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배드민턴    

World Sports Photos

















배드민턴은 1820년경 인도의 봄베이주에 있는 푸나라는 마을에서 유행하였던 푸나(Poona)라는 게임에서 비롯되었는데, 그 당시의 푸나 게임은 코크로 만든 볼에 새의 깃털을 꽂아서 이것을 손바닥으로 쳐서 넘기는 게임이었다. 그 당시 인도는 영국의 식민지하에 있었는데, 1873년경 인도에 주둔하고 있던 영국의 육군사관들이 푸나게임에 흥미를 느끼고 본국으로 돌아가 글로스터셔주의 뷰포트 공작의 영지에서 푸나게임을 재현한 것이 근대스포츠로서 배드민턴의 시초가 되었다.

이러한 배드민턴은 글로스터셔주의 뷰포트 공작이 관심을 가지고 게임의 방법을 정리하고 게임의 명칭을 자신의 저택 이름인 배드민턴으로 정하면서 영국 전역에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배드민턴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1893년 이후로 그 해에는 아일랜드 배드민턴협회가 창설되었으며, 경기규칙이 통일되었고 경기기술도 상당히 발전하였다.

아일랜드와 잉글랜드간의 국가대항 경기가 시작된 1902년 이후에는 배드민턴이 세계 여러나라에 보급되었으며 1934년 세계 배드민턴연맹이 창설되었다. 1939년에는 국제 배드민턴 규칙이 제정되었으며 1948년 제1회 세계 남자 배드민턴 선수권 대회, 1956년에는 제1회 세계 여자 배드민턴 선수권 대회가 열렸다. 이러한 배드민턴은 1988년 제24회 서울올림픽대회 전시종목으로 실시하였으며 1992년 바로셀로나 올림픽대회 때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실버세대의 건강스포츠 "배드민턴" 잘 알고 치면 최상의 보약

모든 운동이 다 그렇지만 배드민턴은 폼이 제대로 잡혀야 스피드가 붙는다.공의 속도와 날아가는 힘에따라 실력차이가 나지만 수준에 관계없이 손놀림 발놀림의 동작 하나하나가 중요하다 처음에 가볍고 쉽다고 라켓을 마구 휘들러대다간 팔꿈치와 어깨에 무리를 주어 오히려 해가 된다.

처음에 악수하듯이 가볍게 손을 펴서 라켓을 쥐어보자.
이때 라켓의 둥근 프레임을 직각으로 세워 팔에서 라켓까지 일자가 되게한다.
습관적으로 라켓을 ?똑榻?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라켓의 양면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어 손목을 다칠 위험이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깃털공을 칠때는 팔을 뒤로 뻗다가 힘껏 안으로 뻗어 공이 라켓에 맞는 타점을 최대한 높여야 한다.
손목 보호를 위해 공을 때리는 그 순간에만 손목에 힘을 주고 친다.
스피드와 다이나믹함을 고루 갖춘 배드민턴은 생각보다 훨씬 격렬한 스포츠이자 운동량도 많다. 하얀 깃털공을 ?다 보면 어느새 심폐기능이 강화되고 폐활량이 늘어난다. 고혈압 당뇨병등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에도 탁월한 알려지지 않은 건강스포츠가 "배드민턴"이라고 할 수 있다.

운동용구 무엇을 준비해야하나?

무엇보다 먼저 자신의 신체조건에 맞아야 한다.

1.배드민턴 라켓
라켓을 손에 쥐고 몇번 스윙을 해보면서 라켓의 중량이 자신의 몸무게에 맞는지 손잡이가 손에 맞는지등을 점검 한다. 라켓가격은 프레임의 탄력성이 높을 수록 고가이다. 초보자인 경우에는 6-7만원선으 가벼운 라켓을 이용해도 무난하다
권장제품명:요넥스,칼톤,모아(60,000원-170,000원선)

2.셔틀콕
프라스틱제품과 깃털 제품이 있다. 공은 날아가는 속도와 회전이 적을 수록, 맞는 소리가 쩍쩍 날수록 좋다. 공식 경기용으로는 오리털 제품이 사용 되고있다.
권장제품명:요넥스,모아,삼화(보통깃털공 12개들이 한통에 14,000원)

배드민턴의 운동효과

배드민턴은 시간과 장소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유희도와 흥미도가 많으므로 정규적인 운동으로 적당하며 다음과 같은 운동효과를 같는다.

1) 신체적인 면
배드민턴 경기는 달리기, 도약, 몸의 회전 및 굴곡과 신전으로 이루어져 전신운동을 하게 되어 신체적 건강증진과 유지에 도움이 된다.
 ⑴ 근육의 발달 유지
 ⑵ 관절의 자율성
 ⑶ 심장과 혈관의 보유력
 ⑷ 신경계의 발달
 ⑸ 호흡순환계의 발달
 ⑹ 전신지구력 향상 및 유지

2) 정신적 건강의 유지 및 증진
 ⑴ 파괴적 욕구의 해소
 ⑵ 정신적인 스트레스 해소
 ⑶ 사회적 건강유지 및 증진

3) 네트를 가운데 두고 신체적인 접촉 없이 행하여지는 운동으로
 ⑴ 신사적인 인간성의 함양에 도움을 주며,
 ⑵ 가족, 직장 등의 집단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다.

4) 고령자도 손쉽게 행할 수 있고 또 위험성도 적다.

5) 레크리에이션으로써 적합한 운동량이다.

6) 실내경기이기 때문에 계절에 구애됨이 없이 행할 수 있다.

7) 좁은 장소에서도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다.

8) 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운동량을 자유로이 조절할 수 있다.

9) 시설과 용구에 큰비용이 들지 않는다.

경기특성

배드민턴경기는 네트를 사이에 두고 라켓으로 셔틀(shuttle)을 서로 치는 대인 스포츠다. 구기이면서도 셔틀은 구체(球體) 그리고 모두 발리로 쳐서 단 한번의 타구로 반구해야 하는 규칙을 갖고 있다. 또한 배구와 마찬가지로 서비스측에만 득점권이 있으며 서비스 때에는 반드시 밑에서 셔틀을 쳐올린다. 그리고 셔틀의 스피드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코트안을 전후좌우로 끊임없이 신속하게 움직여야만 한다. 이상과 같이, 배드민턴은 단지 셔틀을 서로 치는 유회적인 단계에서 플라이트(flight), 코스, 스피드의 변화에 맞는 체력과 기능이 필요한 단계에 이르기까지 그 폭은 극히 광범위해서 누구나가 즐길 수 있는 스포츠라 하겠다. 배드민턴은 각자의 능력에 따라서 활동량을 부여할 수가 있으므로 항상 참여자로 하여금 흥미와 관심을 갖고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한다. 그 결과, 자신의 기능 향상과 파트너와이 협력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게 된다. 나아가서는, 페어플레이 정신과 자립심의 함양, 적절한 판단력의 양성도 기대할 수 있다.

경기방법

배드민턴 경기방법에는 복식과 단식경기가 있으며 양쪽 팀은 토스를 행하고 이긴 팀이 서브나 코트를 선정하게 된다.
한 게임의 승패는 남자의 경우
단식경기와 복식경기 모두 15점을 선취한 쪽이 승자가 되며, 협정에 의하여 21점의 게임도 할 수 있다.
여자경기의 경우는
단식경기 11점, 복식경기 15점을 선취하면 승리하게 된다.

1) 단식경기
 ⑴ 양팀의 경기자가 토스를 하여 서브권 또는 코트를 결정한다.
 ⑵ 서버가 상대편에게 우측 서브코트에서 대각선으로 서브하여 셔틀을주고 받는다.
 ⑶ 이 때 리시버가 반칙을 하거나 실수를 하면 서버가 1점을 얻게 된다.
 ⑷ 서버가 득점하면 이번에는 좌측 서브코트에서 대각선으로 서브를 하게 된다.
 ⑸ 위와 같은 방법으로 득점이 가산됨에 따라 코트를 바꾸어 가며 서브하는데,
    서브를 넣는 방법은 상대선수의 득점과는 상관없이 서브를 넣는 쪽의 점수가
    0 이거나 짝수이면 오른쪽 서브코트에서, 홀수이면 왼쪽에서 서브한다.
 ⑹ 셔틀을 주고 받다가 서버가 범실을 하게 되면 스코어는 변동이 없고 서브권만
    리시버쪽으로 넘어간다.
 ⑺ 이와 같이 게임이 계속되어 15점을 먼저 득점하는 쪽이 승자가 되며, 두번째게임은
    A, B가 서로 코트를 바꾸어 경기하며 첫서브권은 앞 게임의 승자가 갖는다.

2) 복식경기
 ⑴ 단식경기와 같이 서브권을 토스로 결정한다.
 ⑵ 각 조는 서버의 순서를 정한 후 각자 자기 코트 우측(서비스코트)에 위치하여 서브한다.
 ⑶ 셔틀을 주고 받다가 리시버 측이 실수를 하면 1점을 얻게 되고 반대편(왼쪽)에서
    서브를 하며, 리시버의 위치는 바꿔지지 않는다.
 ⑷ 반대로 서버가 범실을 하게 되면 스코어는 변동이 없고 서브권만 상대편으로
    넘어가며 복식경기는 단식과 달리 2회씩 서브권이 주어지는데, 최초의 서브권을
    가진편에서는 1회에 한하며 득점은 서비스 측에서만 이루어진다.
 ⑸ 서비스 측에서 두번 서브를 실패하게 되면 상대편에게 서브권이 넘어가게 된다.
    이때 리시버 측의 서버는 자기편 득점이 짝수일 때는      시합시작시 우측코트에서 경기했던 선수가 제1서버가 되고,
    홀수일 때는 좌측선수가 제1서버가 되며 우측 코트에서 서브한다.
 ⑹이와 같이 하여 어느 한쪽이 15점을 선취하면 끝난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