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여러가지 운동기구의 허와 실

World Sports Photos

















요즘은 TV 를 켰다하면 광고방송의 천국이다.
건강에 관심을 가지면서 부터 건강식품, 그리고 운동기구의 광고 방송을 너무나 많이 본다.
참 어처구니 없는 광고들 중 하나가
"이젠 어렵게 운동하지 맙시다" 라는 식의 광고이다.
그러면서도 쉽게 체중이 빠지고 근육의 양이 늘어나고 한단다.
일단 정답부터 말하고 시작하자.
정답은 "꽝" 이다.

세상에 쉬운거 하나도 없다는 말을 잊고 살지는 않으리라 생각한다.
운동역시 몸에 적절한 스트레스를 주는 것이고, 그것을 통해서 몸은 그것에 맞는 발달를 하도록 디자인이 되어있는 것이다.
적게 운동한다면 적은 효과를, 많이 운동한다면 많은 효과를 얻는 것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몸은 정직하기 때문이다. 단, 과도한 운동은 빼고 말이다. (이래서 자신에게 맞는 적당한 운동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올바른 운동의 방법이다.)

운동기구의 디자인은 광고대로 그 부위에 맞추어져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 부위의 지방이 빠지는 것은 절대 아니다.
단, 근육의 양이 늘어나면서 지방이 눌려보일 뿐이다.
그리고 운동하기가 쉽게 디자인 된 것들은 쉬운만큼 운동량은 분명 적다.
예를들어, 윗몸일으키키 하는 기구들을 보자.
신체 건강한 사람들이라면 바닥에서 약간의 몸의 각도 조절을 통해서 모든 부위의 복근 운동을 할 수 있다.
많이 하면 할 수록 운동의 강도는 높은 것이고, 조금만 움직이면 당연히 쉬운 동작이 될 것이고, 그것에 맞게 운동의 양은 줄어드는 것이다.
즉, 시중에 팔고 있는 여러 운동기구들만이 그렇게 해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근육의 형태와 기능들을 조금만 이해한다면 이러한 운동기구들이 만들어 내는 모든 효과를 아무런 기구 없이 분명 만들어낼 수 있다.
한가지 예를 들어, Ga슴운동을 보자.
Ga슴에 있는 근육을 pectoralis major 와 minor 이라고 한다.
Ga슴의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뻗어져 있고, 나중것은 중앙에서 대략 45도 각도 위로 뻗어져 있다.
그리고 근육은 수축운동밖에 하지 않으므로 이것들이 수축을 할때의 몸의 움직임을 그대로 적용을 하면 되는 것이다.
때문에 팔굽혀펴기 운동의 경우 팔을 굽혀 내려간 상태에서는 Pec. major 와 minor 근육들이 늘어났다가 팔을 펴고 상체를 들어올리면서 수축을 한다.
이때 tricep 이라고 하는 일명 삼두근의 근육또한 수축을 하므로 두 근육을 동시에 운동할 수 있다.
이때 나올 수 있는 질문이 "그럼 bench press 같은 운동같이 중량은 어떻게 늘리느냐?" 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등에 누구를 태우던가, 아니면 본인 스스로가 근육을 강하게 수축을 하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손을 짚는 모양과 각도에 따라서 근육에 적용되는 힘의 양과 방향을 조절할 수 있다.

이와같이, "나 이제 운동을 시작할꺼니깐 기구들 좀 사야겠어" 라던가 " 자~ 여러분, 운동을 이것과 함께 시작을 하세요" 라는 등의 말은 그리 좋은 생각은 아니다.
단....난 죽어도 기구를 가지고 운동을 해야겠다던가, 아니면 그런거 따로 생각하기 귀찬으니깐 그냥사야지 라고 말한다면야....난 할말 없음이다.

말하고 싶은것은, 시중에 나오는 모든 운동기구들의 광고 방송이 과다하게 포장이 되어있다는 것이고, 또한 스스로가 이런것 없이도 충분히 그것에 맞는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저, 그러한 광고방송을 보고서 그러한 동작을 기구없이 만들어내서 돈도 절약하고, 건강도 지키고 하는 좋은 방법을 택하기를 바랄뿐이다.

전국민이 공짜로 충분히 운동할 수 있는 그날이 올때 까~~정 내 글은 쭈~~욱~!!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