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등산은 평생의 스포츠

World Sports Photos
















중·노년이 자연 속으로 뛰어 들어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를 발산하고 새로운 활력을 찾아 일상생활로 돌아간다는 것은 대단히 바람직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등산은 체력의 증진이나 건강유지를 위한 평생의 스포츠로서 널리 장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단 여기에는 큰 함정이 있습니다.

교통도 편리해지고 장비도 훌륭한 것을 구입할 수 있고 식료품도 훨씬 좋아졌습니다. 그러나 산은 전혀 변하지 않았습니다. 표고차(標高差)가 줄어들 리 없으며 등산은 여전히 힘들고 위험한 바위들도 잔뜩 널려 있습니다. 기후의 급변은 지금도 예전과 다를 게 없습니다. 그것을 우선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안전한 등산이야말로 등산을 즐겁게 해주고 산을 평생의 친구로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중·노년의 등산가 중에는 어릴 때부터 등산을 해왔으며 지금도 일상의 트레이닝으로 삼아 등산활동에 전념하고 계신 분도 많지만, 그 이상으로 많은 분들이 중·노년이 되어 시작하였습니다. 힘을 과신하지 말고 자신의 체력과 기력, 자기가 갖고 있는 산에 대한 지식에 상응한 계획을 세워, 등산하시기를 바랄 뿐입니다.

생활이 다양해지면서 스포츠가 많은 붐을 일으키고 의학도 상당히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스포츠에 의한 부상인 경우 진단, 치료, 예방, 재활요법 등은 정형외과 의사와 전문의가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고도의 수준 높은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산을 오르다가 낙석에 맞거나, 바위에서 미끄러져 골절을 입거나, 눈사태에 휩쓸려 동상에 걸리는 등 등산이나 운동 중에 부상을 당하면 최근에는 스포츠닥터를 찾아가는 경향이 늘고 있습니다.

산에서 부상을 입었거나 장기간의 등산에 의한 만성적인 고통을 안고 있는 사람들은 산을 이해하며 스포츠의학에 관한 충분한 지식을 갖추고 스포츠에 관련된 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욕적인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등산이란 사람마다 제각기 즐기는 방법이나 오르는 방법이 다르고, 그것이 또한 등산의 장점입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나이를 먹어도 주의해야 할 것을 지키거나 혹은 훈련을 쌓고, 장애가 있는 사람은 의사의 어드바이스를 받으면 그 나름대로의 활동이 가능한 것입니다. 〔아직 산에 오를 수 있다〕는 희망은 자신도 모르게 활력을 가져다 줍니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