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건강체력

World Sports Photos

















체력은 인간의 생존과 생활의 기반이 되는 신체적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써 생존의 기반이란 인간이 처한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생리적으로 항상성을 보존할 수 있는 적응력을 말하며, 생활의 기반이란 인간에게 부여된 신체적 자질을 계발하여 일상 생활 속에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활동력을 말한다.

최근 들어, 체력을 규칙적인 운동 및 건강과 관련지어 건강체력과 운동기술체력으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건강체력은 활동에 필요한 신체적 움직임에 1차적으로 동원되는 체력요인으로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활기찬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체력을 의미한다.

이에 따른 체력요소로는 심폐지구력,근력 및 근지구력, 유연성, 체지방률을 들 수 있으며, 이는 운동의 지속능력 및 약간의 운동발현능력과 관계가 있다.

심폐지구력

심폐지구력은 심장과 폐의 활동적 기능을 의미하는 체력으로서 가장 중요하다. 그 이유는 인체의 기관 중 심장과 폐의 활동은 에너지를 공급하며 곧 삶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향상된 심폐지구력은 신체 활동 중에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이에 비해 낮은 심폐지구력은 적은 에너지 축적과 빠른 소모로 인하여 제한된 생활을 가져오게 된다.

성인의 경우, 나이가 듬에 따라 자연적으로 노화되는 것을 늦추고 활동부족에 의해 심폐기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지속적인 운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근력 및 근지구력

근력과 근지구력은 일상생활에서 힘이 요구되는 동작을 수행할 때 필요한 중요한 체력으로 모든 동작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그 효율성이 우수하게 이루어지느냐를 결정할 수 있는 체력이기도 하다.

즉 어떤 물건을 다른 지점으로 옮기고자 할 때 소요되는 에너지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 할 때 동원되는 힘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이 체력이 약해지면 "힘이 없다" 또는 "기력이 없다"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따라서 신체의 활동에 있어서 모든 동작은 이 체력이 기본적으로 형성된 상태에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유연성

이 체력은 관절의 움직이는 범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모든 활동시 활동영역의 확장 및 원활한 수행에 관여하는 체력이다. 즉 운동을 부드럽게 해주며 상해의 위험을 방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체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무엇보다 관절의 기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근육, 관절 주변근, 인대, 피부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대표적인 운동으로는 스트레칭 운동이 있다.

체지방률

체지방률은 지방량이 체중에서 차지하는 비율로 정의한다.

체력으로 분류하기에는 다소 문제가 있으나 신체부위에 많은 지방의 축적은 활동을 저해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체지방의 많고 적음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체지방률은 지방량이 체중에서 차지하는 비율로 정의한다. 물론 적당한 체지방량은 신체기관을 보호하고 열을 차단하거나 체온을 유지하는 데에는 필수적 신체구성 요소이다. 그러나 과다한 체지방량은 신진대사를 원활하지 않게하는 원인으로 작용하여 신체에 질병이나 노화현상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 인체에서 지방이 중요한 역활을 하므로 지나치게 체지방률을 낮추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여 적당한 체지방은 건강체력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