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줄넘기 할때 특히 유의해야 할 사항은

World Sports Photos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허리 주위의 근육을 강화시켜 준다.

한번 점프했다가 땅에 닿을 때, 허리에 걸리는 충격으로 허리부위의 근육과 인대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연령이 높을수록 충격으로 인한 영향이 커지는데 근육약화가 주원인이며 허리 주위의 근육을 강화시키 지 않으면 경미한 동작으로도 요통이 발생할 수 있다. 허리의 상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몸통근육을 강 화해야 한다. 등과 복부의 유연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스트레칭 체조와 근육을 강화해주기 위한 윗몸 일 으키기, 로만 채어 등의 운동을 한다.

▶발목과 무릎관절에 무리한 충격을 주지않도록 한다.

한번 점프했다가 땅에 닿을 때, 발바닥에 걸리는 충격은 자신의 원래 체중보다 5배나 되므로 무릎관절과 발목 관절에 무리를 주는 경우도 있다. 무리한 점프는 삼가는 것이 좋다.

▶다리근육이 경직되지 않도록 과다한 운동은 피한다.

한장딴지에 알이 배이는 것은 운동을 강하게 했을 때 근육이 경직됨으로써 혈액순환이 잘 안되거나 피로 물질이 축적할 경우에 통증을 느끼면서 경직된 기분을 느낄 때를 알 배였다고 한다. 응급처치로는 얼음 찜질을 하여 혈액의 흐름을 감소시켜 통증, 염증, 부종을 억제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경우는 운동강도 가 너무 높거나 운동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신체에 과도한 충격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동 전에 스트레칭 체조나 쉬운 동작으로 줄넘기를 하며 한번에 오래 하지 말고 천천히 나눠서 하여야 한다.

▷줄넘기 적정횟수는

중년 이상의 성인은 쉬지 않고 최대로 할 수 있는 횟수를 3등분한 정도의 횟수를 반복해서 하면 과다한 운동 때문에 생길 수 있는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줄넘기 운동프로그램은

운동목표를 세울 때는 체력수준에 따라 또는 기술에 따라 프로그램을 짜야 한다. 일반적으로 쳬력이 낮 은 경우에는 준비기를 2개월 정도 하는데 시간은 약 25분 정도 할 수 있으면 된다. 증진기의 경우에는 3개월부터 8개월까지 운동을 하면서 체력을 증진시키는 기간이 된다.

어느 정도 운동에 익숙해지면 더 이상 운동을 하더라도 체력의 향상을 가져오지 않으며 오히여 관절에 무리를 가져올 수 있다. 이때가 유지기인데 이때는 45분 정도 운동을 지속하는 시기이다. 우리가 준비기에서 증진기, 증진기에서 유지기로 단계를 올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을 마치고 한시간이 지나 피로를 느끼지 않는 상태에서 단계를 올려야 한다.

▷줄넘기 바닥은

바닥은 약간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마루 바닥이나 줄넘기용 매트를 구입하여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