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등산 - 올바른 걸음걸이

World Sports Photos
















우선 올바른 걸음걸이를 배워봅시다. 걸음걸이가 올바르지 않으면 속보를 해도 좀처럼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평지와 산에서는 조건이 다르므로 걸음걸이에도 서로 차이가 있습니다. 올바른 걸음걸이를 익힌 후, 산행을 통해서 약간의 주의와 테크닉을 습득하면 될 것입니다.

□ 평지에서

짐도 없고 평탄하며 걷기 쉬운 곳을 걸을 때는 등을 꼿꼿하게 세우고 배를 당기는 기분으로 무릎을 펴서 곧장 앞으로 걸어나가면 보폭을 크게 할 수도 있어서 속도가 늘며, 뒷발도 자연스럽게 펴져 우아한 걸음걸이가 됩니다.

또한 힘을 빼고 편안한 마음으로 발의 움직임에 맞춰 팔을 흔들면 리드믹컬하게 걸을 수 있습니다. 공기를 토해낸다고 생각하면 자연스럽게 폐의 깊은 곳까지 신선한 공기가 들어가 산소를 많이 마실 수 있습니다.

올바른 걸음걸이란 우아한 걸음걸이와는 관계가 있습니다. 그럼 우아한 걸음걸이란 어떤 것일까요. 평지에서의 걸음걸이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산에서의 걸음걸이와도 상통하고 있습니다.

① 상체를 편 자세; 턱을 끌어당기고 머리를 들어 전방을 바라보며 양어깨를 약간 뒤로 당겨 등을 곧게 편다. 마음이 긴장되며, 폐로 많은 공기가 흡입되고, 전체적인 벨런스가 잡힌다.

② 무릎을 뻗어 발을 곧장 앞으로 내딛는다. - 편안한 보폭은 신장에서 100을 뺀 수치인데, 무릎을 뻗어주면 보폭이 커지고, 발은 자연스럽게 곧장 앞으로 내딛어지며 뒷발도 펴져서 큰 폭으로 걸을 수 있다.

③ 발 뒤꿈치부터 착지하여 부드럽게 체중을 이동시킨다. - 앞발이 지면에 닿은 순간에 뒷발이 지면을 차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때 발뒤꿈치부터 착지하여 체중을 발끝으로 이동시킴으로써 몸을 자연스럽게 움직여준다.

④ 팔을 흔들며 리드믹컬하게 걷는다 - 손과 발의 동작을 타이밍에 맞게 흔들면 속도도 늘며 리드믹컬한 보행이 가능하다. 곧게 편 허리를 중심으로 이상의 동작이 몸에 익으면 비로소 올바른 걸음걸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산에서

바위나 나무뿌리가 튀어나온 울퉁불퉁한 길이나 급한 비탈길, 좁고 무너질 것 같은 길 등 산행하는 길은 다양한데, 그런 변화가 즐거움이 되기도 합니다. 각각의 길을 걸을 때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발바닥 전체로 땅을 정확히 밟고, 천천히 리듬을 타며 걷는 것이 피로를 줄이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앞서 설명했던 평지에서의 걸음걸이와 공통되는 사항입니다.

미끄러질 것 같다고 해서 경사면에 착 달라붙는 자세를 취하는 사람이 있는데, 오히려 불안정해집니다. 오르막이든 내리막이든 지면에 수직으로 힘이 가해지는 자세가 바람직하며, 허리가 뒤로 빠진 상태의 구부정한 자세는 미끄러지거나 넘어지기 쉽습니다.

중·노년은 특히 내리막길에서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젊었을 때처럼 펄쩍 뛰어내리면 넘어지거나 굴러 떨어질 위험성이 크고 무릎에 지나친 부담을 주게 됩니다. 한 걸음씩 신중을 기하여 안전한 곳을 디디며 내려갑니다. 미끄러지기 쉬운 곳에서는 무릎이 아픈 사람이나 밸런스를 잡기 어려운 사람은 물론이고 건강한 사람에게도 지팡이(스틱)가 크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휴식을 취하는 방법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지치면 쉬는 게 원칙이지만, 지나친 휴식은 오히려 몸을 더 지치게 만듭니다. 걷는 시간과 쉬는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다보면, 몸에 익숙해져서 편안해집니다. 등산 초반에는 몸을 적응시킨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걷고, 휴식도 약간 일찍 취해 주십시오. 자신에게 적합한 리듬은 산행을 반복하는 사이에 자연스럽게 몸에 붙게 되는 것입니다.

내리막인 경우에는 아무래도 페이스가 빨라지고 보행시간도 길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역시 적당한 휴식을 취해 다리의 긴장을 풀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단, 오르막이든 내리막이든 장시간의 휴식은 근육이 이완되어 피로를 느끼게 하거나 체온이 내려갈 우려가 있습니다.

등산을 잘 하는 법은 베테랑의 뒤에 붙어 같은 보조, 같은 스텝으로 걷는 것입니다. 산을 이렇게 편하게 오를 수도 있구나 라며 새삼스럽게 여겨질 것입니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