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잘 걷기 위한 준비 두 가지  

World Sports Photos
















걷기는 일상에서 가장 쉬운 운동 중 하나다.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할 수 있고 별다른 도구가 필요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바른 걷기를 위해서는 몇가지 갖춰야 할 기본적인 사항이 있다. 신발과 옷이 그것. 특히 신발은 잘 걷기위한 필수항목이다. 걷기전에 갖출 신발과 옷에 대해 알아본다.

▶ 발에 맞는 워킹신발, 뒤꿈치 탄력있어야

워킹이나 조깅은 착지하는 순간에 발에 체중의 3-4배의 충격이 가해진다. 착지할 때마다 이렇게 큰 힘이 가해지면 장애가 일어나기 쉬우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워킹에 적합한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하다.

스포츠 신발이라면 모두 워킹에 알맞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운동종목(야구, 테니스)에 맞는 신발이 개발되어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듯 각각의 스포츠마다 맞는 신발이 있다. 예컨대 조깅과 워킹을 오래하다 보면 발에 가해지는 충격이 다르므로 신발구조도 크게 다르다.

만약 워킹을 오랫동안 하려면 자기 발에 맞는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다면 워킹에는 우선 뒤꿈치의 쿠션이 탄력이 있어야하고, 발끝으로부터 차내는 힘이 모두 지면에 전달되는 신발이 좋다.

▶ 몸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는 재질의 옷을 선택

워킹의 경우 특별히 어떠한 옷을 입어야 한다는 규칙은 없다. 걷기 쉬우며 몸의 움직임에 방해되지 않는 소재나 디자인이라면 어느 것이라도 좋다.

다만 원단이 뻣뻣한 바지나 셔츠는 움직이기 어렵고 땀이 배거나 비에 젖으면 무거워 지므로 워킹에는 적합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스포츠웨어는 빨리 마르고 통기성이 있는 소재를 사영하고 있으면 안심이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