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수영과 수중운동

World Sports Photos
















수영은 물이라는 특수환경에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어떤 종목보다 생리적, 역학적 원리가 깊게 내재하고 있다. 물에 가라앉지 않고 앞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양력, 부력, 중력 그리고 저항이 작용하게 된다. 물에서의 정확한 움직임의 원리를 이해한다면 운동에서 나타나는 상해율은 적으며 운동효과와 유희적인 효과가 골고루 갖춰져 있는 특성이 있다. 수영은 비만 예방은 물론 신체 전반을 골고루 발달시키는데 이상적인 전신운동으로 그 효과가 탁월하다.
이상적인 수영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물의 성질을 파악하고 여러가지 물 익히기 동작을 습득해야 하는데 물 속에서는 소리가 전해지는 속도가 육상에서보다 약 4배 정도 빠르고, 공기 중에서보다 약 25배 정도 체온을 빨리 빼앗기며, 물의 압력으로 인하여 호흡정지 시간이 짧다. 또한 물에서의 아픔도 출혈도 공기 중에서보다 적으며 물건의 크기가 지상에서 보다 약 30%정도 크게 보인다.

수영을 좀더 쉽고 재미있게 하려면 여러가지 동작들을 익힐 필요가 있다. 우선 물 속에서 자기 몸을 움직여 봄으로써 지상에서와는 다른 물의 감촉을 갖게 되고 그에 따른 몸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을 터득할 수 있다. 또한 제대로 수영을 하기 위해서는 물 속에서의 호흡법을 익히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물속에 들어가기 전에 우선 무엇보다도 충분한 준비운동과 지상 보조동작을 실시한다. 물속에 뛰어 들어 분별없는 움직임으로 신체적인 손상을 입어서는 안되며, 전문 지도자에게 실력을 평가 받고 수준에 맞는 지도를 받아야 한다. 일단 물속에 있게 되면 물에 대한 적응 동작부터 실시하되 걷기, 뛰기 등의 물 속 기초동작을 익히고, 자유형의 기본 동작인 다리 젖기, 팔 젖기, 호흡동작을 보조동작과 함께 부분동작으로 실시하고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 연습한다.

이 과정이 끝나면 다리 젓기, 팔 젓기, 호흡동작의 순으로 자유형, 배영, 평영, 접영의 순으로 쉬운 동작부터 어려운 동작의 순서로 단계적으로 실시한다. 그러나 수영 실력에 대한 자만과 자기 과시욕은 금물이다. 수영 금지구역이나 수심을 알 수 없는 지역, 복잡한 실내 수영장에서는 각별히 주의하고 안전요원의 지시에 따라 안전하게 수영하여야 한다.

수영운동이 신체에 도움을 준다는 것은 우리 몸의 대 근육근을 이용한 신체의 각 부위를 골고루 발달시킬 수 있는 전신운동일 뿐만 아니라 물리적인 효과 때문이다. 수영은 특히 심폐기능을 향상시키고 몸의 유연성을 기르는데 적당한 운동이며 단계적인 지도를 받게 되면 어떤 운동보다도 체력증강에 도움을 준다. 수영은 회복기 환자의 정상활동에 도움을 주며 몸에 상해의 위험이 적고 과격하거나 신체적인 접촉이 적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에게니 권장할 만한 종목이다. 수영은 스스로 이해하고 터득해야 하는 종목이기 때문에 운동을 통해 인내심과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운동의 강도는 최대심박수의 70-80% 정도까지가 좋고 주당 3-5회씩 계속하여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거나 충분한 경험이 없으면 익사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피부의 손상과 눈병에 걸릴 확률이 높고 축농증 환자는 피해야 한다. 또한 수영에는 종류가 많고 힘들기 때문에 배우는 과정에 중간에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연습하여 운동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