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미용운동... 눈과 귀

운동으로 갱년기 증상 없앤다. 갱년기 운동법

World Sports Photos

 

폐경이 되면서 안면홍조, 발한, 노화, 우울증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것들이 건강을 위협하지 않게 하려면…  


갱년기는 여성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폐경이 되면서 얼굴이 달아오르고, 땀이 많이 나며, 노화가 가속되고, 우울증이 생기게 되며, 동맥경화나 골다공증이 다발해 건강을 위협하게 됩니다. 하지만 위기는 동시에 기회가 되는 법입니다. 갱년기는 자신의 건강을 되돌아 보고 새롭게 건강을 꾸릴 기회를 제공합니다.


운동의 효과
운동을 하면 얼굴이 달아오르고, 밤에 땀이 많이 나는 현상이 단기적으로 완화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운동이 갱년기 우울증을 좋아지게 한다는 사실은 입증 되었고 실제 환자 치료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근력 강화 운동을 해주면 갱년기 이후 근육이 약화되는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는 남성에게도 해당되는 사항이며 90대 나이에서도 근력 강화 운동이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운동
골다공증은 갱년기 여성에게 큰 위협이 됩니다. 나이가 들면 골 밀도가 낮아져 여성의 골밀도는 30대에 최고에 달하며 40대 이후 1년에 0.5~1%씩 감소하는데 폐경 이후에는 매년 2%씩 급속히 줄어들게 되어 60대에는 30대 보다 15~30% 정도 약합니다.

운동은 뼈를 생성하는 세포를 자극하여 골밀도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조깅, 등산, 배드민턴 등 신체가 공중에 떴다가 땅에 닿으면서 뼈에 자극을 주는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수영은 운동을 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지만 그다지 골다공증에 효과적인 운동은 아닙니다.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운동
유산소 운동은 속보, 수영, 에어로빅,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입니다. 일주일에 3~5회, 하루에 합쳐서 20~60분 정도 운동하면 효과적입니다. 만약 운동 도중에 Ga슴이 아프다면 의사에게 심장병 여부를 확인 받아야 하겠습니다. 근력운동은 아령, 역기, 모래주머니나 기계를 이용한 운동인데 일주일에 2~3회면 적절합니다.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갱년기. 갱년기 이후의 건강은 자신의 의지와 실천에 달려 있습니다.





















건강&미용운동... 눈과 귀