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운동시간과 운동빈도의 결정

World Sports Photos

















운동강도와 운동시간은 반비례 관계로 운동강도가 높을수록 운동시간은 짧아진다.

1회의 운동을 얼마동안 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은 운동강도와 관련이 있다. 운동강도와 운동시간은 반비례 관계로 운동강도가 높을수록 운동시간은 짧아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제외한 본 운동시간은 20-30분 정도가 적당하며 체력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40-50분정도가 바람직하다.

중년기 이후의 성인들은 매우 강한 강도로 단시간 운동하는 것보다 중정도의 강도로 비교적 장시간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운동강도와 운동시간은 운동을 마친 후 1시간 정도가 경과했을 때 과도한 피로를 느끼지 않도록 설정되어야한다.

정상적인 성인의 경우 최소한 1주일에 3회 이상 운동을 실시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체력수준이 높아지면 주당 4~5회 정도의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지속적인 체력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체중부담을 안고 하는 운동 즉 걷기, 달리기, 웨이트 트레이닝 등은 3일 연속 실시하는 것보다는 격일제로 하는 것이 신체의 관절과 근육에 과도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운동을 주 5회이상 실시할 경우에는 체중부담을 안고 하는 운동과 체중부담 없이 하는 운동(예:수영, 자전거타기)을 교대로 실시하는 것이 좋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