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건강장수-무엇보다 적절한 운동이다

World Sports Photos

사람마다 생명을 건강하게 오래 유지시켜야 함은 숙명이며 가장 큰 희망이다. 이러한 건강장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중요할까 생각해 본다.

 

첫째는 적절한 운동,
둘째는 적절한 영양,
셋째는 질병의 적절한 예방과 치료가 손꼽힌다.

 

다행히 현대의학의 발전은 직접적 사망원인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질환들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이미 마련하였기 때문에 남은 문제는 신체의 노화에 따른 각종 장기의 기능부전이나, 면역능의 저하가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영양이나, 약물등이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음은 사실이나, 실제 연구결과에 따르면 그 효과가 완전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식이제한과 같은 종래 영양학적으로 권장되었던 양보다 더 적은 양의 칼로리 공급이 수명연장효과가 뚜렷하다는 사실은 영양보다 중요한 다른 요인이 있음을 역설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여러 가지 장수약물들의 효과도 기대한 바와 달리 동물의 종에 따라, 사용 방법이나 투여시기에 따라 효과가 크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밝혀져 이에 대한 학계의 공인이 어려운 상태이다.

 

남은 문제는 결국 사람 개개인의 신체 각 부위의 기능을 직접적으로 개선 또는 보완해 주는 노력이다. 다행이 우리의 생체조직은 언제나 재생 보충이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특히 근골격계와 같은 기관은 운동을 할수록 더욱 발달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용을 하여야 한다. 아무리 건장했던 사람일지라도 한동안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골격계는 모두 위축되어 버린다. 특히 골절 등의 경우 뼈를 고정하다 보면 초래되는 근육의 앙상한 불용성 위축은 살아있는 생명체에서 항시 현재형으로 지속되어야 하는 운동의 중요성을 대변해 주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은 역사적으로 살펴보아도 흥미롭다.

세계적으로 그 기록이 정확하기로 유명한 조선왕조실록을 보면 태조로부터 순종까지 왕들의 행적과 질병상태, 사인 등에 대한 기록이 있다. 이를 토대로 오래 산 임금들을 보면 영조, 태조, 광해군, 정종, 중종, 선조, 태종 등이다. 다른 왕들에 비해 오래 산 왕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모두 젊은 시절 고생했던 사람들이다.

 

정상적인 왕자 생활을 영위한 것이 아니라, 서민으로서 또는 전란으로 고생하다 왕위에 오른 왕들이 다른 왕보다 더 오래 살았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그것은 태어나서부터 왕세자로 지명되어 구중궁궐에서 온전하게 보호되어 성장한 왕들보다 훨씬 더 많은 활동을 하였고 결과적으로 신체 각 기능의 노화를 방지할 수 있는 적절한 운동을 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궁중에서 태어나 성장한 후 왕이 된 사람들은 일상생활에 있어 손발하나 움직일 필요가 없을 정도의 시중을 받았으며, 몸의 기능이 조금만 미진하여도 보약이라는 각종 탕제를 복용하였다.  더욱이 고거에는 보약내에 들어있는 여러 가지 수은이나 납과 같은 중금속들에 대한 독성학적 특성을 파악하지 못하였을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탕제의 남용으로 초래되는 문제에 대한 인식도 전현 없었을 터이다. 실제로 조선 왕들의 사인을 보아도 왕들의 태반이 뇌출혈과 중풍, 당뇨병, 결핵의증, 만성질환등으로 사망하였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은 특별한 영양이나 보약보다도 나이가 들어갈수록 운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대변해 주고 있다.

 

다만 운동의 효과를 강조하다보면 무계획 마구잡이식 운동에 몰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또한 조심하여야 한다. 세상사 모든 일 중용이라는 개념이 있듯이 운동도 역시 적절한 양을 수행하여야 한다. 과다한 운동은 오히려 체내에서 처리될 수 없을 정도의 과다한 산소라디칼을 생성시켜 조직 손상을 가져오고, 노화를 초래하며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개개인의 신체상태에 맞도록 적절한 운동을 선택하고 단계적으로 운동량을 늘이는 것이 필요하다.

 

왕들의 기록에서 보았던 바와 같이 건강 장수의 왕도는 편안한 환경에서의 미식과 영양 그리고 보약등의 제제를 사용하는 것보다 적절한 운동을 통하여 각자의 신체 각 부위를 고루고루 발전시켜 내외부로부터의 위해자극을 이겨내고 생명활동을 유지하는데에 있음을 다시한번 되새길 필요가 있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