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마사지와 건강

World Sports Photos

















‘마사지’ 라 하면 아마도 손으로 비비거나, 문지르거나 등의 신체적 접촉을 통해 몸을 풀어주는것 쯤으로 알고 있을것이다. 모 조금더 정확히 말하자면, 이러한 것들을 통해서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심지어 치료가지도 도움을 주는 행위를 말하고 있다. 그렇담 과연 혈액순환과 치료의 도움을 줄 수 있을까라는 질문이 나올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에 대해선 그다지 많은 연구결과가 있지 않고, 있는 연구들 중에선 이러한 부분에 대해선 그 답이 반반이다. 특히 운동 후에 마사지를 하는 부분에 대해선 정리 운동과 마사지 그리고 사우나 등의 다른 방법으로 회복의 시간을 다룬 논문에선 오히려 마사지 보다는 정리운동이 더 큰 효과를 보였다. 그 회복의 시간이란 운동중 만들어졌던 lactate 등의 감소를 측정한 결과를 가지고 한것이었다. 그렇다고 아주 효과가 없는 것만은 아니다. 예를들어 ‘혈액순환’ 자체만 본다 한다면 그 효과는 많은 연구들이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그러면 그 ‘혈액순환’ 이 무엇에 도움을 줄까?
몇가지 예를 들어서 이야기해보다.
우선 현대인들의 일과 생활의 형태를 보자. 너무나 고정되어있는 모습이 많다. 늘 책상에 앉아있던가, 혹은 선생님들같이 늘 서 있던가 등이 가장 많은 우리들의 모습이 아닐까 싶다. 이러한 경우 문제가 고정되어 있는 자세는 특정부위의 혈액순환을 막아버린다. 왜냐하면,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선 분명 어느 한곳은 계속적으로 눌려있거나 수축이 되어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만일 이러한 시간이 오래 지속이 될 때는 혈액순환을 막아버려서 산소 및 영양을 그곳에 상당시간 공급해주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다시 말해 그곳의 조직이 상할 수 있는 위험에 때문에 직업의 특성상 고정되어있는 자세를 오래 유지해야 하는 사람들의 경우 지속적인 자세의 변경과 “마사지”를 통해서 그곳의 혈액순환을 도와줄 수 있고, 조직이 damage 받는 것을 막아줄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다른 예를 든다면 Deep Vein thrombosis (DVT) 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하체의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관이 막혀버린 질병을 이야기한다. 이러한 현상은 장시간 비행하는 사람들 혹은 장시간 서있거나 앉아있는 사람들 한태 종종 나타난다. 그러면서 종아리나 발목이 붓고 하는 현상이 나타나는대, 오랜시간 혈류의 흐름이 한곳에 고정되거나 느려지면서 혈액이 덩어리를 만들어 막아버리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은 수시적인 마사지를 통해서 예방을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이러한 질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경우는 마사지는 피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현재 있는 그 덩어리들이 마사지를 통해 더 상처를 입히거나 아니면 다른곳을 막아버려 더 큰 사태를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한가지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보자. 우린 어딘가 부딪치면 아프고, 또 무작정 그곳을 비빈다. 그러면 통증이 금새 사라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이것은 과학적으로도 근거가 있다. 왜냐하면 통증을 전달할 때 더 많은 느낌의 자극을 그 부위에 가하면 상대적으로 통증의 전달을 막아버리기 때문이다. 연구결과들 역시 마사지가 통증의 완화효과를 검증할 수 있었다. 또 다른 연구들은 수면의 도움도 준다고 한다. 대략의 추측으로선 수면의 필요충분요건이 바로 근육의 relaxation 이고, 마사지가 바로 이것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마사지도 분명 우리 일상생활에서 너무나 많은 역할을 해줄 수 있다. 한가지 하고 싶은 것은 서로 마사지 해주는 것은 어떨까 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신체적으로 아픈곳을 어루만져 줄 수도 있지만 마음이 아플 때 마음도 마사지가 되지 않을까 싶어서다. 참 힘들기도 하고 빨리 지치는 세상인대…..서로 마사지나 해주면서 더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 보는 노력을 어떨까 한다.

전국민의 몸과 마음이 즐거워 지는 날까지 내 글은 쭈~~욱~!!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