 신체적인 활동을 요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보다 오랜 시간 앉아서 작업을 하는 사무직이 많다는 통계는 의자가 주는 한 병폐임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1989년부터 많은 환자를 관찰한 결과, 요통을 경험하는 대부분의 사람 들은 허벅지 뒤쪽의 근육(슬건근)이 긴장된 상태이거나 짧아진 상태로 내원하는 것을 관찰하고 "다리 펴고 배밀기" 운동을 권한 결과 요통의 경감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관찰하였다.

또한 "다리 펴고 배밀기" 운동을 꾸준히 시행한 환자의 경우 요통의 재발율도 떨어지는 것을 관찰하고 바른 체형 운동의 기본 운동으로 채택한 것이다.


○ "다리 펴고 배밀기" 운동이 필요한 사람
ㆍ장기간 의자에 앉아서 활동하는 직장인, 학생, 일반인
ㆍ만성적인 요통을 경험하는 사람
ㆍ유연도가 떨어져서 윗몸을 앞으로 굽히면 손바닥이 바닥에 닺지 않는 사람
ㆍ높은 구두굽이 있는 신발을 자주 착용하는 사람

○ 운동이 필요한지에 대한 간단한 자가 검사 요령
서서 윗몸 앞으로 굽히기를 시행하여 손바닥이 지면에 닿는지를 확인한다.
※ 손바닥이 지면에 닿아도 장시간 의자 생활을 하거나, 만성적인 요통이 있거나, 높은 구두굽을 장시간 착용하는 사람들이 시행하면 도움을 줄 수 있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