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자전거 안전수칙

World Sports Photos
















내 몸에 맞는 자전거를 탄다
너무 큰 자전거를 타면 페달을 밟기가 힘들고 발이 땅에 닿지 않아 자전거 타기가 불안하다. 반대로 너무 작은 자전거를 타면 불편하고 무릎 관절에도 좋지 않다. 키와 체격에 알맞는 자전거를 타는 게 가장 안전하다.

헬멧, 편안하고 잘 맞는 신발을 착용한다

승용차를 탈 때 안전벨트를 매듯, 자전거 탈 때는 헬멧을 착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헬멧을 착용하지 않을 경우아주 작은 파편으로도 머리에 상처를 입을 수가 있다. 또 헐렁하거나 불편한 신발도 자전거를 탈 때는 적당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자신에게 잘 맞는 신발을 신는다.

눈에 잘 띄는 밝은 옷이 안전하다

어둡거나, 비가 올 때, 또는 안개가 끼었을 때는 하얀색이나 노란색 같은, 눈에 잘 띄는 밝은 옷을 입는 것이 안전성 면에서 좋다. 바퀴나 페달에 반사 테이프를 붙이는 것도 센스 있는 방법. 손목이나 발목에 야광 밴드를 하면 더욱 안전하다.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자와 비슷한 속도로 건넌다

자전거를 타고 속도를 줄이지 않은 채 횡단보도를 건너는 것은 얼마 남지 않은 녹색 신호에서 마구 뛰어 건너는 것보다 위험하다. 운전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충돌할 위험이 있기 때문. 도로를 건널 때는 횡단보도를 이용하고 횡단보도에서는 천천히 조심스럽게 자전거를 움직여야 한다.

교통표지와 신호등을 지킨다

교통표지나 신호등은 우리의 생명을 보호해주기 위해 설치된 것이고 우리가 지켜야 할 약속. 이런 약속들을 어기고 마음대로 다닌다면 사고를 부르기 십상이므로 반드시 교통표지와 신호등을 지킨다.

도로 가장자리로 다닌다

자전거를 타고 길의 한가운데로 다니거나 이쪽저쪽으로 길을 누비고 다니는 일은 삼가야 할 수칙. 되도록 오른쪽 가장자리를 이용하고 주차된 차를 만나면 각별히 조심해서 지나가야 안전하다.

좌·우회전을 할 때, 차선을 바꿀 때는 정확한 수신호를 보낸다

자전거를 타다가 멈추거나,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방향을 바꾸기 전에는 안전한 상태에서 자기가 가고자 하는 쪽의 도로를 잘 살핀다. 그리고 손으로 신호를 보내 자신의 의사를 다른 운전자들에게 전달한다. 예를 들어 우회전을 할 경우 오른손을 들어서 오른쪽으로 가겠다는 표시를 해 주어야 한다.

특히 교차로에서 조심한다

자전거를 탈 때 가장 위험한 장소는 교차로. 교차로를 만나면 일단 정지해 진입할 지점이 안전한가를 먼저 확인하고, 수신호와 함께 주변을 살피며 조심조심 진행한다.

여럿이 다닐 때는 조금씩 간격을 두고 일렬로 간다

두 대 이상의 자전거가 달릴 때는 옆으로 나란히 다니거나 뭉쳐서 다니지 말고 앞 자전거의 뒤를 따라 달린다. 너무 가깝지 않게,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자전거와 자전거 사이의 공간이 최소한 한 대 정도는 떨어져야 충돌과 엉킴이 없다.

도로횡단이나 골목길에서 나올 때는 잠깐 멈추어 선다

자동차 운전자들은 자전거가 갑자기 뛰어들 경우 그것을 미처 발견하지 못하는 수가 있다. 그러므로 자전거를 탄 사람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도로를 횡단할 때, 골목길에서 나올 때, 차도로 진입할 때는 자전거에서 잠시 내려서 걷다가 주위 상황을 보고 다시 자전거에 올라 출발한다.

보도나 골목길에서는 보행자가 우선

보도나 골목길은 통행이 잦고 어린이나 노인들이 나와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곳을 지날 때는 항상 보행자를 우선하고 특히 노약자와 장애인을 보호해야 한다.

복잡한 코너에서는 내려서 간다

한꺼번에 모든 방향을 보기는 불가능하다. 복잡하게 얽히는 코너에서는 자전거에서 내려 보행자들과 함께 걸어가는 것이 가장 빨리 안전하게 가는 방법.

자동차들을 특히 조심한다

자동차와는 되도록 가까이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마주 오는 차, 후진하는 차, 문을 열어 놓은 차, 주차해 놓은 차…. 위험을 부르는 차들이 얼마든지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둔다.

자전거 하나에 두 사람이 타고 다니는 건 금물

특별히 2인용으로 만들어진 자전거가 아니라면 두 사람이 함께 타고 다니는 것은 곤란하다. 핸들이나 뒷자리에 다른 사람을 태우는 일은 위험하므로 삼간다.

자전거 정비에도 신경 쓴다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자전거도 브레이크나 전조등, 타이어가 정상적이어야 안전하게 탈 수 있다. 가끔 체인 상태도 검사해 줄 필요가 있다. 항상 깨끗이 닦고 기름을 쳐주면 자전거의 수명도 오래 유지된다.

짐은 짐받이에 싣고 다닌다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모범적인 자전거 운전자들은 항상 두 손으로 핸들을 잡는다. 책이나 시장바구니를 한 팔에 안고 자전거를 타는 일은 위험 천만. 가지고 갈 물건이 있으면 짐받이에 싣도록 한다. 핸들에 가방이나 다른 물건을 걸고 다니는 것도 중심을 잃을 수 있으므로 삼간다.

자전거를 이용하지 않을 때는 자물쇠로 채워 놓는다

학교 운동장이나 쇼핑 장소, 기타 다른 곳에서 자전거를 두고 볼일을 볼 때는 자물쇠로 꼭 잠가 놓는다. 잘못하면 도둑을 맞거나 잃어버리게 될지도 모르니까.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