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부위별 기체조

World Sports Photos
















기체조는 전통적으로 '도인법(導引法)'이라고 불려왔는데 '도인'의 도(導)는 끌어당긴다는 뜻이며 우주의 맑은 에너지를 몸 속으로 흡입한다는 의미입니다. 인(引)은 늘인다는 뜻이며 스트레칭을 통해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함을 의미합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기체조를 날마다 골고루 하되 자신에게 부족한 기(氣)를 보강하는 동작을 충분히 더 해주면 체질이 균형 잡히면서 건강과 생기발랄한 아름다움을 가꿀 수 있습니다.  


1. 위장이 좋아지는 기체조
■ 건강 효과
비·위 경락을 강화하여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무릎, 허벅지, 입, 복부 좋아짐.
■ 미용 효과
얼굴색이 뽀얗게 변하고, Ga슴에 볼륨이 오르면서 Ga슴선이 예뻐진다.
■ 특히 필요한 분
체질적으로 비위장이 약한 사람 - 얼굴빛이 노랗고 무릎 관절이 약한 경우가 많다.

위장강화운동(각각 10회 이상)

동작 : 두 손을 단전에 모은 상태에서 한 손은 머리 위로 올리며 하늘을 밀 듯이 하고, 다른 한 손은 바닥을 향하며 땅을 밀 듯이 한다. 손을 바꾸며 각각 10회 정도 한다.
효과 : 비, 위 경락을 강화하여 위장이 튼튼해진다.


앉았다 일어서기(20회 이상)

동작 : 양다리를 어깨넓이로 벌리고 선 자세에서 그대로 앉았다 일어서기를 30회 반복하는데, 이 때 뒤꿈치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아야 한다.
효과 : 이 운동을 할 때 발끝을 바깥쪽으로 향하면 살이 찌며, 안쪽으로 향하면 살이 빠진다.


발끝 부딪히기(100회 이상)

동작 : 앉은 자세에서 양 발을 앞으로 쭉 뻗고 양 손바닥은 뒤로 바닥을 짚는다. 발뒤꿈치를 붙이고 발끝을 서로 부딪힌다.이 때 반드시 무릎은 굽히지 말고 쭉 편 상태에서 해야 한다.
효과 : 하체의 기혈 순환을 돕는다. 상기된 기운을 내려서 두통을 해소한다.


들숨 때는 내밀고, 날숨 때는 꺼뜨리기를 정확하고 강하게 한다.
효과 : 딱딱하게 굳은 장을 풀어준다. 호흡수련 전에 해주면 단전호흡이 잘 된다.


위장강화운동(각각 10회 이상)

내장 축기(150회 이상)
동작 : 와공 자세에서 숨을 들이쉬면서 배를 최대한 부풀려 멈춘 상태에서 배 전체를 위아래로 떨어준다. 50회씩 나누어 3회 정도 해준다.
효과 :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서서 생활함으로 생기는 장의 기능장애를 해소한다. 변비해소, 숙변 제거, 소화기능이 향상된다.


배복운동(척추교정운동, 5~10분 정도)

동작 : 무릎을 꿇고 양 무릎을 어깨넓이로 벌린다.  
 엄지발가락을 괴어 앉은 상태에서 곧은 나무처럼 왼쪽 오른쪽으로 흔들면서 배를 내밀었다 넣었다 한다. 1분에 50회정도 빠른 속도로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효과 : 척추를 흔들면 척추 좌우 근육에 장력이생기면서 척추가 바르게 펴진다.



3. 신장·방광·생SIK기가 좋아지는 기체조
■ 건강 효과
신장·방광·생SIK기 강화. 뼈, 골수, 힘줄, 발목, 정강이, 귀, 체모가 좋아진다.
■ 미용 효과
호르몬 기능이 활성화되어 모발에 윤기가 난다.
■ 특히 필요한 분
체질적으로 신장·방광이 약한 사람 - 생리통, 요실금 등의 질환이 많다.

항문 조이기(50회 이상)
동작 : 엄지 발가락을 붙이고 누운 자세에서 항문을 조였다 풀어주기를 천천히 반복한다.
처음에는 50회 정도하고 횟수를 점점 늘려나간다.
이 때 몸은 움직이지 않고 항문 괄약근만 움직여야 효과가 크다.

효과 : 이 운동은 회음혈(음부와 항문 사이 혈자리)을 자극해 치질·신장질환·직장암·요실금을 예방하며 여성 불감증과 남성 조ru에도 효과가 있다.


허리 돌리기(각각 10회 이상)

동작 : 양 손을 옆구리에 대고 처음에는 작게 하다가 점점 크게 원을 그리면서 왼쪽, 오른쪽으로 각각 9회 정도 부드럽게 돌린다. 이 때 무릎을 쭉 편 상태에서 허리가 최대한 돌려지도록 유의한다.
효과 : 허리부분을 중심으로 경직된 근육을 풀어준다.


발목 돌리고 털기(각각 5회 이상)

동작 : 왼쪽 발목을 시계방향과 반대방향으로 각각 5회씩 돌려준다. 이어서 숨을 들이쉬면서 왼쪽 다리를 들고 손을 허리에 얹는다. 숨을 내쉬면서 발을 앞으로 턴다. (같은 요령으로 옆·뒤로도 턴다) 오른발도 마찬가지로 운동한다.
효과 : 발목, 무릎, 고관절을 풀어주며, 신장·방광을 강화한다.



4. 간과 눈이 좋아지는 기체조
■ 건강 효과
간장·담장 강화. 근육, 고관절, 손, 발, 눈, 목이 좋아진다.
■ 미용 효과
손톱, 발톱이 매끄럽고 윤기가 나며 눈빛이 맑아진다.
■ 특히 필요한 분
체질적으로 간담이 약한 사람 - 시력이 약하고 손·발톱이 쉬 갈라지거나 줄이 서는 경우가 많다.


상체 굽히기(5회 이상)

동작 : 양손 깍지 끼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양팔을 최대한 위로 올리고 숨을 내쉬면서 손바 닥이 지면에 닿게 한다. 다시 숨을 들이마시면서 양팔을 위로 올리기를 5회 이상 반복한다.
효과 : 척추 마디마디를 풀어주며 다리 뒤쪽 근육의 유연성도 늘린다.


전후좌우 목운동(각각 5회)

동작 : 양손을 옆구리에 자연스럽게 갖다 댄 다음 목을 앞뒤로 숙였다 젖히기를 5회 반복한다. 이어서 왼쪽, 오른쪽으로 목틀기를 5회 반복한다.
효과 : 목 근육의 뿌리를 풀어 주어 목의 피로를 해소하고 혈압을 낮춘다. 만성두통이나 뇌질환에도 효과적이다.


턱 당겨 좌우로 목운동(각각 5회)

동작 : 양손을 옆구리에 자연스럽게 갖다 댄 다음 목을 꺽지 말고 눕히듯이 왼쪽, 오른쪽으로 5회 젖힌다. 이어서 턱을 당긴 후 목을 왼쪽에서 오른쪽,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5회 왔다갔다 한다. 이 때 눈동자도 같은 방향으로 돌린다.
효과 : 목과 어깨 근육, 안구 근육이 동시에 풀린다.



5. 심장·소장이 좋아지는 기체조
■ 건강 효과
심장·소장 강화. 혈액, 팔꿈치, 혀, 얼굴이 좋아진다.
■ 미용 효과
얼굴에 화색이 돌고 부드러워지며 손발이 따뜻해진다.
■ 특히 필요한 분
체질적으로 심소장이 약한 사람 - 손발이 차가운 경우가 많다.


팔 뿌리기(50회 이상)

동작 : 양다리를 어깨넓이로 나란히 벌리고 선 자세에서, 양팔을 수평으로 들었다가 뒤로 힘껏 뿌리기를 50회 정도 반복한다.

이 때 손가락 끝까지 기운이 뻗치도록 의식을 집중한다.
효과 : 몸의 나쁜 기운이 손가락 끝으로 빠져나간다.


어깨 털기(100회 이상)

동작 : 양다리를 어깨넓이로 나란히 벌리고 선 자세에서, 팔은 자연스럽게 늘어뜨린 후 가볍게 어깨를 들었다 놓았다 한다.

이 때 힘을 최대한 빼고 하면 근육 긴장이 잘 풀린다.
효과 : 어깨결림과 팔저림이 없어지고 오십견이 풀린다


어깨 돌리기(각각 5회 이상)

동작 : 양 손끝을 어깨에 대고 팔꿈치 앞으로 쭉 뻗어 원을 크게 그리듯이 앞뒤로 각각 3~5회씩 돌리기를 반복한다. 이 때 팔꿈치로 원을 최대한 크게 그린다.
효과 : 어깨결림과 팔저림이 없어지고 오십견이 풀린다.



6. 신경안정·불면해소 기체조
■ 건강 효과
생명력, 저항력을 주관하는 심초삼초경을 강화하여 마음이 안정되고 신경이 편안해진다.
■ 미용 효과
온 몸의 기혈 순환을 통해 균형미를 찾아 준다.
■ 특히 필요한 분
신경이 예민하고 날카롭고 쉽게 불면증에 빠지는 사람.


잼잼(손가락 쥐었다 펴기,300회 이상)

동작 : 양발을 어깨넓이로 벌린 자세에서, 양손을 가볍게 들고 손바닥을 쥐었다 펴기를 빠른 속도로 반복한다.

 팔은 움직이지 말고 손가락만 쥐었다 폈다 하는 것이 요령이며, 하루에 1천 번 이상하면 좋다.

효과 : 마음이 안정되고 신경이 편안해진다.


온몸털기(100회 이상)

동작 : 양발을 어깨넓이로 벌린 자세에서, 발바닥으로 몸의 나쁜 기운을 배출한다고 생각하며 발뒤꿈치를 들었다 놓았다 한다.
효과 : 이 운동은 특히 탁기(濁氣)라고 불리는 몸의 나쁜 기운을 제거하는 효과가 크다.


팔 돌리기(각각 5회 이상)

동작 : 양발을 어깨넓이로 벌린 자세에서, 원을 크게 그리듯이 뒤에서 앞으로 팔을 돌린다. 5회 돌린 후 반대 방향으로 돌린다.

       
효과

몸의 생명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오십견 어깨결림도 제거한다.
출처 : Tong - young(물매화)님의 요가.다욧.미용통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