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스트레칭과 건강

World Sports Photos
















보통 스트레칭을 한다 그러면 "늘인다"  라는 말을 떠올릴 것아다.
그리고 운동전, 운동 후에 하는 것이라 생각을 할 것이다.
하지만, 운동을 하지 못하는 분들에게는 이것이 main exercise 가 될 수도 있는 것다.
왜냐면, 노화가 시작이 되면서 근육의 신축성은 줄고, ligament 가 더 늘어나면서, 운동을 할 수 없을 정도까지도 계속 퇴화되기 때문에 장기간 운동을 하지 않은, 혹은 하지 못하신 분들에겐 아주 좋은 운동 방법이라 하겠다.
근육의 신축성이 줄어들면 잘 못움직인다는 말은 이해가 가지만, 왜 ligament 가 문제가 되는지는 이해가 잘 안될것이다.
tendon. 즉, 인대가 뼈와 근육을 연결해준다면, ligament 는 뼈와 뼈를 연결해주는 connetctive fiber 이다.
이것은 노화와 함께 더 더 쳐지는 경우가 생긴다.
때문에 뼈와 뼈를 tight 하게 연결해주는 그 힘이 줄어드는 것이고, 탈골의 위험이 더 올라간다는 이야기다.
다시 본 이야기로 돌아와 스트레칭에 관해 말해보자.
스트레칭을 하면 관절의 활동범위를 더 늘려준다.
때문에 더 큰 운동범위를 만들어주고, 더 많은 운동을 안전하게 보장해줄 수 있다.
만일 갑자기 다리가 넘어지면서 벌어졌다 치자.  유연성이 없는 분들의 경우 근육에 손상을 입게 되지만, 있는 분들의 경우 자연스러운 스트레칭이 이루어지면서 부상을 입지 않는다는 것이다.
운동을 하면 ligament 의 쳐지는 현상은 막아줄 수 있다.
이것을 정리한다면, 스트레칭을 통해 더 운동할 수 있는 범위를 허락하면서 그러한 운동을 통해 부상의 위험과 관절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다는 것이다.
나이가 많으신 분들을 생각해보자.
다리가 관절의 움직임이 좋지가 않아 잘 걷지도 구부리지도 못하시는 분들이 있다.
이러한 것은 매일 간단한 스트레칭으로서 생활의 안전성과 활동성을 보장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스트레칭은 또한 혈액순환을 도와주기도 한다.
특히나 고정된 자세로 오래 있어야 하는 사무직이나 혹 그런 비슷한 직업군의 경우 고정되어 있는 부위의 혈액순환을 막아버리고, 그로인해 세포를 충분한 산소나 영양을 받지 못하고, 그러면서 그 부위에 통증을 동반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분들은 30분이나 1시간에 한번정도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서 근육의 이완과 그 부위의 혈액순환을 도와 몸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것이다.
수면은 또 어떤가?
근육의 이완상태는 숙면의 필수 조건이다.
수면을 할때 우리 몸은 자동적으로 뇌를 제외한 모든 기관의 대사활동을 최소화 한다.
그러기 위해선 근육의 이완은 필수조건인 것이다.
수면전 스트레칭은 이것을 도와줌으로 해서 숙면의 조건을 미리 만들어 줄 수 있다.
숙면또한 충분한 휴식을 의미하므로 다음날의 충분한 에너지 공급을 보장해줄 수 있다.

그러면 스트레칭은 어떻게 해야할까?
보통 모든 부위를 다 하는 것이 좋지만, 시간아 없다면 원하는 부위만 해도 좋다.
보통 보면 몸에 반동을 주는 분들이 있는대, 이것보단 내가 느낄때 아픈것이 아니라 조금 불편할 정도로 늘려 그 자세로 고정을 시키고 약 15초간 있다가 다시 원위치.
이를 같은부위에 3번 정도 적용하는것이 좋다.
어떤 논문을 20초, 어떤 논문은 10초 라고 하는대, 그냥 그 중간만 해도 상관이 없다.
단, 주의 할 것은 절대 아플때까지 하지 말라는 것이다.
근육, 그리고 인대 등 이 모든것을을 섬유질이기 때문에 찢어질 수 있다.
그것은 미세할 내부 출혈을 일으킬 수 있기에 과도한 스트레칭은 삼가하기 바란다.
쫌 길다....ㅡㅡ;
자세한 이야긴 다음에 해야겠다.
꾸뻑~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