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줄넘기운동

World Sports Photos

















줄넘기운동은 간단한 도구를 가지고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줄넘기는 산소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이용 체지방을 줄여 비만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좋다. 또한 심장기능이 좋아져 전신지구력이 증진되고 혈압을 낮추어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피로를 느끼지 않게 되고 건강해졌다고 느껴 정신건강에 좋다. 신경계가 발달하고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강해 진다. 그리고 팔동작과 다리동작을 함께 하므로 협응력도 발달하게 된다.

줄넘기는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으로 운동량은 1주일에 5일 정도로 45분에서 1시간 정도를 공복에 하는 것이 좋고, 효과면에서 보면 새벽운동이 권장되고 있다.

새벽에는 위장이 비어있으므로 우유 한잔 정도를 마신 뒤 운동 을 하면 피하와 간에 축적되어 있는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어 체내의 지방량을 줄어들게 되므로 특별한 질환이 없고 단순히 체중이 과다하거나 고지혈증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매우 효과적이다. 음식을 섭취한 즉시 운동을 하면 소화장애를 일으킬 경우가 많으며 섭취된 탄수화물이나 당분 등을 에너지로 소모하게 되므로 체중조절 효과가 떨어진다..

줄넘기운동을 하면 심장이 커져 혈액순환이 잘 되고, 관상동맥 질환 예방효과가 있다. 또한 안정시 심박 수가 감소되고 혈액량과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이 많아져 산소운반 능력이 좋아져 심장이 발 달한다.

건강한 성인의 안정시 심박수는 분당 60-100회 정도이다. 안정시 심박수가 분당 60회 이하일 경우를 서맥이라 하는데, 심장이 커져 혈액량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운동을 하면 움직이는 근육에 산소와 영양 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심박수가 증가하는데 대략 220에서 자신의 나이를 감한 숫자를 최대심박수라고 한다. 운동을 할 때는 자신의 최대심박수의 50-80% 범위에서 하는 것이 좋다.

줄넘기는 지속적으로 점프하면서 줄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순발력이 증진되는 운동이다. 점프시 이용 되는 근육을 발달시키면 줄넘기를 더 잘 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점프력이 증진된다.

① 의자에 앉아 양발 목을 교차시킨 후 양 무릎을 바깥쪽으로 5-10초간 천천히 민다.

② 한쪽 발로 서서 신발이나 양말을 신는다. (요통환자는 삼가해야 한다)

③ 의자에 앉아 발뒤꿈치에 힘을 주어 위로 올리고 아래로 내린다.

④ 발꿈치를 들고 허리를 앞으로 굽힌 후 팔을 좌우로 흔든다.

줄넘기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의 긴장을 가져와 더욱 더 탄력 있는 체형을 가지게 된다. 여성의 경우, 줄넘기를 할 때 Yu방이 흔들리지 않도록 스포츠용 속옷을 잘 갖추어 입는 것이 좋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