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몸짱 만들기의 왕도(王道), 헬스(Fitness)  

World Sports Photos
















몸짱으로 가는 빠르고 확실한 길은 뭐니 뭐니 해도 헬스. 하지만 헬스클럽에 다닌다고 누구나 몸짱이 되는 것은 아니다. 과연 어떤 방법을 이용해야 가장 빨리, 내 몸을 내 마음대로 만들 수 있을까?


1. 분명한 목표를 정하라.
헬스는 ‘내 마음대로 몸짱 만들기’가 가능한 운동이다. 그러기에 우선 목표를 분명히 해야 효율적인 운동이 가능하다. 가장 큰 구분은 보디라인을 살리는 셰이프업을 할 것이냐, 근육질 몸매를 만들 것이냐 하는 것. 근육질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5일 이상 운동해야 하며, 특정 근육별로 돌아가며 단련하는 분할 운동이 필수다. 셰이프업 운동은 유산소운동을 위주로, 근력운동은 비교적 가벼운 무게의 기구를 가지고 여러번 반복해 운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몸의 상태를 먼저 체크하라.
최근 한 마라톤 대회에서 두 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사건이 있었다. 몸에 무리를 주는 운동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 수 있는 사건이었다. 마라톤만큼은 아니지만 헬스도 예외는 아니다. 심전도와 폐활량, 체지방 체크는 기본.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히 알아야 안전한 운동뿐 아니라 효과 있는 프로그램을 짤 수 있다.

3. 상담과 프로그램은 선택 아닌 필수
정확한 상담과 과학 프로그램 없이 몸짱 만들기는 불가능하다. 그 때문에 헬스클럽에 오랜 기간 열심히 다녔는데도 몸에 별 변화가 없는 것이다. 무거운 것을 매일 든다고 근육이 붙거나 계속 뛰기만 한다고 뱃살이 바로 빠지는 것은 아니다. 한 번 운동한 근육은 48시간 이상의 휴식이 필요하며 유산소운동도 체계적으로 실시해야 효과가 크다. 더구나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이라면 효율적인 운동을 위해 자기 몸에 딱 맞는 운동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4. 남성과 여성, 서로 다른 지방 제거
남성은 복부, 여성은 엉Dung이와 허벅지에 지방이 가장 많이 붙는다. 복부의 지방 제거는 지속적인 유산소 운동을, 엉Dung이와 허벅지는 근력운동을 해야 효과가 있다.

5. 운동만큼 중요한 식단
셰이프업을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이 필수. 탄수화물(50%), 단백질(35%), 지방(15%)이 기본이다. 근육을 좀더 강화하고 싶다면 단백질 비율을 높이면 된다. 근육 강화를 위한 보충 식품은 전문가와 상담해 활용한다.

6. 준비·정리 운동을 우습게 보지 마라.
준비운동은 운동 중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효과 있는 몸 만들기를 위해서도 필수다. 특히 정리운동은 근육의 젖산을 소모시켜 빠르게 피로를 회복해 주는 효과가 있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