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게이트볼

World Sports Photos
















게이트볼은 13세기초 프랑스 농민들이 즐기던 페일 메일(Paile Maille) 게임에서 유래하였다. 이 게임은 양치기들이 쓰는 굽은 막대기 크루크(Crook)로 수양버들 나무가지로 만든 후크(Hook) 문을 통과시키는 경기였다. 그 후 페일 메일은 크로켓(Croquet)이 되었고 영국, 미국 등지로 전파되었다.

한편 1947년 일본 혹가이도에서 스스키 가즈노부씨가 크로켓에서 힌트를 얻어 게이트볼을 고안, 발전시켰다. 1953년 5월 일본게이트볼협회가 창설되었으며, 그 후 일본 규슈의 구마코토현에서 게이트볼이 성행하기 시작하였다. 1970년대에는 동호인수가 7백만명 정도의 규모로 보급되었다. 1990년대 환태평양을 중심으로 20여개국에 보급되어, 일본을 중심으로 브라질, 미국, 대만, 동남아시아 각국과 중국 등지에서 특히 붐을 일으켰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초반부터 관광객으로 들어온 일본인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전파되었다. 1982년 경주 코오롱 호텔 잔디구장에서 일본으로부터 용구 5세트를 기증받고 경기를 한 것이 한국에서의 첫 경기로 기록되고 있다. 1986년부터는 세계게이트볼선수권대회에도 선수를 파견했으며 최근에는 생활체육의 한 분야로서 특히 노년층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개되고있다.

1. 실버세대를 위한 운동 "게이트볼"

1) 약해지기 쉬운 하체근육을 강하게 노년기에는  운동부족으로 비만증이 오기 쉬우며, 특히 하체운동을 별로 하지 않아 하체가 약해지기 쉽다.  우리몸에 있는 전체근육의 2/3가 허리와 다리에 있고 다리에는 우리몸에서 가장 길고 큰 근육이 있다.

걷기운동은 체중을 지탱하면서 다리와 허리근육을 움직이는 동시에 Ga슴, 팔, 복부근육까지 움직이는 운동으로 최고이기 때문에 노년기에는 보통걸음보다 약간 빠르게
걷는 운동으로 하체근육에 자극을 줄 필요성이 있다.  게이트볼은 이러한 걷기운동이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2) 관절통으로부터 벗어나자 골노화의 현상으로 연골조직의 감소, 자세의 불안정, 좌업생활에서 오는 활동감소로 발생하기 쉬운 관절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3) 운동부족 현상에서 벗어나자 연령이 증가하면 운동부족 현상으로 성인병인
고혈압, 동맥경화, 심폐질환, 순환기장애, 당뇨병, 그리고 호흡장애와 같은 대사능력이 저하된다.

4) 인간본능인 파괴본능을 충족시킨다 인간의 본능중의 하나인 파괴본능을 충족시켜주는 게이트볼은 자기가 표적한 볼을 터치하거나 스파크 타격을 통하여 여러 가지 묘미를 해내었을 때 만족함이란 이루 말할 수 없다.

5) 장소와 시설의 문제점이 없다 게이트 볼 구장은 학교 운동장이나 공터등 가로 20 ∼ 25m, 세로 15 ∼ 20m의 장방형이면 어디에서든지 할 수 있으며 부대시설이 별로 없기 때문에 시설설치 및 철거가 용이하다.
또한 잔디구장도 있으며 경기구장의 그라운드 (노면) 상태가 평탄하지 않아도 의외성이 있어서 더욱 스릴을 만끽할 수 있다.

6) 아주 신사적인 경기이며 경기규칙도 간단하다.
경기규칙이 아주 간단하여 고령자도 간단한 설명을 듣고 실제 경기에 몇번만 참가하게 되면 경기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13세기초 왕실이나 궁전에서 실시 되었기 때문에 통제가 많아 매너를 강조하는 경기이다.

7) 3대가 동일 조건하에서 겨룰 수 있다 게이트볼은 가족단위의 경기도 가능하여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손자 등 3대가 같은 조건하에서 경기를 할 수 있어, 노인의 참여의식과 가족 상호간의 이해증진 등 가족간의 갈 등해소의 장이 되기도 한다.

8) 고령자에게 최적의 운동강도인 게이트볼 여러 가지 생리적 기능 저하인 노년기의 노화를 예방해주는 적정 수준의 운동으로 게이트볼이 적격이다.

9) 스트레스에서 벗어 날 수 있는 기회제공 게임 중 집념과 정신통일을 길러주어 여러 가지 복잡한 스트레스로 부터 해방시켜 준다.

10) 의료비용을 절감하는 예방활동으로서 게이트볼 체력증진 및 질병예방을 통해 의료비용의 낭비적인 수요를 줄이는데 기여한다.

2. 게이트 볼의 장점

1) 운동이 적절하고 격하지 않아 고령자의 체력유지와 증진에 도움이 된다.
2) 게임이 재미있고 변화가 풍부하다.
3) 집단에서 경쟁심을 고양시킨다.
4) 남녀의 교류가 있어 친구, 동료들이 많이 생긴다.
5) 활동비용이 경제적이며 저렴하다.
6) 경기규칙이 간단하고, 게임이 쉽고 간편하여 고령자에게도 적합하다.
7) 서로를 존중하며 남에게 실례되는 언동을 삼가하여 좋은 매너를 익힐 수 있다.
8) 조정력을 길러주는 좋은 운동이다.

3. 특성 및 효과

인간의 파괴본능을 충족시켜 주는 게이트 볼은 자기가 표적한 볼을 터치(touch)하거나 스파그(spark) 타격을 통해서 여러 가지 묘기를 해내었을 때 만족감이란 이루 말할 수 없다.

또한 게이트 볼 구장은 학교 운동장이나 공터 등 가로 20~25m, 세로 15~25m의 장방형이면 어디든지 행할 수 있으며, 부대시설도 별로 필요 없기 때문에 시설설치 및 철거가 아주 용이하다.

잔디구장도 있으며, 구장의 노면(ground) 상태가 평탄하지 않아도 의외성이 있어서
더욱 스릴을 만끽할 수 있다. 특히, 게이트 볼을 가족단위 즉,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손자 등 3대가 같은 조건하에서 서로 경기를 함으로써 노인의 참여의식과 가족 상호간의 이해증진 등을 도모함 으로써 가족간의 갈등해소의 장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게이트 볼은 주로 중· 노년기 연령층의 여가 및 운동생활에 적합한 스포츠로서 긴장해소, 적절한 활동량, 기술적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생활체육으로서 가치가 매우 크다고 하겠다.

4. 경기장 및 용구

가. 경기장(court)

1) 가로 25(20)m, 세로 20(15)m의 경기라인으로 구획된 장방형으로 경기라인에서 밖으로 1m의 규제라인을 설치하도록 되어있다.

2) 경기라인과 규제라인 사이를 규제존이라고 하며 라인은 경계를 표시하는 실선의 바깥쪽을 의미한다.

3) 코트의 각 구석을 제1, 2, 3, 및 4 코너라 부른다.

4) 스타트라인(start line)은 제1코너에서 제4코너로의 1m지점에서 3m지점까지의 경기라인 위 2m사이를 말하는데, 이 양쪽에는 반드시 표시를 하여야 하며, 경기라인에 비해 식별이 잘 되는 색으로도 할 수 있으나 2m의 중앙에 표시를 해서는 안된다.

나. 용구

1) 스틱(stick)
㉮ 망치 및 손잡이로 된 T자형인데 손잡이의 길이는 60cm 이상으로 하고, 중량, 굵기, 형상 및 재질은 제한하지 않는다.
㉯ 망치부분의 주성분은 목질(적층, 수지가공포함)로 하나 등질의 것으로 조성하고 24cm 길이의 둥근 기둥형으로 테이프를 감거나 쇠붙이 등 이물질을 붙이거나 가공해서는 안된다.
㉰ 스틱헤드의 직경은 4.5cm인 평면이어야 한다.

2) 볼 (ball)
㉮ 합성수지제의 둥근것으로 외면이 평활균일해야 하며 직경 7.5cm, 중량 230±10g을 표준으로 한다.
㉯ 볼은 적색 5개 (1,3,5,7,9: 홀수번호)와 백색 5개 (2,4,6,8,10: 짝수번호)이며 숫자는 볼표면에 5X5cm 크기로 표시한다.

3) 게이트(gate)
㉮ 제1게이트는 제1코너에서 제2코너로 향하여 4m지점, 제2게이트는 제2코너에서 제3코너로 향하여 3/5지점 그리고 제3게이트는 제1코너에서 제4코너의 중앙지점에 설치하여 각 게이트는 경기라인에서 직각으로 2m지점을 게이트의 중심으로 한다.
㉯ 직경 1cm, 내폭 22cm, 높이 20cm 이상인 ㄷ자형의 둥근 막대(주로 금속제)에 착색하거나 게이트 번호를 표시 할 수 있으나, 테이프를 감아서는 안되며 번호표시는 게이트 위에 10X10cm 이내의 범위로 교정해야 한다.

4) 고울폴(goal pole)
㉮ 직경 2cm의 둥근 막대(주로 금속제)를 코트 정 중앙에 높이 20cm 이상으로 착색하거나 부착물을 붙일 수 있다.

5. 팀 구성 및 각자의 임무

가. 팀구성

1) 감독 1명, 경기자 5명 이상 등 7명 이내로 구성하며 감독은 경기자를 겸할 수 있으며 주장은 겸할 수 없다.

2) 감독겸 경기자로서 참가할 경우에는, 참가신청서의 감독관과 경기자란의 양쪽에 성명을 기입해야 하며, 주장의 감독 대행 및 경기자의 주장 교체는 그 경기에 한하여 유효하나 다음 경기에도 계속 대행·교체 하고저 할 때는 다시 신청하여야 한다.

3) 경기자 중 1명을 주장으로 하며 경기 개시점까지 5명의 경기자가 되지 않으면 팀성립이 인정되지 않는다.

나. 각자의 임무

1) 경기자
㉮ 7명 이내의 선수중 5명만 출전하고 경기중 교체자의 2명까지 1회에 한해서 교체할 수 있다.
㉯ 10cmX10cm의 타격순번(타순)을 Ga슴에 부착하여야 하는데, 번호 표시에 홍팀은 흰바탕에 붉은색, 백팀은 흰바탕에 검은색으로 표시하여야 하며, 번호표시의 팀명을 기입할 수 있다.

2) 주장
㉮ 감독 유고시에 대행할 수 있으며 감독 대행 신고는 주장이 하며 주장 유고시는 경기중에서 선발한 사람과 교체하여야 한다.
㉯ 교체하여 물러난 감독은 그 경기에 다시 출장할 수 없으며 만약 재출장시 그 경기는 부정출장으로 인하여 몰수된다.

6. 경기 방법

가. 경기개시

1) 각팀 5명으로 구성하며 경기개시전에 양팀의 감독 또는 주장이 가위·바위·보 또는 토스에 의해서 선공·후공을 결정한다.

2) 타순은 1번부터 10번까지를 사용하며 선공팀은 적색볼을 후공팀은 백색볼을
사용한다.

3) 경기 개시 전에 소정의 위치에 정렬하지 않은 사람은 그 경기에 출전할 수 없으며
이의 위반시 부정출장의 반칙을 적용한다.

4) 경기 개시때 스타트 위치에 정렬하지 않은 팀도 지각이 적용된다.

5) 소정의 위치에서 스타트의 위치로 이동하여 정렬시 전임감독은 규제존(zone)에
설수 있으나 감독겸 경기자는 플레이볼(play ball)이 선언된 후에라야 규제존에
설 수 있으며, 감독겸 경기자는 팀의 선두에 정렬해야 한다.

나. 입장 위반

1) 경기 중 규제라인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자는 감독 및 타자 뿐이며 위반시는 입장 위반이 된다.

2) 타자는 전 타자가 최종 타격에 들어갔을 때 한쪽손을 들고 기다리다 호명(call) 하면 예! o번 또는 예! o번 아웃볼(out ball)이라 복창하고 들어간다.

3) 통고전에 경기자가 이것을 위반시 타격권 상실

4) 타자가 동일팀인 자가 위반시 타자가 타격권이 있을시 그 시점에서 타격권을 상실하며 타자가 타격을 종료한 때에는 그 팀의 다음 타순의 경기자가 타격권을 상실한다.

5) 타자의 상대편 팀이 위반시는 위반팀의 다음 타순이 타격권 상실

6) 감독이 손에 가지고 있는 물건(스틱 등)이 코트안 (경기자는 규제라인안)에
닿았을 경우

다. 10초 루울(rule)

1) 타자는 자구를 통고로 부터 10초이내에 타격해야 하는데 경기 중에 자구와 타구가 정지한 사람 또는 타구가 아웃볼이나 완료된 시점에서 10초가 경과된 시점에서 심판원이 지적하고 즉시 타격을하지 않을 때는 10초의 콜(call)후 1호흡 기다렸다가 타임 오버(time over)의 반칙을 내린다.

2) 반칙이후 이동한 볼은 이동 전의 위치로 되돌리며 타격권을 상실한다.

3) 계속 플레이 중에 타자가 규제라인 밖으로 나가도 반칙은 아니다. 단, 10초 루울은
적용한다.

라. 결원

1) 경기 개시후 결원시는 감독이 부심에게 신고하고 결원된 그대로 경기를 속행 할 수 있으며, 결원된 경기자의 볼은 그타순 때에 제거하며, 그때까지의 득점은 유효하다.
단, 타격 통고 전까지 신고가 없을 때에는 경기 거부가 적용된다.

2) 결원이 생겼을 때 감독이 신고하지 않은 채 그대로 그 타순이 콜(call)되었을 때
그 시점에서 경기 거부로 간주하여 경기 몰수가 된다.

3) 경기는 주심의「플레이 볼」(play ball) 선고로 개시된다.

마. 경기 시간 및 경기 종료

1) 경기시간은 30분이며, 경기 시간이 종료 되었을 때 선공팀이 플레이 중일 때 그 다음 후공팀 경기자의 플레이 종료로써, 또한 후공팀이 플레이 중일 때 그 경기자의 플레이 종료 후 주심의 게임 세트(game set) 선고에 따라 경기를 종료한다.

2) 부심은 경기시간 경과 15분전, 10분전, 5분전, 그리고 경기시간 종료를 통보해야 한다.

7. 승패의 결정

가. 퍼펙트 게임(perfect game)

어느쪽의 팀이든 간에 전 경기자가 완료 시에는 그팀의 승리로 하고 경기를 종료한다.

나. 득점 및 경기시간 종료시의 승패

완료가 된 경기자의 득점은 5점이며, 팀의 최고 득점은 25점이 된다.

다. 동점의 승패

1) 총합 득점이 양팀 동점일 때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서 승패를 결정한다.

첫째 : 완료된 볼이 많은 팀
둘째 : 제3 게이트를 통과한 볼이 많은 팀
세째 : 제2 게이트를 통과할 볼이 많은 팀
이상의 방법으로도 승패가 결정되지 않을 때 경기종료 시점의 양팀 경기자 전원이
제1 게이트 통과를 겨루어 통과 된 볼이 많은 팀이 승자가 된다.

2) 경기 종료시 경기자는 교체할 수 없으며, 결원이 있어도 그대로의 인원으로 행하며 타순대로 차례로 겨루며 양팀 전원이 타격이 종료되기 전에 승패가 결정된다면
그 시점에서 종료한다.
만약, 또 승패가 결정되지 않으면 ①번과 ②번의 경기자만 제1 게이트 통과를 겨루며 그래도 결정나지 않으면 순차적으로 2명의 경기자가 제1 게이트 통과로 승패를 결정한다.

3) 동위 동점일 경우 동점 결정을 하지 않고 무승부로 할 수도 있다.

1. 게이트볼을 하기 전에!!

모든 운동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준비운동을 행한 후 주운동에 들어가야 한다.
그 이유는 준비운동의 긍정적인 효과 때문이다. 즉

1) 근육의 수축, 이완이 빨리 이루어 진다.
2) 근육의 낮은 점성저항의 효율성을 증가시킨다.

2. 유의사항

게이트 볼은 격렬하지 않고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즐길 수 있으며 좁은 공간에서도 게임을 변형시켜 즐길 수 있다.
서서 하는 운동이므로 등이나 어깨, 다리근육 등의 준비운동을 실시한 후 시합에
들어간다.

복장은 간편하고 자유스러운 복장에 신발은 스파크 타격에 방해되지 않도록 바닥이
너무 두껍거나 스파이크가 달려 있지 않은 운동화이면 좋다. 그리고 양말은 땀을
잘 흡수하는 것을 사용하여 항상 발을 상쾌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준비물

코트(어떠한 공간이라도 가능)
게이트, 고올폴, 스틱, 공, 넘버재킷, 편한 복장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